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란 무엇인가? 도시는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어떤 기능을 발휘하며,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가? 도시의 모든 형태에 통용될 정의는 있을 수 없다. 발생 초기의 사회핵으로 출발하여 성숙기의 복잡한 형태를 거쳐 노령기의 물리적 와해에 이르기까지 도시의 모든 변천 과정을 설명해 줄 일의적인 서술도 있을 수 없다. 도시의 기원은 불명확하며 유적의 대부분은 파묻혔거나 복구할 길 없이 파괴되어 버렸다. 도시는 지난 5천 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고 더 많은 변화가 닥쳐올 것이 틀림없다. 하지만 도시의 장래 전망은 가늠하기 어렵다. 이 책은 인류 사회에서 도시가 생성되고 발전해 온 역사를 깊이 분석한 책이다.
도시의 생성과 발달에 관한 역사적 사실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서술은 이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에게도 흥미를 돋우고 감명을 주기에 충분하다.
루이스 멈퍼드(Lewis Mumford, 1895~1990)
미국의 철학자, 문명 비평가, 도시 연구가로서 유명하다. 미국 롱아일랜드에서 태어나 뉴욕 시립대학 및 컬럼비아대학에서 교육받았다. 본래 생물학을 전공했지만 패트릭 게디스의 저서를 읽고 영향을 받아 도시계획 및 지역계획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시작했다. 세계 각지의 도시를 직접 답사한 그의 도시에 대한 사회학적, 생태학적 접근은 그의 저작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현대의 도시계획 및 도시 연구에 그가 기여한 결정적 공헌은 ≪도시 발달: 와해와 갱신≫(1945), ≪초기로부터≫(1956), ≪고속도로와 도시≫(1962), ≪도시의 전망≫(1968)에 주로 실려 있지만, 도시에 관한 그의 중심적 작업은 ≪도시의 문화≫(1938)와 ≪역사 속의 도시≫(1961)에 들어 있다.
제10장 중세의 도시생활
1. 가정 풍경
2. 공기, 공간, 위생
3. 오년제와 오감
4. 중세 도시계획의 원리
5. 도시핵과 근린주구
6. 성장과 팽창의 통제
제11장 중세의 붕괴와 현대의 징조
1. 기독교 도시-그림자와 본질
2. 베네치아 대 이상향
3. 중세의 잔존물과 돌연변이
4. 와해와 화석화
제12장 바로크 권력의 구조
1. 중세의 분해
2. 새로운 도시복합체
3. 개방성과 명료성
4. 영역과 도시
5. 강제의 도구
6. 도시 건설자로서의 전쟁
7. 권력의 이념
8. 이동과 도로
9. 새로운 신성
제13장 궁정, 거리 및 수도
1. 왕궁의 위치
2. 도시에 대한 왕궁의 영향
3. 침실과 응접실
4. 목욕탕의 소멸
5. 바로크의 우수성과 과시
6. 잔존물로서 도시의 기능
7. 시장의 유행
8. 바로크 체계의 자취
9. 워싱턴 시의 교훈
제14장 상업과 팽창과 도시의 용해
1. 시장터에서 시장경제로
2. 새로운 자유
3. 운송과 교역의 조직
4. 투기적인 평면 계획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