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사랑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상담한 기록을 바탕으로 쓴 사랑 치유 에세이다. 대인관계클리닉을 찾아오는 사람들은 물론 수년간의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과 각종 매체에서의 심리상담 등을 통해 수많은 이들의 고민을 상담해주었던 저자는 ‘정신과 의사와 상담자의 관계에서는 미처 하지 못했던 조언들을 좀 더 명확하게 들려주고 싶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1장 ‘우린 왜 사랑에 빠지는 순간 불안해지는가’에서는 사랑이 품고 있는 근원적인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2장 ‘왜 사랑에는 늘 유혹과 흔들림이 뒤따르는 걸까’에서는 죽을 만큼 사랑한 연인도 피해갈 수 없는 치명적인 유혹과 흔들림에 대해, 3장 ‘친구가 될 수 없는데 어떻게 연인이 될까’에서는 사랑과 이별로 인한 성장과 새로운 발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불안과 두려움, 유혹과 흔들림을 지나 성장하고 발전하는 ‘진짜 사랑’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미국의 정신의학자 밀턴 H. 밀러 박사는 “살아오면서 누구를 사랑하는지 그 사랑의 역사를 알면 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고 했다. 우리는 사랑이라는 매개를 통해서만 진짜 자기 자신이 드러나는 경험을 하게 되며, 비로소 자신과 정면으로 마주하게 된다. 겉보기에는 사랑 문제로 자신을 찾아오지만 조금 더 들여다보면 인격 전체의 문제일 때가 많다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통해 사랑이라는 거울에 투영된 진짜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정신과, 신경과 전문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백제병원 부원장, Harbor-UCLA 정신과 방문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양창순 신경정신과/대인관계클리닉 원장이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외래교수로 재직 중이며, 미국 정신과학회 국제회원, 미국 의사경영자학회 회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SBS 「양창순의 라디오 카페」, CBS 「아름다운 당신에게」 등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지금은 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의 심리클리닉 코너를 진행하고 았다. 저서로는 『내가 누구인지 말하는 것이 왜 두려운가』, 『인간관계에서 진실한 마음을 얻는 법』, 『마인드 포스―행복과 성공을 끌어당기는 힘』, 『나는 왜 사랑을 못하나』 등이 있다.
프롤로그 버릴사랑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