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연구와 강의로 평생을 살았던 김진경 교수가 풀어 쓴 고대 그리스에 관한 역사서『고대 그리스의 영광과 몰락』. 이 책은 그리스의 여명인 청동기 시대와 폴리스들이 번성한 고전기를 정치세력다툼과 전쟁을 중심으로 담았다. 3000여 년 전 고대 그리스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지금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투키디데스가 자신의 에서 언급한 멜로스 대담이 아테네와 멜로스 사이에서만 일어난 것은 아니다. 이 책에 따르면 강자와 약자 사이라면 어느 시대에서나 실제로 벌어질 수 있는 일이며 특히 제국주의시대에 이와 유사한 광경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었다고 한다. 표현은 달라도 어쩌면 구한말 우리 왕궁 내에서 고종과 이토 히로부미 사이에 교환된 내용이었을지도 모른다. 김진경 교수는 투키디데스가 말한 대로 인간성이 변하지 않는 한 이것은 언제나 되풀이 될 수 있는 일이라고 해석한다. 2005년 작고한 저자는 30년 동안 강의한 내용을 학문의 깊이와 읽는 재미를 고려하여 헤로도토스의 설화성과 투키디데스의 역사성을 겸비하고자 했다. 트로이 전쟁은 실제 있었던 일인지, 삼류 도시국가였던 아테네가 강대국 페르시아와의 싸움에서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는지, 독신죄로 처형당했다는 소크라테스의 죽음의 진짜 이유는 무엇인지, 아테네가 스파르타에게 패권을 빼앗긴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살펴봄으로써 서양정신의 기원인 고대 그리스의 고전에 담긴 시대를 뛰어넘는 보편성을 만난다.
1931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문리대 사학과와 동대학원을 수료한 후 하버드대학에서 수학했으며, 경북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2005년 8월 75세를 일기로 작고했다. 『그리스 비극과 민주정치』,『지중해문명산책』,『서양 고대사 강의』(공저) 등을 저술했고, 『고대 노예제』(M. I. 핀리), 『그리스 문화사』(H. D. F. 키토), 『그리스 국가』(V. 에렌버그)등을 옮겼다.
책머리에 Ⅰ. 그리스의 태동 아름다운 나라 그리스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으로 형성된 고대 그리스 슐리만, 그리스 청동기시대를 깨우다 신화의 섬 크레테를 발굴한 에반스 미노아 문자를 해독하다 미노아 왕국은 해상왕국이었을까? 미노아 문명의 파괴와 전설의 섬, 아틀란티스 트로이 전쟁은 역사적 사실일까? 미케네 문명의 몰락과 바다의 민족 철기와 알파벳 사용으로 새로운 시대를 잉태한 암흑시대 Ⅱ. 역사시대의 개막 폴리스 폴리스 폴리스 정복전쟁과 노예제도의 스파르타 개혁으로 스파르타의 기틀을 마련한 입법가 리쿠르고스 테세우스의 전설과 아테네의 성립 킬론의 반란과 피로 쓴 드라콘의 성문법 조정자 솔론, 민주정의 기초를 닦다 신화적 황금시대의 모범적 독재자 페이시스트라토스 도편추방을 시행한 민주적 개혁가 클레이스테네스 Ⅲ. 페르시아 전쟁과 아테네의 약진 친(親 ) 페르시아냐, 반(反)페르시아냐 마라톤 전투의 수수께끼 페르시아 왕 크세르크세스의 결정과 제국의 운명 아테네, 강력한 해군 국가로 거듭나다 스파르타, 페르시아와의 전투에서 패하다 아테네, 살라미스 해전에서 페르시아를 물리치다 플라타이아 전투로 30년 동안의 페르시아 전쟁을 끝내다 스파르타를 누른 아테네의 델로스 동맹 아테네 두 영웅의 종말 권력투쟁의 희생자, 에피알테스의 과격민주정시대 아테네, 제국의 길로 민주정시대의 독재자, 페리클레스 아테네, 영광과 번영의 시대 Ⅳ. 펠로폰네소스 전쟁과 스파르타의 제국화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충돌 시켈리아 전투 패배의 원인, 아테네의 대중민주정 불안한 정국을 틈 탄 과두파의 두 차례 혁명 아테네의 당파 싸움과 스파르타 왕의 개입 대중민주주의가 낳은 비극, 소크라테스의 죽음 아테네의 명장 크세노폰의 리더십 제국화한 스파르타의 몰락 Ⅴ.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변방의 새로운 세력 마케도니아의 등장 마케도니아는 그리스의 적인가 동지인가 페르시아 원정을 결정한 마케도니아의 왕 필립포스 그리스를 평정한 새로운 패자 알렉산드로스 경제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동방원정을 떠나다 끝없이 승리를 추구한 전쟁 마니아, 알렉산드로tm의 요절 Ⅵ. 서양 정신의 기원, 그리스 고전 호메로스와 호메리다이 는 그리스 인의 성서이다 그리스 최초의 농민사상가, 헤시오도스 신이 아닌 인간의 운명을 노래한 서정시들 제례와 잔치에서 함께 부르던 가요, 합창시 민중의 예술, 민주정의 산물, 그리스 비극 인류 보편의 비극 아이스킬로스의 그리스 비극의 대표. 소포클레스의 전통에 반대한 새로운 사조의 비극작가 에우리피데스 현실풍자로 언론의 역할을 한 희극작가 아리스토파네스 역사의 탄생 전쟁을 중심 주제로 다룬 최초의 역사가 헤로도토스 한 편의 비극으로 쓰인 투키디데스의 주요 연표 지도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