세계는 지금 뇌공학 전쟁중!
선진국들이 뇌공학 연구에 천문학적 금액을 쏟아 붓고 있는 이유는?
1960년대 냉전 시절, 미국과 소련은 미지의 우주 공간을 선점하기 위해 엄청난 인력과 자원을 우주 개발에 쏟아 부었다. 그로부터 50여 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는 다시 한 번 역사적인 연구 프로젝트의 시작을 목격하고 있다. 2014년 4월 2일,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간 연구 프로젝트인 BRAIN Initiative를 출범하여 무려 10년간 30억 달러를 뇌공학 연구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유럽연합이 Human Brain Project(HBP)라고 불리는 뇌 연구 프로젝트에 10년간 10억 유로를 투자하기로 발표한지 정확히 9개월 만의 일이다.
왜 선진국들은 앞 다투어 뇌 연구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일까? 놀라운 사실은 미국과 유럽이 뇌 연구에 배정된 투자 금액의 대부분을 뇌공학 기술 개발에 쏟아 붓고 있다는 점이다. 뇌공학이 인간 뇌의 비밀을 풀고 뇌질환을 정복하는 열쇠를 쥐고 있음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증거다. 이 책은 소설이나 영화 속 먼 미래의 뜬구름 잡는 이야기들이 아니라, 바로 지금 세계의 뇌공학자들과 과학자들이 어떻게 무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 가장 최신의 이슈는 무엇인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뇌공학/뇌과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실제적으로 알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보라.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미네소타주립대 의공학과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조교수를 거쳐 2011년부터 현재까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생체공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한뇌기능매핑 학회, 한국계산뇌과학회, 대한의용생체공학회의 이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뇌공학 분야에서 현재까지 150여 편의 국제 저명학술지 논문을 발표했다.
Chapter 01 꿈을 저장할 수 있을까?
― 드림 레코더
Chapter 02 생각을 읽는 기계
― 뇌-컴퓨터 접속
Chapter 03 목소리 없는 대화
― 생각으로 쓰는 타자기
Chapter 04 컴퓨터가 부리는 독심술
― 감성 인터페이스
Chapter 05 내 머릿속의 매트릭스
― 자가발전 브레인 임플란트
Chapter 06 보다 빠르게, 보다 정밀하게
― 뇌기능영상 기술의 발전
Chapter 07 뇌는 진실만을 말한다
― 거짓말 탐지 MRI
Chapter 08 뇌신경 지도를 그린다!
― 인간 커넥톰 프로젝트
Chapter 09 슈퍼컴퓨터로 치매 예방!
― 첨단 뇌영상 분석기술
Chapter 10 빛과 소리로 뇌를 조절한다
― 뇌조절 기술
Chapter 11 스스로 뇌를 조절한다!
― 뉴로피드백
Chapter 12 뇌를 닮은 기계
― 뇌모방 기계
Chapter 13 뇌공학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