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알기 위해 존재에 대해 사색하다! [울고 싶어도 내 인생이니까]의 저자 백정미의 에세이『그대를 포함한 나에 대한 사색』. 존재에 대한 깊은 생각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와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한 올바른 좌표를 제시하기 위해 나는 누구인가, 인생이란 무엇인가처럼 필연적인 생의 문제를 풀고자한다. 자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정신적 혼돈의 원인, 인내심에 관한 고찰 등 모두 스물여섯가지의 그대를 포함한 나에 대한 사색, 과거에 대한 사색, 통찰력을 키우는 방법 등 모두 열아홉 가지의 인간의 출생과 존재이유에 관한 사색, 그리고 모두 열 가지의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색을 담았다. 이처럼 다양한 사색을 통해 생각으로 자신을 괴롭히고,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에게 좋은 생각들의 어울림인 사색으로 삶을 유익한 방향으로 끌어가며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위안을 전해주고 있다.
존재에 대한 치열한 사유와 사물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진리에 대한 탐구로 백정미. 그의 일상은 늘 행복하다. 그녀는 인간과 세상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우리들의 상처 받은 마음을 고향의 어머니처럼 어루만져준다.“진정한 작가는 독자의 가슴에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삶으로부터 고통 받는 수많은 영혼들에게 치유의 메시지를 선물해야 한다.”고 믿는 그녀는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글쓰기에 전념한다.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말은 순수와 별이다.누구도 걸어간 적이 없는 사상가의 길을 걸어가는 그녀는 사물의 핵심을 뚫고 언어를 향기롭게 조율할 줄 아는 작가이다. 인터넷에서 십 여 년 가까이 최고의 감성작가로 누리꾼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저자는, 다음 팬 카페 ‘아름다운 사랑을 너에게(아사너)’ 20,000여 명의 팬들과 늘 함께한다. 오늘도 그는 지치고 고단한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따뜻한 위로와 용기를 주는 글을 집필하며 자신의 열정을 아낌없이 쏟고 있는 중이다. 저서로는 『긍정의 생각이 데려온 일곱 손님』, 『왜 내 마음대로 안될까?』, 2011년 화제의 베스트셀러 『울고 싶어도 내 인생이니까』 등이 있다.
머리말 PART1 그대를 포함한 나에 대한 사색 하나 자아란 무엇인가 둘 자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셋 자아를 통해 삶을 관측하라 넷 나는 누구인가1 다섯 나는 누구인가2 여섯 그렇다면 우리는 누구인가 일곱 우리들의 즐거운 놀이, 마음 읽기 여덟 정신적 혼돈의 원인에 대하여 아홉 선의 의지에 대한 이해 열 모든 고민을잊고 휴식하라 열하나 불행은 불행한 생각이 빚어낸 허상이다 열둘 불행한 생각을 야기시키는 허상에 집착하는 인간 열셋 고독,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것 열넷 뼛속깊이 고독해질 것 열다섯 화에 대한 스케치 열여섯 끌리는 사람들의 공통점 세 가지 열일곱 가치관이 자기 자신이다 열여덟 올바른 가치관의 핵심은 정직이다 열아홉 사색하는 인간이 되라 스물 사색으로 영혼의 자유를 만끽하다 스물하나 바람결에 흩날리는 나뭇잎이 되어라 스물둘 우리는 왜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될까 스물셋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스물넷 지적영혼이 되려면 어떻게 살아야 될까 스물다섯 인내심에 관한 고찰 스물여섯 잉여인간 PART2 인간의 출생과 존재이유 하나 모든 것은 의미를 부여받고 출생한다 둘 인간의 육체는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완성된다 셋 우리의 영혼은 어디에서 오는가 넷 처음 우리는 누구나 천사였다 다섯 빛나는 영성이 인간에게 각인되어 있다 여섯 태아도 생각한다 일곱 죽음 , 지극히 자연스러운 순환의 법칙 여덟 그대는 인생의 위기 앞에서 의연한가 아홉 과거에 대한 사색 열 비오는 밤, 허무에 대하여 열하나 우산을 사러 가는 길 열둘 통찰력을 키우는 방법 열셋 그 그물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열넷 날마다 스스로에게 물어라, 나는 왜 사는가 열다섯 슬픔으로 마음을 정화시켜라 열여섯 침묵에 다다른 자, 고요 속에서 평안할 것이다 열일곱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기 위함이다 열여덟 인간은 자기 혁신을 위해 존재한다 열아홉 생각의 융합을 위해 우리는 존재한다 PART3 인생이란 무엇인가 하나 인생은 고난을 수용하는 것이다 둘 지적 탐구의 시간이 인생이다 셋 눈물로써 피는 꽃이 인생이다 넷 인생은 가끔 쉬어가도 된다 다섯 우리의 인생은 자아 실현의 시간이다 여섯 인생은 고독한 순례의 길이다 일곱 감정과의 술래잡기가 인생이다 여덟 인생은 시간 만들기다 아홉 인생은 관용을 익히는 과정이다 열 죽음조차도 아름다운 것, 그것이 인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