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약 방황할 때면 누가 날 이끌어주지?
내 인생의 갖가지 문제, 내 안에 답이 있다
정말로 나는 돈을 사랑하는 걸까? 나의 취미가 직업이 될 수 있을까? 긴장될 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기분이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실패해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야 할까?
우리 모두는 갖가지 인생 문제를 머리 위에 올려놓고 끊임없이 고민한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에 앞서 먼저 다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나’이다. 그래서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나 자신을 잘 알아야만 왜 포기하는 것이 계속하는 것보다 어렵고, 열망이 노력보다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질문을 통해 인생의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고자 하지만, 가장 중요한 단서는 나 자신 안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내가 만약 외로울 때면 누가 날 위로해주지?
타이완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와 함께하는 인생 토크
의학박사 출신으로서, 강연가 및 방송 프로그램 MC 그리고 베스트셀러 작가로 활약하며 타이완 사회에 큰 이슈를 던져온 저자 허우원용이 또 한 번 한국 독자들 앞에 섰다. 저자는 그동안 방송, 좌담회, 강연회 등에서 받은 독자들의 수많은 질문을 계기로 이 책을 집필했다. 그는 총 10장에 걸쳐 내재적 가치의 중요성, 후회 없는 자기 주도적 선택, 나로부터 도출하는 통찰의 지혜, 역발상의 긍정 마인드 전환, 나 자신 바로 알기, 사물의 본질 꿰뚫어 보기, 나 자신 바로 세우기 등의 화두를 펼친다. 이를 통해 ‘어떻게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며 ‘나 자신과 온전히 마주하기’를 유도한다.
이제 저자와 함께 인생 토크를 해보자. 종종 방황할 때 이끌어주고 외로울 때 위로해줄 존재, 바로 내 안의 나와 대화를 나눠보자. 그리하여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길을 찾아 나아가자.
나에게 던지는 질문 1 / 기분이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감정’은 ‘발생한 일’과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관점’을 갖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면 나 역시 괴롭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면 설령 안 좋은 일일지라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다. 다시 말해, 괴로움과 즐거움은 발생한 일에 따라 결정되는 감정이 아니라 그 일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대신 그 일에 대처하는 마음가짐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생각을 전환하는 능력, 이것이 바로 마음속에 스위치를 열고 닫는 행위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 2 / 더럽다고 여기는 침이 어째서 남녀가 키스를 할 때는 낭만적으로 변할까?
혹자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누구의 침이냐가 중요하다고! 낯선 사람의 침은 역겹지만 사랑하는 사람의 침은 낭만적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낯선 사람이 하루아침에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이 하루아침에 낯선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역겨움이 낭만으로 바뀌고, 낭만도 역겨움으로 바뀔 수 있다. 모든 것은 아주 작은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지은이 허우원용(侯文詠)
타이완 자이현 출생. 국립타이완대학 의학박사로서, 타이베이 의학원 의학연구소 부교수를 역임했고 완팡병원과 타이완대학병원 마취과 주치의를 지냈다. 현재는 집필 활동에 전념하며 타이완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활약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위험한 영혼(危險心靈)》, 《나의 천재몽(我的天才夢)》, 《백색거탑(白色巨塔)》, 《허우원용 단편소설집(侯文詠短篇小說集)》, 《사랑하는 마누라(親愛的老婆)》, 《사랑하는 마누라 2(親愛的老婆 2)》, 《큰 병원 작은 의사(大醫院小醫師)》, 《섬마을 의사(離島醫生)》, 《우루무치의 의사가 말하기를(烏魯木齊大夫說)》, 《나를 달에 데려가(帶我去月球)》, 《웃음을 참지 못하고(我就是忍不住笑了)》 등이 있다.
옮긴이 이지수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한중 전문통번역학과를 졸업하고 전 현대자동차 통번역사로 근무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떠나기 전에 나를 깨워줘》, 《사소한 것들로부터의 위로》, 《왼쪽으로 가는 여자 오른쪽으로 가는 남자》, 《나만의 무기》, 《끊을 수 없는 달콤함》, 《인생의 6년은 아빠로 살아라》, 《사랑, 우리가 놓친 것은》 등이 있다.
목차
Prologue 질문 있는 분은 손을 들어주세요
Chapter 1 나는 정말로 돈을 사랑하는 것일까?
도대체 무엇이 고민일까?
내재적 가치 vs. 외재적 가치
내재적 가치란 콘서트를 보거나 친구와 축구를 하는 것이다
생명은 목적을 달성하려는 수단이 아닌, 목적 그 자체여야 한다
Chapter 2 취미를 직업으로 삼아도 될까?
인생이 서랍과 같다면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
중요한 것은 나 자신에 대한 신뢰다
즐겁고 자유로운 길을 선택하라
Chapter 3 레더호젠이라는 반바지
실패할 것이 분명하다면
내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것은 상상 속의 고통이다
실패했을 때, 나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있다
포기하는 것은 계속 노력하는 것보다 어렵다
Chapter 4 기분이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마음의 스위치를 전환하다
볼 수 있는 능력
역겨운 침과 낭만적인 침
다른 사람은 플러스, 나 자신은 마이너스
Chapter 5 긴장이 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걱정은 공상일 뿐이다
노력만이 진실이다
점수와 기대치
모든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
Chapter 6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초선차전이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까?
숨은 사고방식을 찾아라
구도란 무엇인가?
관성적 사고에서 벗어나다
관성에서 벗어나는 힘
Chapter 7 문학 서적을 읽는 것이 고리타분한 일일까?
문학 서적이든 비문학 서적이든 책은 언제나 옳다
내면세계로의 여행
이야기가 주는 깨달음
Chapter 8 어쩌면 나 자신을 잘 모르기 때문일지도
세 가지 이유
세 가지 이유보다 더 중요한 그 무엇
지금 나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Chapter 9 사물의 본질로 돌아가다
소유하느냐, 내주느냐?
사물의 본질로 돌아와 생각하다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
Chapter 10 우리는 모두 ‘문턱값’ 3의 사람들이다
세상은 변할 수 있다
사람을 구하는 길을 택할 것인가, 망치는 길을 택할 것인가?
그래도 계속
감동의 힘
한 사람을 구하다
‘문턱값’ 3의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