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만일 은행에 예치된 돈과 같다면, 사막에 남겨진 물 한 병과 같다면, 당신은 적어도 지금처럼은 살지 않을 것이다.
모래알처럼 빠져나가는 1분 1초, 언제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사람들. 현대인들이 살아가기에 하루 24시간은 정말 부족한 것일까? 아니면 어느 시간관리서의 카피처럼 각자의 시간사용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 것일까?
이 책은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대신 하루살이처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정말 필요한 건 시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생에서 진정 소중한 것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주식투자 실패, 실직 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주인공이 ‘시간은행’이라는 판타지 공간에서 은행장 M을 만나 변화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그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요즘 시대에 실패자, 낙오자로 불릴 만한 한 인물이 인생의 난제를 헤쳐나가는 과정을 통해 “시간이라는 무형의 자산을 어떻게 발견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과 깨달음, 그 생생한 실천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1970년 경남의 한 바닷가 마을에서 나고 자랐다. 신춘문예에 꼬박 네번을 낙방했고, 졸업과 함께 S방송국에 공채작가로 들어가 오락프로그램 작가가 된다. 하지만 카피에 카피를 거듭하는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1년 만에 작파, 엉뚱하게도 컴퓨터게임 개발에 눈을 돌려 국내 최초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데뷔한다. 2년 뒤 직접 온라인게임을 만들어 돈 좀 벌어볼 욕심에 있는 돈 없는 돈 끌어보아 벤처회사를 차렸지만, 때마침 몰아닥친 IMF 강풍에 폭삭 망해버려 빚더미에 나앉는다.
추천의 글 긍정의 힘을 믿어라
프롤로그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
`그`를 만나다
시간은행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은행장 `M`과 앵무새 `롤`
인생이라는 시간의 발견
자살하려는 고객
포기하지 않는 시간
구하면 길이 열린다
하나뿐인 사과를 사용하다
나쁜 반복이 주는 경고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탐욕의 사슬이 부른 저주
시간의 강을 건너다
마음이 조종하는 시간의 의미
시간의 주관자
성공을 위한 공식 +α
큰 물잔으로 옮겨가기
더 빠른 낙타 선택하기
숨겨진 시간 도둑
안녕, 시간은행
에필로그 시간을 가진 사람이 인생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