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학교의 스승 문화영 님이 전하는 일 속에서 찾는 행복의 비결
국내 명상단체 중 최초로 “체계적인 생활 명상 교과서” 완간!
행복이란 물질적인 소유에 달린 게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알고, 하고, 이루는 데 달렸다는 문화영 님의 행복학 강의. 자신의 일을 찾는 법, 성공과 실패의 기준,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비결, 리더십과 멤버십, 돈의 철학, 웰빙의 참의미 등 일과 행복에 관한 지혜 넘치는 가르침들을 담고 있다.
문화영 님이 명상학교에서 제자들과 나눈 대화를 기록하여 만든 이 책은 『명상학교 교과서 시리즈』의 마지막 권이다. 『명상학교 교과서 시리즈』는 명상학교 수선재가 3년여의 작업 끝에 완간한 생활명상 교과서로서, [건강, 사랑, 목적, 죽음준비, 행복]의 5가지 주제에서 생활 속 명상법을 가르치고 있다. 단전호흡법, 체조법으로부터 대인관계, 사랑, 일, 죽음준비, 깨달음의 길에 이르기까지 인생사 전반을 명상의 시각에서 재조명한 것이다.
이 책은 『행복하게 일하는 법』의 체험판 입니다.
저자 문화영
명상수련가이자 작가. 대한민국 국회와 대한적십자사에서 근무했고, 한국여성개발원 창립멤버이자 국제협력 책임연구원으로 활약하며 성공가도를 달리던 30대 후반에, 우연히 시작한 ‘호흡과 명상’을 통해 사회적 명성과는 비교되지 않는 영원의 가치를 알게 되어 모든 것을 버리고 수련에 정진했다. 이후 금촉이라는 고난도 수련과정을 통해 각(깨달음)을 완성했다. 지난 1998년 뜻있는 명상인들의 요청으로 수련지도를 시작한 이래, 명상학교 수선재의 선생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선계에 가고 싶다』, 『다큐멘터리 한국의 선인들』, 『소설 선』, 『천서0.0001』, 『무심』, 『여유』 등이 있다.
역자 명상학교 수선재
너무나 궁금한, 그러나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인생의 비밀을 알려주는 학교
‘인생의 진정한 의미는 어디에 있을까?’
‘인간답게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
수선재는 이러한 풀리지 않는 근원적인 질문을 품고 사는 현대인들이 삶의 참의미를 찾을 수 있는 도심 속 명상학교입니다. 인생의 중요한 일들에 대한 깨달음을 통하여 아름답고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지구의 위기가 오게 된 이유인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그 너머에 기다리는 희망의 미래를 잘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명상학교 수선재 홈페이지 www.suseonjae.org]
5. 화와 갈등을 다스리는 방법
▶ 화를 다스리는 지혜 왜 화가 나는가?/ 인정해 버리면 된다/ 주변 사람이 못마땅한 이유/ 자신에게 만족하는 방법/ 화를 내려거든 세련되게/ 잊어버리는 게 상책이다/ 감사가 답이다
▶ 갈등에 대처하는 지혜 갈등으로 와 닿으면 불청객/ 즐기며 맞아들이진 않는가?/ 너무 무겁게 받아들이진 않는가?/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보기/ 호흡으로 그릇을 키우기/ 옆구리로 받아서 주머니에 넣기/ 해결하거나, 보류하거나, 포기하거나/ 용단을 내릴 때는 칼같이/ 단전으로 판단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