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TV 『생방송 60분 부모』 방영
김순혜 교수의 국내 최초 자기주도 학습법 실천 교육서
이 책은 부모를 위한 교육용 저서로는 최초로,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아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아이의 문제점을 체크하고 발견하고 해결해야 할지 몰라 사교육에만 목을 맬 수밖에 없던 초등학생 부모들을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가이드이자, 간편한 워크북이 이다.
EBS TV 『생방송 60분 부모』(2006년 방영)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의 명강의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자기주도 학습법 열풍을 몰고 온 인기강사 김순혜 교수는 교육학과 교수 및 아동상담센터 소장, 한국교육심리학회장 등을 역임하며 학습 부진 아이들을 상담하고 심리치료를 해오며 이 7가지 훈련 프로그램들을 계발했다. EBS TV 방영 후, 이를 시행한 학부모들이 자녀의 성적이 2배 이상 향상되었음을 검증해 화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시중에는 많은 자기주도 학습법 관련 서적이 나와 있지만, 이 책은 국내 최초로 우리 아이의 자존감 지수가 어느 정도인지, 공부환경은 무엇이 잘못 되어 있는지, 집중력은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학습 동기 결여 원인은 무엇인지 등 학습 효과에 미치는 각 요소들을 진단하고 분석해 해결하는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실행해본 부모들은 한결같이“아이에게 적용하기 쉽고, 아이도 싫증을 내지 않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하루에 30분~1시간 짬을 내어, 5주간만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의 훈련 프로그램을 따라 해보자.
7가지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 - 파르테논 학습법
5주 만에 완성할 수 있는 이 학습법은 크게 기초 점검과 실질적인 훈련 프로그램 이렇게 두 파트로 나뉜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들기 위해 기초적인 점검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이의 자존감 검사를 한 뒤,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으로 들어간다. 공부하고 싶은 욕구를 길러주는 동기관리 프로그램, 아이의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여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환경관리, 미래에 되고 싶은 역할모델과 그 목표를 위해 해야 할 일을 알아보는 목표관리,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시간관리, 주의집중력을 길러주는 여러 가지 기술을 일러주는 시험관리 이렇게 7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2가지의 기본적인 점검 위에 7가지 학습전략이 조화를 이룬 이 자기주도학습법은 그리스 아테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구조를 하고 있어, 김순혜 교수는 이 훈련 프로그램을 ‘파르테논 학습법’이라 이름 지었다. 지붕을 받치고 있는 기둥 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안 되는 것처럼, 어느 한 가지 요소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저자소개가 없습니다
여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