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꿈꾸는 자의 무대다(世界是夢想家的舞臺)."라는 문구는 1994년 중국 상해 한 회사의 슬로건이었다. 꿈을 실현하는 기술(dream technology)은 신에게 가장 깊이 감추었던 인간의 극비였다. 430년간 이집트에 노예로 종살이를 했던 유대인 출신 파라오의 왕자였던 모세(Moses)는 이집트 국왕들이 지배하는 비밀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마침 에티오피아를 정복하고 전리품과 미녀를 상납하는 개선축하 연회현장에서 "그대로 적어라. 적은 대로 그대로 행하라(So it shall be written, so it shall be done)."라는 파라오의 교시를 들었다. 그게 바로 천기누설이었다. 꿈을 적고, 적은 대로 실행하는 것이 바로 기획이다. 오늘날 지식경제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겐 기획이란 개인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유일한 황금 날개다. 이 책 『기획에 황금 날개를 달아라』는 이 세상이 기획의 산물이라 보고 기획의 정의, 마인드, 종류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그 구체적 방법론을 수많은 예를 들어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다.
저 : 이대영
저자는 어린 나이에 생계를 책임져야 했기에 보험회사 직원, 출판사 세일즈맨, 염색 공장 근로자 등등 안 해본 일이 없이 닥치는 대로 일했다. 특별히 배운 것도, 가진 게 없는 삶이 너무 억울해 밤마다 잠을 쪼개 수천 권의 책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삼십이 넘어 최하급 공무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서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정책연구소 초대소장, 한국자치발전연구원 편집위원, 한국공공정책연구원 명예 기자 등을 역임했다. 늦게야 깨달음이 있어 비록 하찮은 경험이지만 나누고 싶은 마음에서 이 글을 썼다.
저 : 박성철
저자는 현재 행복한 세상 만들기 운동본부 회장, KOREA 미래창조포럼 대표, 낙동강 뱃길 복원 운동본부 대표 등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제19대 총선 대구 서구에 출마하기도 한 그는 젊은 날에는 ㈜풍국산업, ㈜애경유지 등 기업현장에서 노동자로 일하였으며, 공직에 있을 땐 공무원노동조합 총연맹 위원장, 전국공직협 발전연구회 공동대표를 역임한 바 있다. 그리고 공직을 명퇴한 후 ㈜승산 대표이사, 공동체 다겸 대표 등 기업을 운영하기도 했다. 꿈꾸던 미래를 위해 이 글을 썼다.
프롤로그: 해인사 장판각(藏板閣)에서
Ⅰ. 세상을 뒤흔들었던 기획
1. 우연과 필연을 묶는 보이지 않는 끈
2. 국가 지도자(책사)의 손에 국운이 좌우
3. 인간만이 가진 신통력
4. 한때 세상을 뒤집었던 기획서
Ⅱ. 기획이란 황금빛 꿈의 날개(Golden Dreams Wings)
1.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방법은?
2. 기획이란 황금 날개
3. 지옥을 탈출하고 창공을 날아오르자
4. 기획의 또 다른 말들
5. 기획 마인드-셋(planning mind-set)
6. 기획가의 손과 생각
Ⅲ. 기획, 고뇌와 땀의 결정체
1. 지식근로자는 기획하고 기획서로 말한다
2. 종이 위에서 나만의 창세기
3. 풍~덩 기획논리의 바다에 빠지다
4. 레이아웃이란 신의 한 수
5. 기획이란 미리 주판을 튕기는 일머리
6. 신(마귀)은 디테일 속에 숨어 있다
에필로그: 최대 기획 과제 나의 오늘 삶
참고 자료
미주 및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