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는 ‘수구 꼴통’, 진보는 ‘좌빨’이라며 서로 헐뜯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두 진영이 만나다 ‘진보의 미래’ 이인영과 ‘보수의 희망’ 김재원의 만남을 기록한 책! 평생을 평행선을 마주보고 달리던 두 사람이 만나 ‘젊은 한국을 위한 진보-보수 마주보기’란 주제로 대화를 시작했다. 두 사람은 진보와 보수, 보수와 진보 각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원했고, 이 책은 1년 여에 걸친 그 대화의 결과물이다. 복지, 안보/통일, 시민사회 등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분야들에 대해서 1년 간 그들은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무상급식, 천안함 사건, 10.26서울시장보궐선거와 ‘안철수 현상’ 등 가장 ‘핫’한 이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그들이 꿈꿔왔던 길, 나아가야 할 길을 허심탄회하게 풀어놓았다.
저자 : 김재원 ‘어젯밤부터 오늘 아침 먼동이 터올 때까지 저는 어두운 방구석에 우두커니 앉아 있었습니다.’ 1997년 8월에 있었던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박근혜 후보의 대변인을 맡았던 김재원이 경선 패배 후 언론인들에 보낸 ‘떠나며’라는 제목의 마지막 논평이다. 제18대 총선에서 그는 보복공천의 여파로 ‘공천학살’을 당하고 정치권을 떠났다. 이후 베이징대학을 거쳐 〈BBS(불교방송)〉에서 ‘김재원의 아침저널’ 앵커와 〈KBS〉라디오 ‘열린토론’의 패널 등 정치평론가로 활약해 왔다. 1964 경북 의성 출생|의성 하령초-대구 평리중-대구 심인고-서울대 법대-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 1988~95 경북도청, 국무총리실 사무관. 1997~2001 부산지검, 포항지청, 서울지검 검사. 2004~2008 제17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기획위원장, 정보위원장. 박근혜대통령경선후보 선대위 기획단장, 대변인. 중국 베이징대 연구학자, 상해 푸단대 객좌연구원(현).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현). 한나라당 법률지원단장(현). 저자 : 이인영 ‘민주당의 미래세력에 한 표를 달라!’2010년 10월 3일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486’ 출신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이인영이 외친 호소였다. 민주당은 이인영에게서 민주당의 미래를 발견하고 그를 최고위원으로 올렸다. 1980년대 학생운동의 정점인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초대 의장으로서 1987년 6월항쟁을 주도했고, 대학 졸업 후에도 진보·통일운동의 한 길을 걸었다. 2000년 새천년민주당 창당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젊은피’ 수혈로 정치권에 입문하여 제17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1964 충북 충주 출생|충주 성남초-충주중-충주고-고려대 국문학과-고려대 언론대학원 졸업. 1987 고려대학교 제20대 총학생회장. 1987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 1997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조직국장. 1999 한국청년연합회(KYC) 지도위원. 2002 노무현대통령후보 선대위 인터넷선거특별본부 기획위원장. 2004~2008 제17대 국회의원.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2010년 지방선거기획단장. 민주당 최고위원(현). 민주당 구로구(갑) 지역위원회 위원장(현).
프롤로그_처음엔 김재원과의 대화가 가능할 거라곤 생각하지 않았다(이인영) 1장 갈등을 넘어, 시대의 고통을 넘어 이인영,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다 다시 정치의 중심으로 진보, 폐족에서 부활로 그래, 아프니까 청춘이다 486세대의 미래는 진보진영의 통합과 연대 가능성 그리고 한계 2장 대한민국, 길을 묻다 나라가 내게 해준 게 뭔가 무상급식, 망국적 포퓰리즘인가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 그 결론은 이제 시대정신은 복지국가로? 양극화 한국, 길은 어디에 보편적 복지, 계급투쟁의 다른 얼굴 아닌가 보편적 복지, 표만 노린 포퓰리즘인가 눈앞에 다가온 복지 선명성 경쟁 삶의 진보, 생활의 진보, 밥 먹여주는 진보의 시대로 여야 의견 일치, 무상보육 이슈 아동수당 그리고 일본 민주당 무상의료와 의료 보장성 확대 건강보험 재정문제는 어쩌나 사회적 임금 개념은 어떻게 접근할까 사회보험료 지원 확대, 실업부조 제도화로 사회임금 상승을 엄혹한 비정규직의 실태 비정규직 문제, 사회적 대타협은 가능할까 산업현장의 노·노 갈등은 어떻게 하나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조세개혁 치명적 위험, 증세논쟁 선복지 후증세론 소는 누가 키우나? 이젠 생산적인 복지국가 논쟁으로 3장 시민민주주의 시대, 시민권의 새로운 지평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현주소는 시위문화에서 광장문화로 광장문화의 시대, 새로운 정치는 정치권의 재편은 시대의 필연적 요청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그리고 공정사회 4장 이러다 전쟁난다? 보수의 위기, 안보무능론 전시작전통제권 문제 평화관리에 따르는 비용 국민을 절망시킨 군미필정권의 안보무능 천안함 사건의 진실은 햇볕정책, 상호주의? 북핵폐기와 상호주의 그리고 제3의 길 햇볕정책과 비핵개방 3000의 운명은 한나라당 찍으면 전쟁난다? 투자냐, 굴종이냐 단호하게 대처하되, 확전은 안 된다 남북통일 과정에 주한미군과 중국의 역할은 통일은 도둑같이 온다? 북한 문제를 보는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졌다? 인도적 지원과 상호주의는 북한인권법은 왜 반대하나 여전한 뇌관, 국가보안법 노동당 규약과 국가보안법 보안법의 운명은 5장 보수와 진보의 새로운 지평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보수의 개벽은 어디로 강남좌파, 진보의 새로운 지평인가 우리들 안에 있는 안철수 현상 월가 점령 시위와 안철수 현상 안철수 현상, 끝까지 성공할까 새로운 희망, 그리고… 진보의 또 다른 지평, 야권통합과 연대의 가능성 뉴민주당 플랜과 담대한 진보? 종북주의(從北主義)는 어이할까 야권통합과 대선전략은 이제 다시 시작이다, 젊은 날의 꿈! 에필로그_우리들의 이야기(김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