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의 가치를 가진 기획력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그 노하우와 실행법칙을 녹여낸 체계적인 기획입문서!
신규 프로젝트, 새로운 사업 구상안, 마케팅의 발상 전환, 대대적인 홍보노출이 필요한 캠페인 등 우리는 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획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 성패에 따라 자신의 경쟁력과 생존을 판가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기획의 핵심은 무엇인가? 소비자 혹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디에 포커스를 맞춰야 하는가? 무엇이 차별화인가? 전략은 어떻게 짜야 하는가? 수많은 생각과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지만 이를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때로는 마감과 성과에 대한 압박에 시달려 현란한 그래프 작업이나 기존 기획안에서 일부를 짜깁기하는 등의 외형적 모습과 형식적인 절차에 치중한 나머지 기획의 본질에서 한참 멀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로 기획 분야의 베테랑으로 우뚝 선 하우석 씨는 이 책에서 아이디어의 생성부터 실행까지 기획자들이 궁금해 하는 뛰어난 기획력의 탄생 비화와 더불어 노하우들을 단계별로 알기 쉽게 소개한다.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가 기획의 맛보기를 보여주었다면 이 책은, ‘기획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기획에 대한 오해, 기획력과 기획안의 차이, 기획안 작성의 차별화 요인 그리고 기획자의 책임한계까지 저자 특유의 풍부한 경험과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뛰어난 기획력을 만들기까지의 숨은 비밀과 실행법칙들에서 기획력을 끌어올리는 실무 감각을 한껏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경희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동대학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전략커뮤니케이션과 광고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광고대행사 (주)애드케이에서 AE로 근무하면서 기획과 마케팅 부문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27세에 차장으로 초고속 승진을 했으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플래너로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했다. 1997년에는 -(주)핀포인트 마케팅-이라는 IMC(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을 창립해 이사를 역임한 바 있다. 또한 하우석은 삼성 , LG , SK , 현대, 동양 등의 대기업을 비롯하여 국내 여러 기업에서 기획과 마케팅에 관한 강연 활동을 하며 기업 및 조직의 마케팅에 힘써 왔다.
개정증보판을 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