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꿀잠 부르는 하루 3분 트레이닝!
불면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 장애는 줄이고, 수면의 질은 높인다!
“어젯밤, 푹~ 잘 주무셨나요?” 우리는 지난밤 잠을 잘 잤는지 아침인사를 건넬 만큼 수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잠을 잘 잤느냐에 따라 다음 날 컨디션이나 기분이 달라지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불면증, 코골이 등 수면 장애로 고통받으며 약을 먹기도 하고, 또 약을 안 먹으면 잠을 못 자며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이처럼 중요한 잠! 어떻게 하면 불면을 없애고 편안하게 푹 잘 수 있을까? 국제수면학회에서 인정한 수면전문가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지현 원장이 수년간 만여 명이 넘는 수면 장애 환자를 진료하고, 스탠퍼드대 수면 질환 센터와 UCSF대학병원 수면 클리닉에서의 연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탠퍼드식 수면 클리닉 달력》을 출간하였다. 매일매일 3분, 따라만 해도 코골이, 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31가지 트레이닝을 소개한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호르몬의 균형을 되찾아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기억력을 강화해 치매를 예방하는 등 하루 동안 지친 몸과 정신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무조건 누워 잠을 청하는 것보단 먼저 올바른 호흡법에서부터 가장 많은 수면 장애로 꼽히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예방 운동, 하지불안증후군 완화 운동, 온몸 이완 스트레칭까지 구성하여 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책 속 스트레칭과 트레이닝을 꾸준히 익히면서 낮에는 활동적으로, 저녁에는 여유를 가지다 보면 매일 밤 숙면에 이르게 될 것이다”라며 잠을 잘 자기 위한 준비야말로 수면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삶을 누리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이 책은 책상 위에 올려놓거나 벽에 걸어놓고 독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따라 하도록 ‘스탠드형 스프링북’으로 기획된 책이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지친 현대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매일 1장씩 넘기며 1분 동안, 쉽고 가볍게 운동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 『스탠퍼드식 수면 클리닉 달력』 북트레일러
https://youtu.be/jXUIg0G4W-g
드림수면의원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가톨릭대 의대를 졸업하고, 강남성모병원(현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과정을 거쳤다. 2004~2005년 스탠퍼드대 수면 질환 센터에서, 2009~2010년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 수면 장애 클리닉에서 공부했다.
한국수면학회 이사, 아시아 기면병/과수면증 학회 이사를 역임했고, 2018 아시아 수면학회 조직위원, 대한수면학회 평생회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산하 불면증 임상진료지침개발 실무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KBS 아침 뉴스, YTN 라디오 등 수면과 불면 관련 다양한 매체에 출연하였다.
시작하며
수면의 단계
하루 1장씩 스탠퍼드식 수면 클리닉 달력 사용법
사용 설명서
왜 ‘스탠퍼드식 수면 클리닉’인가?
내 수면의 질을 체크하라!
굿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 천천히 호흡하기
2 ‘마음 챙김’ 명상하기
3 4-7-8 호흡하기
4 몸 이완하기 ① 복식 호흡
5 몸 이완하기 ② 콧구멍으로 숨쉬기
6 잠들기 전 5분 스트레칭 ①
7 잠들기 전 5분 스트레칭 ②
8 잠들기 전 5분 스트레칭 ③
9 잠들기 전 5분 스트레칭 ④
10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①
11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②
12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③
13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④
14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⑤
15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⑥
16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⑦
17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⑧
18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⑨
19 코골이 치료 운동법 ⑩
20 하지불안증후군 완화법 ①
21 하지불안증후군 완화법 ②
22 하지불안증후군 완화법 ③
23 목, 어깨 주변 근육 스트레칭 ①
24 목, 어깨 주변 근육 스트레칭 ②
25 몸 이완하기 ③ 어깨 으쓱하기
26 몸 이완하기 ④ 점진적 근육 이완법
27 몸 이완하기 ⑤ 상상 요법
28 몸 이완하기 ⑥ 태엽 풀기 시간 갖기
29 몸 이완하기 ⑦ 내 몸 관찰하기
30 몸 이완하기 ⑧ 목욕하기
31 몸 이완하기 ⑨ 허밍하기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