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성공을 위한 면접 스토리텔링!
취업시장에서 스펙은 지는 해, 스토리는 뜨는 해!
마음에는 있는데 말로는 표현이 잘 안 된다는 사람들이 많다. 긴장된 상태에서 면접을 봐야 하는 구직자들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구직자들은 취업 면접이라는 문에 닥쳤을 때 엄청나게 당황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누군가를 꼭 설득해야 하는 일이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살아온 사람이 갑자기 누군가에게 잘 보여야 하고, 부탁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되니 초긴장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긴장이 면접을 실패로 몰고 가는 주범이라는 것이다. 정말 긴장을 하지 말아야 하는 면접의 순간에 긴장하고 당황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못하는 구직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면접관들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믿지 않는다. 구직자 마음속에 들어있는 진심을 듣고 싶어한다. 구체적인 스펙을 통해 그 사람을 평가하기도 하지만 서로 마음이 통해 ‘이 사람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스펙이 조금 모자라다고 해도 싹둑 잘라내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너무 긴장해 진심을 표현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 누구에게도 진심으로 말하는 법에 대해 배우지 못해 더욱 진심을 표현하지 못한다. 이 책을 읽고 이제 면접관에게 진심을 말해보자. 여기기에서의 진심은 진짜 마음이 아니라 면접관이 처음 듣는 스토리, 면접관이 공감하는 스토리, 면접관이 듣고 싶은 스토리를 말한다. 즉 내가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대로 하는 것이 진심이 아니라 면접관이 듣고 싶은 이야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리뉴얼해서 전달하면 면접관에게 내 진심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면접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나도 면접장에서 주목받고 싶다!
면접관을 사로잡는 스토리를 만들어라!
서류에서 합격해 면접 대상이 되었다는 것은 이미 그만한 능력은 모두 갖췄다는 것이다. 면접에서 그 능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에 취업의 성패가 갈린다. 면접은 이제 더이상 형식이 아닌 막판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가 되었다. 이 책은 면접장에서 당신의 능력을 150% 이상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믿음직스러운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면접의 필살기는 다름 아닌 스토리텔링 기법이라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보다는 그 안에서 뭔가를 느낄 수 있는 스토리를 좋아한다. 면접관 또한 구직자가 무슨 경험을 했는지를 궁금해 하는 것이 아니라, 구직자가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행동했고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면접관의 마음을 유혹하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이 책은 총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스토리의 중요성과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기본원칙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스펙은 지는 해, 스토리는 뜨는 해라고 말하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2장에서는 면접 스토리의 6가지 조건으로 구체성, 포장성, 진정성, 차별성, 개성, 흥미성을 자세한 사례를 들며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스토리텔링할 때 가장 중요한 프롯에 대해 이야기하며, 대표적인 플롯으로 O-B-C 플롯, 에피소드 플롯, 리듬 스피치 플롯, 보디랭귀지 플롯을 알려주고 있다. 4장에서는 플롯 중에 가장 중요한 에피소드 플롯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면접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일러주고 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강점, 갈등, 황당 질문, 그리고 마지막 한마디까지 알기 쉽게 사례를 들며 꼼꼼히 짚어준다.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KBS의 리포터, ABN 분당 아름방송 아나운서, MBN 매경TV 증권부 증권시황캐스터, GS홈쇼핑 쇼핑호스트를 거쳐 현재 라온제나 스피치 대표를 맡고 있다. ‘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 ‘아나운서처럼 말하고 쇼핑호스트처럼 유혹하라!’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하고 있으며 강의 만족도 98점 이상의 명강사다. 또한 성균관대와 중앙대 등 대학에서 취업캠프를 진행하며 ‘면접 스토리텔링’이라는 제목으로 어떻게 하면 면접관을 설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그 밖에 검찰청 검사들을 대상으로 ‘설득력 있는 보이스 트레이닝’, 대한의사협회와 식약청 임직원을 대상으로 ‘미디어 트레이닝과 인터뷰 기법’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라온제나는 ‘즐거운 나’라는 뜻의 순 우리말로 ‘말(言)을 통해 서로 즐겁게 소통하자’는 의미로 붙인 이름이다. 서울시 취업 박람회 ‘JOB FAIR’의 참가업체로 서울지방노동청장에서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라온제나 스피치에서는 목소리를 공부하는 ‘보이스 트레이닝 과정’, 취업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 면접반 과정’, 논리와 설득을 배울 수 있는 ‘파워 스피치 과정’, CEO와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CEO 스피치 과정’, 어린이 발표력 향상을 위한 ‘어린이, 청소년 스피치 과정’ 수업을 하고 있다. 또한 기업체 특강 및 스피치, 면접캠프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이 있다.
프롤로그_면접관을 사로잡는 스토리를 만들어라
1장 스토리가 취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스펙은 지는 해, 스토리는 뜨는 해다
면접에 합격하려면 스토리부터 미리 챙겨라
스토리텔링을 해야 면접관과 소통할 수 있다
많은 스토리를 준비해야 자신감이 생긴다
스토리텔링의 4가지 대원칙을 기억하라
2장 취업 성공을 이끄는 스토리의 6가지 조건
구체성 : 면접관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라
포장성 : 드라마틱하게 스토리를 포장하라
진정성 : 진심이 담겨 있는 스토리가 최고다
차별성 : 남들과 똑같은 스토리는 버려라
개성 : 나만의 특별한 색깔을 스토리에 담자
흥미성 : 스토리에 플롯을 입혀야 한다
3장 플롯만 확실히 알면 나도 면접 스토리텔러
O-B-C 플롯으로 논리 뼈대를 잡아라
에피소드 플롯만이 면접에서 살 길이다
리듬 스피치 플롯으로 좋은 목소리를 갖춰라
보디랭귀지 플롯으로 면접관을 유혹하라
4장 에피소드 플롯이 면접 합격의 관건이다
에피소드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라
지원하는 회사에 관한 에피소드를 모아라
주저리주저리가 싫다면 바스법을 기억하라
명언 에피소드로 깊이 있는 답변을 만들어라
바스법과 명언 에피소드를 한 번에 녹여라
비유 에피소드로 생생하게 그 순간을 말하라
면접관이 좋아할만한 에피소드를 골라내라
에피소드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5장 면접장에서 활용하는 실전 스토리텔링 노하우
자기소개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지원동기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성격의 장점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성격의 단점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자신의 강점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갈등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마지막 한마디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황당 질문 스토리텔링, 이렇게 하면 된다
에필로그_면접의 4가지 ing를 반드시 기억하라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