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조망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라이프
최근 1O년 동안 이 분야에서 화제를 모았던 굵직굵직한 이슈들을 모은 이 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일상적 위험에 노출된 현대인들에게, 보다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디지털 생존 교양을 제공한다. 휴대폰의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의 문제 등 일상의 문제부터 인터넷이 어떻게 상호 감시 체제의 도구가 되는지, 2PM 재범의 마이스페이스 사건과 같은 `디지털 정체성` 등 사회적 현상까지 아우른다.
또한 그라운드스웰, 디지털 포렌식, 마이크로 블로그, 네트워크 도미노, 스마트 더스트, 스몰 브라더, 와이파이, 위디어, USN, 집단지성, CCL, 클라우딩 컴퓨팅 등 앞으로 10년, 우리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대한민국의 디지털 라이프를 이끌 주요 개념들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있어 우리 사회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 디지털 세상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조망할 수 있게 한다.
신문사 생활 10년 차 기자다. 디지털 세상의 역동적인 사회문화적 현상과 디지털 트렌드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서라면, 그 누구보다 동분서주, 백방으로 뛰어다닌다. 전자신문에서 텔레매틱스, RFID/USN, 휴대폰, 이동통신, 디지털가전, 생활가전, 정보기기, 부품소재 등 관련 산업 현장을 출입하였다.
한양대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그래서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사회 변화의 관계에 관심이 많다.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라는 이분법적 전망을 넘어, 디지털 담론의 허와 실을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디지털 세상의 일상적 위험에 주목하고 있으며, 영혼이 깃든, 안전한 테크놀로지 세상이 열리는 그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유년 시절에는 국가대표 축구선수를 꿈꿨으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지금은 그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를 보는 게 낙이다. 신문기자로 특종을 추구하면서도 면빵용 기사에 대한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는 그는 KBS, MBC, 교통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현재 전자신문 기자로 근무 중이며 지금까지 디지털가전, 생활가전, 정보기기, 텔레매틱스, RFID/USN, 휴대폰, 이동통신, 부품소재 등의 분야를 출입했다.
지난 2008년 저술한『호모 모빌리언스 휴대폰으로 세상을 열다』는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에 선정되었으며, 분야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다. 최근 『디지털 생존 교양』을 펴냈다.
디지털 용어 사전
Prologue 왜 디지털 위험 사회에 주목하는가?
PART 1 감시 사회
Chapter 1. 휴대폰과 사생활 그리고 퇴행적 소비
Chapter 2. 디지털 거미줄과 피핑 톰
Chapter 3. 바코드의 진화와 RFID 혁명
Chapter 4. 교도소 밖의 수감자들
Chapter 5. 스몰 브라더 월드
PART 2 위험 사회
Chapter 6. 저작권의 변화와 공유의 비극
Chapter 7. 평판의 미래와 정보 고속도로
Chapter 8. 계좌 해킹에서 SMS 피싱까지
Chapter 9. 기술 복제 시대와 스트라이샌드 효과
PART 3 불안 사회
Chapter 10. 엔터테인먼트, 스피드, 그리고 폭탄
Chapter 11. 개인 정보와 디지털 포렌식
Chapter 12. 인간 검색 시대
Chapter 13. 복잡계와 네트워크 도미노
Chapter 14. 노동의 종말, 그 다음의 사회
PART 4 중독 사회
Chapter 15. 쾌락의 독재와 정신적 중독
Chapter 16.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가상의 세계
Chapter 17. 휴대폰의 역설과 디지털 건강
PART 5 참여 사회
Chapter 18.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와 위키피디아
Chapter 19. 골리앗을 대신할 다윗 부대의 등장
Chapter 20. 디지털 인맥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