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전자책

그리스 철학과 신 -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에서 신 개념의 역사 : b판 고전 02

로이 케네스 해크 | 도서출판 비
  • 등록일2013-04-15
  • 파일포맷
  • 파일크기93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도서출판 b의 ‘숨은고전찾기’와 고전에 대한 좀더 ‘정확한 번역’을 기치로 내건 b판고전 시리즈의 두 번째로 나온 이 책은 로이 케네스 해크Roy Kenneth Hack의 God in Greek Philosophy to the Time of Socrate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31을 『그리스 철학과 神 -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에서 신 개념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옮긴 것이다. 이 『그리스 철학과 신』은 1931년과 1968년 사이에 영어로 세 판본이 출간된 ‘숨은 고전’이다.
초기 그리스 철학의 역사는 우리 모두에게 고향과 같은 그립고도 매혹적인 대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그 역사가 철학사의 최초의 시원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또한 시원적 사유가 제시하는 심원한 통찰들과 그것들이 허락하는 너무도 다양한 해석 가능성들 때문이다. 우리는 탈레스의 아르케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끝없이 이어지는 초기 그리스 사유의 주제들을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이 끝없는 사유의 주제들과 통찰들 속에서 우리는 그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과 접근의 통로를 찾을 수 없는 사유의 무력함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각각의 철학자들 사이에 어떤 내용적, 논리적 연관이 자리 잡고 있는지, 그리고 초기 그리스 사유 전체를 꿰뚫는 통일적 연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서 겪는 어려움의 문제이다.
해크는 이 『그리스 철학과 신』에서 최고의 신적인 힘의 참된 본성에 관한 문제가 초기 그리스 철학자들을 관통하고 있는 중심 문제라는 작업틀을 통해 초기 그리스 사유에서 신 개념을 핵심으로 한 철학적 사유의 체계들의 역사적 전개를 단절 없는 연속과 그것들이 지닌 통일적인 연관 속에서 매우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리스 철학사는 그들의 활동 사이에 거의 아무런 관계도 없이 단절되어 있고 또 시기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두 그룹의 철학자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즉 데모크리토스와 같이 자연의 탐구에 온 정력을 쏟아 붇는 자연과학적ㆍ유물론적 유형의 철학자들과, 플라톤과 같이 궁극적인 존재의 본성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는 형이상학적ㆍ관념론적 유형의 철학자들에 의해 그리스 철학사가 구성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 『그리스 철학과 신』은 그리스 사유의 역사가 ‘신화적’ 시기로부터 소크라테스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아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헬레니즘 시대의 스토아학파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신적인 본성에 대한 사유의 연속성이라는 점에서 실제로 단절된 적이 결코 없었음을 보여준다.
신성을 둘러싼 초기 그리스 사유와 그 개념 전개의 연속성을 해크는 일종의 ‘발생적’ 방법, 즉 우주발생론적인 신적인 힘과 동일시되는 최고의 신적 존재에 대한 최종적인 정의를 발견하고자 하는 철학자들의 완전함에 대한 추구와 다른 철학자들의 정의들에서 발견되는 불완전함에 대한 각 철학자들의 부정적 판단이 서로 결부되는 다채로운 연관에 대한 제시를 통해 해명한다. 철학자들의 사유와 표현에서 부정 판단들이 지니는 의미에 대한 천착을 통해 해명되는 그리스 사유의 연속적이고 통일적인 연관에 대한 이 『그리스 철학과 신』의 서술은 우리로 하여금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의 시문으로부터 소크라테스 시대에서의 신적인 존재에 관한 철학적 탐구들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적 발전을 전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게 해준다.
해크의 이 서술은 그리스 사유를 이끌어가는 또 다른 추동력이 신적인 실재와 우리에게 경험적으로 현상하는 우주만물의 관계에 대한 해명임을 보여준다. 그리하여 저자는 초기 그리스 사유의 탐구가 지닌 체계적인 철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의 통로를 제시하는 셈인데, 그리하여 우리는 이 『그리스 철학과 신』에 대한 독해를 통해 형이상학과 존재론, 신학의 영역에 걸쳐 철학함의 어떤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05년부터 1909년까지 옥스퍼드 대학에서 고전학을 공부했으며, 1923년부터는 신시내티 대학의 고전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그가 발표한 저술들로는 이 『그리스 철학과 신』 외에 『11음절 시구의 법칙The Law of the Hende- casyllable』 『호메로스와 영웅 숭배Homer and the Cult of Heroes』 『문학적 형식의 교설The Doctrine of Literary Forms』과 스토아학파에서의 신과 프네우마 등에 관련된 여러 논문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일러두기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