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면
감정부터 관리하라!”
불통을 해결하는 감정 읽기와 감정 표현하기
오늘도 우리는 직장에서 고군분투하며 하루를 살아간다. 매일매일 계속되는 야근, 해도 해도 줄지 않는 일에 치여 ‘저녁이 있는 삶’은 고사하고, 가족들 얼굴 보기도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런데 그나마 일이 많은 건 어떻게든 해보겠는데 도무지 마음 맞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해결할 길이 잘 보이지 않는다. 실제로 최근 한 설문조사 결과는 직장인들이 겪고 있는 이런 어려움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매우 높다’고 답한 응답자는 거의 절반(46.3%)에 가까웠고, 그들이 꼽은 스트레스의 원인은 ‘상사ㆍ동료와의 대인관계’가 절반이 넘었다.(53.0%)우리는 그만큼 서로에게 지칠 때가 많다. 일, 연봉, 실적, 승진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는 더욱 그렇다. 다짜고짜 성질부터 내는 상사, 질투와 시샘이 주 업무인 것 같은 동기, 도무지 앞뒤 가리지 않는 신입사원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일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만 해결되어도 아마 직장생활은 훨씬 즐거워질 것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일생에서 가장 활동적이고 화려한 시절을 직장에서 보낸다. 그 시간을 조금 더 즐겁게, 마음 편안하게 만드는 것은 일의 성과는 물론이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니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이 스트레스를 극복할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과연 답 안 나오는 직장 내 인간관계를 풀 방법은 있는 걸까?
신간 『감정으로 소통하라』는 바로 이 해법을 ‘감정 소통’에서 찾아낸다. 감정 코칭 전문가인 저자는 각양각색인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직장 안에서 상대의 감정을 읽고, 내 감정을 현명하게 표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감정으로 소통함으로써 감정 스트레스를 줄이고 좀 더 즐겁고 효율적으로 일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난처한 상황일수록 감정을 현명하게 표현하라!”
감정코칭 전문가 함규정 박사의 상처받지 않는 감정 소통법
이 책의 저자인 함규정 박사는 ‘감성지능’의 창안자인 피터 샐로비 박사, 얼굴 표정으로 감정을 읽는 얼굴움직임부호화시스템을 개발한 폴 에크먼 박사에게 수학한 감정 전문가이다. 국내 최초의 감정코치인 그는 ‘자기 감정의 주인이 되어야 행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감정을 표현할수록 우리 마음이 더 건강해지고, 주변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상대의 감정을 잘 읽어내고, 내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면서 친밀감과 유대감, 나아가 깊은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것이 감정 표현이지 않은가.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사람이 더 똑똑해 보이며, 감정을 표현하면 점잖지 못하다’는 고정관념을 교육받아왔고, 직장 내 문화가 상대적으로 더 권위적인 우리나라에서는 감정 소통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동시에 지금부터라도 몇 가지 훈련과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충분히 감정 소통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폴 에크먼 박사에게 직접 교육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각개 기관 등에서 실제로 코칭 및 훈련을 통해 쌓은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엮어 우리의 문화나 정서에 적합한 감정 소통의 방식을 제안한다.
함규정
씨앤에이엑스퍼트C&A Expert 대표이자 한국감성스킬센터 센터장. 감정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갖춘 감정 코치 전문가.
감정이 행복해야 비로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그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무엇보다 감정을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기서 감정 관리란, 단순히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다. 그는 같은 환경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잘 읽고 다루는 이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으며, 직장에서도 현명한 감정 소통을 통해 더 즐겁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함규정 박사는 특히 다양한 감정들이 부딪히는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감정 관리 방법과 상호 소통 방식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현장에서 수많은 비즈니스맨과 CEO들을 직접 교육?코칭해왔다.
경영학 박사이며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메릴랜드대학교 로버트 스미스 비즈니스스쿨Robert H. Smith School of Business에서 교환교수로 조직 내 감정의 중요성 및 감정 관리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미국 10대 코칭?리더십 기관인 GP Strategies의 수석코치이자,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감성지능 진단 툴 MSCEIT 자격 보유자이다.
국내 유수의 기업 및 정부기관 등에서 감성지능 리더십과 감성 커뮤니케이션 교육, 조직 문화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EBS, KBS, MBC, SBS 등에서 활발한 방송 활동을 하고 있다.지은 책으로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아이, 감정을 다스리는 아이』 『함규정 선생님의 아주 친절한 감정수업』 『엄마 마음, 아프지 않게』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사람과 조직을 끌어당기는 하트스토밍』 『보스가 아니라 리더가 되라』 등이 있다.
프롤로그 사람에게는 사람만이 위로가 된다
1장 우리는 왜 감정을 나눠야 할까 _ 감정 소통의 이점
감정에 무덤덤한 당신, 안녕하신가요
TIP 감정을 나누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감정을 드러내면 자유로워진다
부정적 감정도 인정하면 가벼워진다
상처받지 않고 감정을 주고받는 법
TIP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 감정을 가두는 사람
2장 그가 진짜 말하고 싶은 건 무엇일까 _ 표정과 몸짓의 감정 신호 읽기
그의 눈썹이 몰린 까닭은
그는 내 눈을 왜 피하는 걸까
그 사람이 나를 보고 물러섰다면
땅만 보며 걷는 사람의 속마음
상대가 턱을 치켜든다면 조심하라
상대의 미소에 기분이 나빠진다면
그는 왜 콧등을 찡그렸을까
몸동작이 커지고 행동이 빨라진 이유
TIP 상대를 관찰하여 속마음을 알아내는 법
3장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소통하는 방법 _ 상대방 감정에 대응하기
작은 지적에 우울해지는 후배 대하기
때로는 친절하게 때로는 엄하게
욱하는 상사를 가라앉히는 비법
질투심 보이는 상대방 포용하기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과 함께하는 법
나이 많은 부하직원과 잘 지내기 위하여
칭찬과 호감 표현의 적정선 지키기
TIP 나는 타인에게 어떻게 비춰지고 있을까
4장 감정 소통의 달인이 되는 법 _ 상황별 감정 표현하기
신뢰감을 주고 싶다면 천천히 웃어라
설득하려면 손가락질 대신 손바닥을 펼쳐라
중요한 인물로 보이려면 중앙에 앉아라
진심으로 소통하려면 무표정을 경계하라
마음을 얻으려면 상대에게 온전히 집중하라
위로가 필요한 이에게 두 팔을 펼쳐라
자신감 있어 보이려면 어깨를 활짝 펴라
TIP 30초 투자로 매력을 끌어올리는 감정 표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