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서울의 지표면온도 변화에 적정하게 응용하고 기상이변과 기후변화에 따른 특정 요인까지 용용하게 되면, 서울 한복판의 촛불시위 등에 대한 대형화재 리스크와 인명피해 리스크도 정확히 예측하여, 관련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을 계발할 수 있다. 특히나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 그리고 기후변화로 인해, 급작스런 돌풍(sudden gust)이나 급속하게 용틀임하는 회오리바람(rapid whirlwind)이 몰아치는 경우에는 대형화재나 인명피해가 이미 예상되고 있는 일이기도 하다. 이에 대안을 미기상 대기환경 특론으로 제시해 주고 있는 책이다.
저자 : 김오식
필명(Pen-name) 오우(梧宇)·글로벌네임(Global name) Ocica O’Kim Ph.D의 金五植은 세상 그대로를 보고 싶어 관조(觀照)를 아호(雅號)로 앞세우고서, 「면업항심(勉業恒心)·청빈낙도(淸貧樂道)·소이부답(笑而不答)」을 인생의 Motto로 삼고 「묵언(默言: 瞑想 meditation)·행선(行禪: meditation-in-walking : Kant’s meditation)」을 생활의 좌표로 하고서, 「책이나 쓰며 사는 사람!」으로, 그의 우거(寓居)에 오동(梧桐) 나무 한 그루 심어놓고, 한중일영 과학선비 (Unique Visionist)로서 유유자적(悠悠自適) 미친(美親) 넘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는 종이책(c-book)의 부분에서 100권 이상을 저술하고, 전자시대에 들어서는 전자책(e-book)으로 500권 이상을 목표로 하고 산다. 그는 저술로서 한국사회에 보다 많이 기여하고자 쉬임없이 공부(工夫)한다. 동시에 工夫(과학기술계 지아비)인 한국 과학기술인의 세계적 경쟁력의 기반이고 원천인 ‘한중일영 한자’ 능력을 모든 한국의 과학기술인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염원(http://unihanza.slic.kr에서 동영상 강해록 무료제공)으로 “생각의 자유화(自由化)와 생각의 민주화(民主化)”를 제공하면서, 전지구 과학기술인을 기사여래불(技士如來佛)로 승천시키겠다는 일념으로 살아가고 있다.
1. 도시 미기상 대기환경 모니터링 기술
2. 기상기후 변화가 인간 질병에 미치는 영향
3. 기상환경 오존의 광화학적 이동과 오염현상
4. 기상환경에 미치는 유해중금속 수은의 환경동태와 영향 .
5. 초미세먼지(PM-2.5)의 기상환경적 제어기술
6. 기상환경 공기질 모니터링 장치 개발
7. 기상환경 공기질 측정센서 평가장치 개발
8. 기상환경보전을 위한 악취제거 기술
9. 미기상환경의 생물학적 악취제거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