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전자책

나를 성장시키는 생각의 기술

이창후 | 소울메이트
  • 등록일2012-06-22
  • 파일포맷
  • 파일크기57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글쓰고 말하기
내 생각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고, 이를 적절한 형식으로 표현하려면 기술이 필요하다. 잘 생각하려면 어떤 것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그 생각 자체가 옳은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거기에서 올바른 생각의 기술을 찾아낼 수 있다. 저자는 올바른 생각의 기술로서 합리적 사고를 제시하고 있다. 삶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는 중요한 순간이나 문제들이 있을 때 합리적 사고에 대해 알고 잘 훈련을 했다면, 그럴 때 더 합리적으로 판단을 하고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합리적 사고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훈련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합리적 사고의 지식이 적용되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예들을 많이 들었다. 또한 합리적 사고의 여러 지식들을 단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느낄 수 있도록’ 하려 애썼다. 합리적 사고의 여러 지식들을 단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느낄 수 있도록’ 이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합리적 사고의 지식은 복잡하고 내용이 많아 암기 과목처럼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재미있는 사례들 및 여러 가지 그림들을 곁들였다. 합리적 사고란 비합리적 사고와의 끊임없는 싸움이다. 그래서 잘못된 생각을 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 합리적인 사고력은 살아 있는 마법과 같다
이 책은 총 6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합리적 사고의 개략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합리적 사고란 무엇이며, 이것이 어려운 이유와 원칙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 합리적 사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2부는 오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오류의 의미와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비형식적 오류들(성급한 일반화, 흑백논리, 감정에의 호소 등)을 상세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훌륭한 사상가들, 과학자, 많은 공부와 훈련을 한 경제전문가나 정치적 의사 결정권자들이 저지른 오류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3부는 생각의 방식들 중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을 알기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고 있으며, 2부에서 다루지 않았던 오류인 형식적 오류들을 다루고 있다. 4부는 사고의 요소와 기준들을 설명하고 있다. 각각 9가지의 요소와 기준이 무엇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사고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도표와 예로 이야기하고 있다. 5부는 합리적 사고와 글쓰기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저자는 합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는 글을 쓰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6부는 합리적 사고와 말하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말을 할 때 짧게 말하고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 설명한 합리적 사고의 내용을 잘 습득한다면 여러분은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합리적 사고란 이런 내용들을 포함하는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을 넘어서서 이제는 합리적 사고의 힘을 여러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차례다. 쉽지 않겠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저자소개

서울대 철학과에서 학부 및 석사와 박사과정을 마쳤고, 현재 서울대와 성균관대에서 강사로 ‘논리와 비판적 사고’ 및 ‘학술적 글쓰기’를 강의하고 있다. 석사과정에서는 윤리학을 전공했고, 박사과정에서는 논리학을 전공하는 등 철학 전반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인터넷상에 철학 홈페이지를 만들어 철학에 대한 자료를 대중들과 공유하려 노력했으며, 몇 권의 철학 책과 논문을 출판했다. 파란 옷만을 입어서 ‘파깨비’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으며, 철학도로서는 흔하지 않게 특전사에서 복무하며 태권도 교관을 역임하기도 했다. 해외에 많은 태권도 제자를 둔 무예의 고수이기도 하다.

목차

들어가며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