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지켜야 할 기본예절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본예절은 좋은 인간관계를 불러 옵니다. 또 사회에는 사회예절, 학교에는 학교예절이 있듯이 직장에는 직장예절이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의 이런 바른 자세와 바른 말씨는 그 회사의 품격이며 얼굴이 됩니다. 이 책은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이런 직장생활의 기본예절을 알기 쉽게 스마트하게 정리하여 쓴 책입니다. 우리 사람은 남과 더불어 살아갑니다. 그리고 예절은 더 불어 함께 잘 살기 위한 인간의 약속입니다. 서로 인격을 존중하며, 상대를 인정하기 위한 인간의 기본행위인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 교류, 접촉에 있어 예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예절을 동양에서는 “예의” 서양에서는 “에티켓” 또는 “매너”라고 부릅니다. 우리의 예절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스스로 사람다워 지려고 자신을 관리하는 “혼자 하는 예절”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관계와 소통을 하려는 “남과 하는 예절” 마지막으로 모두가 함께 하는 공동, 조직생활서 필요한 “함께하는 예절”입니다. 이 책은 세 번째 “직장에서 함께하는 예절”을 쓴 책입니다. 직장인이 갖춰야 할 기본소양과 일상생활에 유용한 행동규범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쓴 책입니다. 자칫 소홀하기 쉬운 직장에서의 동료와 상하간의 근본적인 예의를 지키는 가운데, 자기 자신을 새롭게 가꾸고, 바로 세움으로써, 서로를 신뢰하고 이를 통해 직장의 분위기가 명랑하고 돈독해질 수 있도록 몸에 지녀야 할 내용들을 썼습니다. 스마트 모바일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읽기 쉽도록 쓴 “직장예절”입니다!!
장 수 용 지음 지은이는 경영지도 및 노무관리사이다. 충남 서천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후, LG그룹 인화원 강사, 한국능률협회 책임전문위원, 한국표준협회 및 한국생산성본부 지도위원, 중소기업연수원 자문위원 및 강사를 했다. 경희대 강사, 선문대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전략기업 컨설팅”을 운영하면서 인사, 조직, 교육, 기업문화 관련 컨설팅을 하고 있다. 지은 책은 “365일 고객서비스 이것이 기본이다”외 50여권이 있다. 기본예절은 좋은 인간관계를 만든다. 기본이 좋으면 인격이 성숙하고, 인격이 성숙하면 좋은 관계가 이뤄진다. 그리고 이 좋은 관계는 성공적인 생활을 불러온다. 그래서 우리에게 예절은 반드시 필요하고 몸에 익혀야 하는 것이다.
시작하면서 “직장예절은 회사의 품격이며 얼굴이다.” 조언 1. 직장생활의 기본원칙 조언 2. 직장에서의 마음가짐 조언 3. 직장에서의 근무행동 조언 4. 유능한 직장인이 되려면 조언 5. 올바른 인사예절 조언 6. 인사예절의 생활화 조언 7. 직장에서의 근무자세 조언 8. 옷차림과 몸가짐 조언 9. 지시받는 요령과 보고요령 조언 10. 악수의 기본자세와 동작 조언 11. 명함을 주고받을 때 조언 12. 직장 내 고객응대요령 조언 13. 바르고 요령 있는 대화예절 조언 14. 친절하고 세련된 전화응대 조언 15. 전화 받는 요령 조언 16. 전화 거는 요령 조언 17. 출근할 때의 기본예절 조언 18. 퇴근할 때의 기본행동 조언 19. 근무할 때의 기본매너 조언 20. 직장예절 기본체크포인트 끝내면서 “사람과 사람사이에는 기본예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