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톨스토이는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을 바탕으로 수많은 작품을 낸 거장으로 인생을 통해서, 자신의 현실적인 묘사로 일관한 당대 최고의 작가 중의 한 사람입니다. 1881년 발표한 이 단편작품은 인간내면에 흐르는 가장 기본적인 심상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종교와 인간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가치가 뭔지를 사사해주는 작품입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What Man Live By’는 본질에서 살아있는 선량한 피조물인 인간들을 종교와 더불어 철학적인 사실적 가치를 러시아 민속 문학과 결합하였으며, 하느님과 신앙 속에 존재하고 있는 서양문명의 믿음과도 맥락을 같이하도록 고취해 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구둣방 직공 미하일은 미지로 추락한 천사이며, 하느님의 명을 거역한 죄로 지상에 보내집니다. 하느님은 미하일이 지상에 있는 동안, 세 가지 심오하고 가장 의미심장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What is given to men?, What is not given to men?, what do men live by?’ 즉, 사람에게 주어진 것은 무엇인가?,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의 세 가지 질문이었습니다. 구두공인 미하일은 사람들과의 사이 속에서 결국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결국 얻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
1. 가장 많이 읽고 좋아하는 외국 문학작품에서 총 50편을 선정하였습니다.
2. 세계명작 각각 50편 시리즈 중에서 명문만을 뽑아 영어와 한글을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3. 원문에서 영감을 주는 명구(名句)만을 전편 작품에서 선별하여 수록했습니다.
4. 영어문장과 거기에 담겨있는 뜻을 함께 병행하였습니다.
5. 원문 작품 본문을 별도로 전편 수록하였습니다.
6. 초등학생에서 일반인들에게 이르기까지 좋은 학습의 기회를 줄 것입니다.
머리말
등장인물
이 책의 특징
제1장 11
제2장 13
제3장 14
제4장 15
제5장 16
제6장 17
제7장 18
제8장 19
제9장 20
제10장 22
제11장
원문 읽기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