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와 얘기할 때 대화가 툭툭 끊어지고, 단둘이 대화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가정이지만, 내가 이런 사람이라면 스몰토크라는 말에 주목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스몰토크(Small Talk)는 좁은 의미로는 잡담이나 수다를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 생각하면 편안하고 가볍게 나누는 일상의 소소한 대화로 보면 된다. 스몰토크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중 하나다. 하지만 때로는 돈독한 인간관계를 좌지우지하는 결정적 한방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을 마주하게 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색함을 극복하고 친밀감을 쌓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유용한 게 바로 스몰토크다. 이 책은 바로 스몰토크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간관계를 결정하는 스몰토크Ⅰ』편에서 저자 경험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스몰토크의 원리를 이해했다면, Ⅱ편에서는 스몰토크와 관련된 상황별로 메시지를 설계하는 전략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그냥 편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이밖에 실용전략서와 같이 중요 포인트를 짚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주고 있어 읽기 편하다.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가 두려운가? 단둘이 있는 상황에서 아무 말 없이 어색한 분위기가 불편한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당신의 커뮤니케이션력(力) 향상에 보탬이 될 것이다.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 · 정보 · 지식 · 감동을 추구한다.
세계미디어플러스 기자.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수료 디지털미디어 전공,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1977년생. 창의적 아이디어와 오감을 자극하는 소재를 발굴하는 기자이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목차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