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탈무드는 유태인의 지혜와 교훈이 가득한 보물지도다. 그 때문에 기존의 많은 작가와 전문가들이 이 대단한 지혜서를 우리 시각에 맞춰 옮기고 소개해왔다. 하지만 그 중 상당수가 외국 저서를 단순히 번역한 것이거나 지나치게 전문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저자는 유태인의 시조 아브라함과 후손들의 이야기부터 파헤쳐 들어가 그들 문화의 전통과 유래, 숨겨진 지혜와 교훈들, 시대의 흐름에 따른 적용까지 과감하게 들춰보고 우리 현실에 맞게 인생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재해석했다. 이 책을 통해 탈무드 속에 감춰진 유태인의 비밀스런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탈무드의 현대적 적용이라는 주제에 맞춰 대중교양서로 읽히게끔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로 풍성하게 다루려 애쓴 흔적이 엿보인다. 이 책은 전 세계의 부와 권력을 쥐락펴락하는 유태인들의 생각과 돈에 대한 철학, 그들의 기부문화 등 우리가 배워야 할 핵심적인 교훈과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책에서는 2천 년 동안이나 나라 없이 떠돌면서도 자신들의 문화와 전통을 지키며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고 있는 유태인들의 성공 비법을 통해 복잡한 현대사회에서의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참된 인생의 가치관을 찾아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성공하는 삶을 꿈꾸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인생 설계 지침서다.
위대한 지혜, 탈무드에서 배운다!
이 책은 총5부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1부에서는 구약성경에 나오는 성공한 부자의 표본인 아브라함과 요셉을 통해 성공한 부자들의 비밀을 살펴봤다. 그 비밀은 곧 유태인 부자들의 습관과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열쇠가 된다. 2부에서는 베풂으로 두 배의 성공을 거둔 욥의 사례를 살펴보고, 그들의 기부와 돈에 대한 철학을 알아봤다. 또한 돈은 그 자체로 좋고 나쁨이란 없으며 버는 것보다 아끼고 불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유태인들의 재테크 지혜에 대해 살펴봤다. 3부에서는 열정과 집념으로 꿈을 이루어낸 야곱과 지혜로 이스라엘을 다스린 솔로몬의 리더십을 통해 유태인의 경영문화에 대해 알아봤다. 이와 함께 에스키모에게 제빙기를 파는 유태인의 치밀한 상술과 상업계명을 살펴봤다.
4부에서는 유태인의 수천 년간 이어져오는 전통교육, 엄격한 전통 아래 실용정신을 강조하는 가정교육, 개인보다 공동체를 섬기는 학교교육과 이를 통해 유태인의 초일류 자녀 교육 노하우에 대해 알아봤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악은 선에 이르는 시험대이자 도약대라고 생각한 유태인의 죄와 실패, 절망에 대한 관념을 알아보고 유태인의 적응력, 그리고 삶의 지혜에 관해 살펴봤다.
역사의 고장 안동에서 태어나 성장했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일본어와 신문방송학을 전공했으며, 잡지사와 LG그룹, 국제신문사 기자, 「도서신문」 초대국장, 월간 「조선」 객원 에디터를 역임했다. 1991년에 문화정책 비평서 『이어령 문화주의』를 출간하며 글쓰기를 시작했다.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여 『책 읽기 소프트』,『한국의 잡지출판』, 『러시안 십자가』, 『별을 묻던 날』,『20대에 꼭 해야 할 46가지』 등을 펴냈고, 가야사를 주제로 한 고대 장편역사소설 ‘신들의 고향’을 「전남일보」에 연재했다. 저자는 대중역사작가로 글쓰기를 계속해 『우리 역사를 바꾼 귀화 성씨』, 『KBS HD 역사스페셜』(제5권), 『고려사람 고려사회』,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등을 집필했다. 그 밖에도 역사 인물을 주제로 한 실용서 『악인들의 리더십과 헤드십』(동양편, 서양편)을 썼으며, 최근 1년간 월간 「리더피아」에 ‘역사속 영웅 리더십’을 연재하고 있다.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