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디지털 시대를 두려워하는가? 너무 빨리, 모든 것이 바뀌기 때문이다. 대책은 무엇인가? 빠르고 자발적인 혁신이다. 누가 성공했나? 가디언, 뉴욕타임스, 쿼츠, 버즈피드, 바이스미디어다. 그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빠른 대응성, 유능한 리더십, 명백한 전략이다. 디지털 뉴스 혁신 기업들의 성공을 목격하라. 그들은 여전히 혁신 중이다. 이 책은 길을 잃은 뉴스 조직들의 나침반이 될 것이다.
저 : 루시 큉(Lucy Kung)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전문연구원(research fellow)이다. 미디어 전략, 혁신, 리더십 등의 연구 경험과 현장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다. 스위스 공영방송(SRG SSR)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며 스위스 세인트갤런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Strategic Management in the Media: Theory to Practice, Inside the BBC and CNN: Managing Media Organisations가 있다. 두 책은 각각 『미디어 전략 경영론』, 『BBC와 CNN-미디어 조직의 경영』으로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번역되었다.
역 : 한운희
연합뉴스 미디어랩 기자다. 연세대학교에서 화학을, 동 대학원에서 물리화학을 전공했으며 박사과정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해 분자의 상호작용을 연구했다. 데이터 저널리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전략 등이 주요 관심사다. 미디어랩에서 저널리즘과 미디어의 미래를 고민하며 이론과 실제 사이의 균형을 찾고 있다.
역 : 나윤희
통 · 번역사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UNSW)에서 마케팅을,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에서 한영통역을 전공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통 · 번역사로 일하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고민한다. 새로운 미디어와 비주얼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아 『인포그래픽: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힘』을 공역했다.
역자 서문
요약
01 왜 어떤 디지털 뉴스 조직은 다른 곳보다 성공적인가
02 가디언-글로벌, 오픈, 디지털
03 뉴욕타임스-그레이 레이디 디지털화하기
04 쿼츠-이코노미스트를 2012년에 발간했다면 어떤 모습이었을까
05 버즈피드-지루한 직장 생활을 버티는 수많은 회사원의 삶을 재미있게 하기
06 바이스미디어-우리는 위병 교대 중이다
07 결론-그래서 왜 어떤 디지털 뉴스 조직은 다른 곳보다 성공적인가
미주
인터뷰이 소개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