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를 알면 저절로 외워지는 한자연상법
<걸리보의 좌충우돌 한자정복기>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한자 공부를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자실용서이다. 기존의 딱딱한 수험서와 달리, 걸리보와 함께 이야기를 읽어 내려가면서 쉽고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은 걸리보가 한자를 배우면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되찾는 과정을 통해 한자를 쉽게 외우고 우리 민족의 숨겨진 역사를 알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선사한다. 한자의 생성원리를 이용하여 이야기 중간 중간에 한자를 하나씩 풀어내며 쉽게 외울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옆단에 주석을 달아 해당 페이지에서 제시된 한자의 원리와 기원을 다시 한 번 정리하였고, 각 챕터가 끝나는 부분에는 복습문제를 실어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자능력시험 2급 정도의 한자 3,000자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저자: 김재헌
1961년 경북 영덕의 작은 어촌에서 태어나 주로 부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일본 유학을 했던 신식 아버지 덕분에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자랐으나, 열 살 무렵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온 가족이 힘겨운 나날을 보내게 된다.
저자는 당시 마음껏 책을 사서 볼 수 있는 형편이 안 돼서 친구를 사귀는 첫째 조건으로 책 많은 집을 골랐는데 이때부터 책벌레 습관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부모님이 뇌졸중으로 쓰러지는 바람에 대학 진학 자체가 좌절되는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이후 숱한 고생을 거쳐 혼자 힘으로 대학과 대학원에 들어가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예나 지금이나 그는 여전히 책을 좋아하며, 25년 동안 매년 200여 권 이상을 꾸준히 읽어 왔다.
이 책에서는 우리 문화를 세계에 빛낸 32인의 스타들이 어떻게 자신의 끼와 재능을 찾아갔는지,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많은 땀과 노력을 쏟았는지를 생생히 보여줌으로써 청소년들이 내면에 잠재된 끼와 스타성을 발견하도록 용기를 북돋우고 있다.
저자는 현재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한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청주에서 대안 학교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지금까지 펴낸 책으로는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e-비즈니스][세상을 확 바꾼 체인지 메이커 75][성공 인생노트 77][10대가 가기 전에 할 일 33][내 인생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등이 있다.
1장 걸리보, 한자정복을 결심하다
1. 환타지 한자창조기에 도전하다
2. 한자는 만국공통어이다
3. 사람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렵다
2장 걸리보, 한자정복의 길을 떠나다
4. 천지창조란 무엇인가?
5. 한자를 만든 동이족을 만나다
6. 아! 동이여!
7. 치우천황을 알게 되다
3장 걸리보, 우리 역사에서 한자를 찾다
8. 홍익인간은 무엇인가?
9. 단군조선은 9000년 역사다!
10. 세상의 근원을 찾다
4장 걸리보, 드디어 한자를 정복하다
11. 용골을 발견하다
12. 용골의 비밀을 밝히다
13. 모든 언어는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