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아시아가 겪은 외환위기, 그리고 외환위기의 해결책으로 떠오른 신국제금융체제!
이 책은 잘 나가던 아시아 국가들이 갑자기 외환위기를 맞은 10년 전으로 돌아가, 과연 이들이 외환위기를 당한 원인은 무엇인지, 그때 IMF는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외환위기 이후 국제금융질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모든 사항을 종합하여 앞으로 우리 경제가 외환위기를 다시 겪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본다.
먼저 1장에서는 동남아와 한국의 외환위기 발생과 전개과정을 자세히 소개한다. 특히 한국 외환위기 과정에 대해서는 IMF의 역할에 좀 더 초점을 두고 당시의 상황을 돌이켜보았다. 그런 다음 2장에서는 1990년대 이후 외환위기가 빈발하는 원인을 살펴본 다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떠오른 '신국제금융체제'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3장에서는 동아시아 금융협력의 전개, 현황에 대한 평가, 더 나은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 4장에서는 금융의 글로벌화에 맞추어 한국경제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였다. 저자는 이를 통해 우리가 지난날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거듭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저자소개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프롤로그
제1장 아시아 외환위기
제Ⅰ절 동남아시아 외환위기의 발생과 전개
제Ⅱ절 한국 외환위기의 발생과 전개
제Ⅲ절 국제투기자본과 IMF체제
제2장 신국제금융체제
제Ⅰ절 아시아 외환위기와 국제금융체제 개편논의
제Ⅱ절 신국제금융체제의 주요 이슈
제Ⅲ절 글로벌 불균형의 전개
제3장 동아시아 금융협력의 발전과 전망
제Ⅰ절 동아시아 금융협력의 전개
제Ⅱ절 동아시아 금융협력의 현황 및 평가
제Ⅲ절 역내 적정환율제도 모색
제Ⅳ절 동아시아 금융협력의 향후 과제
제4장 한국경제의 글로벌화 대응
제Ⅰ절 금융의 글로벌화와 신국제금융체제
제Ⅱ절 개방경제하에서의 거시경제운용
제Ⅲ절 금융 글로벌화에 대한 대응
제Ⅳ절 한국경제의 비전과 과제
에필로그
국문색인
영문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