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한 국가가 아니라 하나의 문명권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 책에서 ""중국을 하나의 국가가 아니라 하나의 문명권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지은이는 말한다. 예를 들면 유럽 문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럽 각국의 역사와 정치, 문화를 아는 것이 필수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중국도 각 성 단위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서로의 관계를 알아야 전체 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하나의 잣대로 중국을 재단하는 것은 무지몽매할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까지 하다고 충고한다.
중국은 육지 면적이 약 960만 평방킬로미터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다. 홍콩, 마카오, 타이완을 제외하고도 중국 본토만 총 인구가 13억 명이 넘고, 한민족과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중국 전체를 하나의 그림으로 이해하려면, 우선 국가를 구성하는 34개의 기본행정단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중국 22개 성(省), 4개 직할시(直轄市), 5개 자치구(自治區), 타이완, 홍콩 · 마카오의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 등 34개의 퍼즐로 중국 문명을 하나의 모습으로 완성해 한눈에 보여준다. 34개 행정단위 각각의 지도를 하나의 퍼즐로 만든 후 서로 연결하면서 중국 전체 지도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제한된 공간 안에서 각각의 성 · 시 · 자치구 · 특별행정구의 역사, 정치, 문화, 산업 등과 관련해 최신의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저 : 모방푸
莫邦富
1953년 중국 상하이에서 출생한 작가 겸 경제저널리스트이다. 중국 상하이외국어대학교 일본어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1985년 일본으로 건너간 이후, 각종 매스컴을 통해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서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역사와 문명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뛰어난 통찰력은 일본 내 학계와 경제계로부터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았다. 중국과 일본의 교류가 활발하던 1990년대부터 중국 문제를 중심으로 중일 관계 등에 관한 수십 권의 저서를 출간, 중국 관련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저서와 번역서로는《지도로 읽는다! 중국 도감》,《중국인은 몰락하는 일본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중국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전략》,《중국 비즈니스는 네이밍으로 결정한다》,《사두(蛇頭)》등 다수가 있다.
역 : 전경아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미움받을 용기』, 『긍정적인 사람의 힘』, 『모두에게 YES를 이끌어내는 협상 심리학』, 『간단 명쾌한 발달심리학』, 『비기너 심리학』, 『서른 살 직장인 글쓰기를 배우다』, 『정시퇴근, 그 시간활용의 힘』, 『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새콤달콤 심리학』, 『당신이 바쁘고 시간없는 진짜 이유』, 『놀라운 집중의 기술』, 『5초 안에 상대를 사로잡는 각인의 기술』, 『당신에게 눈부신 오늘을 선물합니다』, 『ETS가 알려 주지 않는 토익의 26가지 비밀』, 『지속가능형 인간』, 『뭘 하기도 뭘 안하기도 애매한 서른다섯』, 『스티브 잡스 실패를 즐기고 성공을 꿈꿔라』, 『3초 행복 테라피 무엇을 주웠니』, 『성공한 사람들의 99% 습관: 말하는 매너 쓰는 기법』, 『행복한 천재를 만드는 행복한 두뇌』, 『외동아이 잘 키우는 55가지 지혜』, 『팀장 대화법』, 『일근육』, 『비즈니스 협상 사례를 통해 배우는 협상력 입문』, 『유능한 리더의 일 시키는 기술』, 『경영의 핵심을 잡는 20가지 방법』, 『대체요법으로 암을 극복했다』, 『성인병의 원인 내장비만』, 『두근두근 설레는 영업』, 『일하는 의욕에 불을 붙여라』, 『세포부터 건강해지는 마흔의 밥상』, 『모두에게 사랑받는 아이로 키우는 마법의 레슨』, 『일은 부하에게 맡겨라』, 『센다식 10배 빠른 발상법』, 『굿바이, 나른함』 등 다수가 있다.
들어가는 말
베이징시(北京市)
톈진시(天津市)
허베이성(河北省)
산시(산서)성(山西省)
네이멍구자치구
랴오닝성(遼寧省)
지린성(吉林省)
헤이룽장성
상하이시(上海市)
장쑤성(江蘇省)
저장성(浙江省)
안후이성(安徽省)
푸젠성(福建省)
장시성(江西省)
산둥성(山東省)
허난성(河南省)
후베이성(湖北省)
후난성(湖南省)
광둥성(廣東省)
광시좡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
하이난성(海南省)
충칭시(重慶市)
쓰촨성(四川省)
구이저우성(貴州省)
윈난성(雲南省)
티베트자치구(西藏自治區)
산시(섬서)성(陝西省)
간쑤성
칭하이성(靑海省)
닝샤후이족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
신장웨이우얼자치구(新疆維吾爾自治區)
홍콩(香港)
마카오(澳門)
타이완(臺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