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북스

Hi, 마르크스 Bye, 자본주의

강상구 | 레디앙
  • 등록일2013-04-24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0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 놓은 『HI 마르크스 BYE 자본주의』. 이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자본주의 안내서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현실을 잘 설명하고 있다. 이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왜 노동자는 항상 가난하고, 왜 실업자가 거리에 넘쳐 나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본문은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자본주의의 구조, 2장은 자본주의의 특징, 3~5장은 자본주의의 원리, 6~9장은 자본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10~12장은 자본의 순환과 회전, 13장은 분배의 원리, 14~15장은 자본주의의 공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이 시작되기 전에 핵심내용을 짚어주는 꼼꼼함은 독자의 빠른 이해를 돕는다.특히 어려운 수식과 기호를 없애고 <자본론>의 핵심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재미있는 비유를 통해 이해하기 힘든 개념들을 쉽게 풀어냈다. 가령 애주가가 술 먹은 날을 잉여노동 시간, 밥 먹은 날을 필요노동 시간으로 설명하고 애주가가 허구한 날 술 먹은 것을 자본 축적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개념을 이미지화한 그림들은 책을 읽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저자소개

대학교를 졸업하고 줄곧 사회운동과 당 운동에 몸담았다. 국제연대정책정보센터, 사회진보연대 등에서 활동했고, 한국통신노동조합 해고자협의회 상근간사, KBS노동조합 공정방송추진위원회 정책간사 등으로 있었다. 김대중 정부 때는 7, 80년대 운동 선배들에게 빚진 마음을 풀기 위해 대통령 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조사관으로 2년 동안 그야말로 원 없이 일했다. 이때 얻은 손가락과 어깨 통증으로 2년 넘게 컴퓨터 자판을 칠 수 없었다. 그 이후로는 민주노동당에서 연대사업부장, 교육국장 등을 거쳤고, 진보신당 창당 이후 2009년 4월까지 진보신당 기획실장으로 있었다.현재는 진보신당 서울시당 생각나눔위원회 위원장이자 노동자대안사회학습원 강사로 일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돈 되는 일은 없어 요즘 자급자족 차원에서 주말 농장을 열심히 가꾸고, 웬만한 거리는 걸어 다니려고 노력하며, 밥은 될 수 있으면 집에서 먹으려고 애쓴다. 쓴 책으로는, 신자유주의에 대해 죄다 어려운 얘기만 늘어놓는 것에 열 받아서 쓰게 된 《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과 육아휴직 1년 동안 쓴 일기를 모아 낸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365일》이 있다. 가방 끈 긴 사람들끼리만 아는, 사실은 별것 아닌 이야기들을 쉽고 재밌게 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손문상

1963년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나 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다. 수원문화운동연합, 노동미술연구소 등에서 사회를 바꾸는 데 미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20대를 보냈다. 1991년 <부천시민신문>, 1995년 <미디어오늘> 사진기자로 언론계와 연을 맺은 후 강한 이미지로 진실을 전하는 대한민국 대표 시사 만화가로 자리 잡았다. <한국일보> '강다리', <동아일보> '동아희평', <부산일보> '손문상의 그림세상' 등을 거쳐 2007년부터는 <프레시안>에서 '손문상의 그림세상'을 연재하고 있다. 시사 만화가로는 드물게 2004년에 전쟁 중인 이라크를, 2008년에는 체 게바라의 여행 경로를 따라서 70일간 남아메리카를 취재한 후 글과 사진을 <프레시안> 등에 연재했다. 지은 책으로 《바그다드를 흐르다》, 《얼굴》, 《브라보 내 인생》 등이 있고, 다른 이들과 함께 만든 책으로 《십시일反》, 《사이시옷》, 《악! 법이라고?》, 《이어달리기》 등이 있다. 2003년에 민주언론상을 받았다.

목차

목차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