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즐겁게 하던 일인데, 아이 뒷바라지 때문에 결국 포기했죠…”
“남편은 자기만 힘든 줄 알아요. 저도 일 다 하고 퇴근해서 또 집안 챙기는 건데…”
“엄마와 아내 그리고 직장인까지, 워킹맘의 삶은 너무 힘든 것 같아요…”
여자는 약하나 엄마는 강하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그게 모든 엄마에게 원더우먼이 되라는 뜻은 아니다. 똑같이 24시간을 사는, 하지만 엄마-아내-직장인의 1인 3역을 맡아야 하는 워킹맘들의 삶은 늘 힘겹다. 직장에선 차별받고 집에선 시달리고, 정년 대한민국 워킹맘들은 행복할 수 없는 걸까?
20년 동안 HRD(인적자원개발) 전문가로 일하며 두 딸 양육과 남편 내조까지 완벽히 해내고 있는 교육전문가 김진자 저자가 프로 워킹맘으로 성공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다툼 없이 남편과 육아 분담하는 법, 유사시에 아이를 맡길 이웃을 구하는 법, 시댁으로부터 사랑받는 법, 회사에서 인정받는 법, 아내가 아닌 ‘나’로서 살아가는 법 등 선배 워킹맘이 들려주는 생생하고 디테일한 조언들을 흡수한다면, 당신도 또 한 명의 행복한 프로 워킹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김진자
재능교육 인재개발/교육 전문가. 한국부모교육연구소장
20여년간 HRD(인적자원개발) 일을 했다. 두 딸을 기르며 커리어우먼-아내-엄마의 1인 3역을 균형있게 유지해 여성 후배들의 워킹맘 롤모델로 통한다. 5년째 매일 작성해온 육아일기를 바탕으로 [신나고 행복한 육아일기]를 출간했으며, 결혼과 출산으로 인한 커리어 단절을 고민하는 여성들을 위해 프로 워킹맘으로 성공하는 노하우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들어가며
1. 인정받는 커리어우먼 되기
1) 나만의 전문성을 길러라
2) 새로운 도전을 즐겨라
3) ‘사람’이 아니라‘ 가치’를 보고 일해라
4) 주변에 적을 만들지 마라
5)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해라
2. 내조하는 아내 되기
1) 남편을 존중하고 칭찬해라
2) 남편과의 갈등은 말보다 글로 해결해라
3) 남편이 부모님께 효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라
4) 남편의 가족을 사랑해라
5) 남편을 내조하며 내 능력을 길러라
3. 지혜로운 엄마 되기
1) 엄마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해라
2) 남편의 육아, 이렇게 참여시켜라
3) 어린이집 선생님을 내편으로 만들어라
4) 자주 아이를 맡아주는 가족은 특별히 더 챙겨라
5) 비상시 도움받을 이웃을 확보해라
덮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