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거는 3가지 주문
""포기하지 말 것, 내 손 놓지 않을 것,
어둠은 지나갈 테니 지금, 절망하지 말 것""
가슴 따뜻한 변호사 전현희가
위로와 응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
이 책은 전현희 변호사의 세상에 대한 도전기이자 뜨거운 다짐을 담은 비망록이다. 그는 치과의사에서 변호사로, 변호사에서 정치인으로 끝없이 도전해왔다. 그 과정에서 억울하게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을 위해 10년간 홀로 무료변론을 했고, 오기와 투지로 결국 승리의 드라마를 이끌었다. 10년 전쟁 끝에 그는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서는 정치의 힘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새로운 영역에 뛰어들어 고군분투한다. 길다면 긴, 짧다면 짧은 그의 삶 끝에 저자는 세상을 향해 말한다. ""세상에는 드러나지 않은 약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들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내 아이가 살아갈 세상을 위해 그 일에 투신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나의 소명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대단한 천재의 빛나는 성공담으로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이 책 속에는 눈물과 외로움으로 점철된 드라마가 있다. 사회적 약자들의 기구한 사연과 이들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연민이 가득하다. 그러하기에 이 책은 아픈 이들에게 내미는 따뜻한 손길이자 위로이며, 세상을 바꾸기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될 것이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법무대학원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치과대학 졸업 후 3년간 치과의사로 활동했다. 주부이자 엄마이자 치과의로 살아가면서도 어릴 적 가졌던 변호사의 꿈을 잊을 수 없어 서른을 훌쩍 넘긴 나이에 힘찬 도전을 시작했다. 끈기와 오기로 노력한 끝에 제38회 사법시험에 합격, 대한민국 제1호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가 되었다. 의료전문 변호사로서 의료사고 분쟁, 의료행정 소송, 의료 벤처기업 소송 등을 도맡았다. 특히 과도한 방사선 조사로 피해 입은 환자들을 보호하고, 억울하게 에이즈에 감염된 혈우병 환자들을 돕는 등, 안타까운 사연을 가진 이들을 대변하고자 했다.
힘없는 이웃들을 돕고 그들의 목소리를 더 크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치의 힘이 필요함을 깨달았고, 이에 또 한 번 힘차게 발을 내딛어 국회에 입성했다. 18대 국회의원으로서 중요한 것은 기본과 상식, 봉사라는 생각으로 진실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4년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원내대변인으로 참 열심히 뛰어다녔다.
동료의원들이 뽑은 국정감사 우수의원,보건의료계가 주목해야 할 인물,백봉신사상 신사의원 베스트 10에 선정되었다. 2년 연속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 국회의원, 3년 연속 대학생이 뽑은 거짓말 안하는 의원 베스트 5, 4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 4년 연속 국회사무처 선정 입법우수의원, 4년 연속 최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대표에 뽑혔다. 대한민국 헌정우수상, 그리고 혈액안전성을 지키기 위한 활동으로 노무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추천의 글_ 그의 삶이 희망이 되고 위로가 되기를
프롤로그_ 절망, 다음은 희망
- 내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_ 10년 전쟁의 시작
나의 선택은 내 삶을 바꾸는 운명이 된다
""반드시 전현희 변호사여야 합니다!""
논문에 걸린 10억 원의 소송, 그 뒤에 숨겨진 저의
10년의 미스터리, 은폐된 진실
내가 변호사가 된 이유
- 그럼에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이유_ 나의 소명
""그러다 다치는 수가 있습니다""
나를 일으킨 한 통의 편지
추적 60분, 세상에 던진 메시지
진실에 눈감은 국가
이상과 현실의 갈등, 디케의 녹슨 칼
-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_ 정치 입문
부당한 현실에 맞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어떤 가치를 택할 것인가
입으로 먹고 사는 여자
진실이 이뤄낸 눈물 겨운 승리
- 나는 매일, 나의 내일을 바꾼다_ 멈춤이 없는 삶
치과의사에서 변호사, 국회의원까지
꿈이 시작된 곳, 내 고향 통영
노력이 만들어낸 이름, 평범한 수재
세상이 내게 준 두 가지 선물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 우리가 해야 할 일
지구의 미래를 바꾸는 방법
에필로그_ 새로운 운명을 준비하며
감사의 글_ 고마운 사람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