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1&2 고전 읽기

김태권 | 비아북
  • 등록일2017-04-25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2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 《십자군 이야기》 1, 2권 구입 독자를 위한 특별판!
* 2011 평화박물관 추천도서 * 2009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청소년권장도서
* 200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도서  * 2005 삼성경제연구소 CEO 추천도서
* 2005 서울시교육청 추천도서       * 2004 EBS〈책, 내게로 오다〉메인도서 선정
* 2004 책따세 추천도서          * 2003 독자만화대상 선정, 시사풍자상
  출간과 동시에 주목을 받았던 김태권 작가의 《십자군 이야기》가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로 이름을 바꿨다! 3권 신간 출간과 함께 1, 2권 개정판도 출간했다. 부시 전 미국대통령의 이라크전쟁을 비판하며 왜곡되지 않은 역사, 제대로 된 십자군전쟁을 보여주겠다고 시작한 이 만화는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아내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십자군전쟁이 ‘인간의 탐욕과 광기의 산물’이라는 본질은 숨긴 채, 신의 이름으로 미개 문명을 일깨웠다는 서양 중심의 계몽론이 지배적이었는데, 작가는 특유의 위트와 반전으로 속 시원하게 뭉개며 십자군전쟁을 바라보는 새로운 프레임을 제시했다. 책은 출간과 동시에 언론과 평단으로부터 지식교양만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았다.
개정판의 부제는 1권 ‘군중십자군과 은자 피에르’, 2권 ‘1차 십자군과 보에몽’이다. 개정판에서는 시대에 맞는 사회상을 반영하여 본문의 많은 부분을 고쳐 그렸고, 각권의 말미에 만화로 보는 ‘고전 읽기’를 넣어 책에서 제기했던 문제들을 더 깊이 다루고 있다. ‘고전 읽기’는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1, 2권에만 수록된 새로운 내용으로, 책에서 제기한 문제들을 더 깊이 다루었다. 기존 독자를 위해 개정판의 ‘고전 읽기’만을 따로 정리하여 전자책으로 제공한다. 무료다.
■ 1권, “평범한 사람은 어떻게 학살자가 되는가”
1권은 군중십자군과 은자 피에르의 만행과 광기를 고발하며 ‘무지와 편견은 어떻게 전쟁으로 이어지는가?’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신이 허락한 전쟁이란 미명하에 벌인 그들의 전쟁은 결국 니케아에서 전멸로 일단락된다. 김태권 작가는 군중십자군의 참혹한 역사를 빌려와 오늘날 부시의 이라크전쟁에 대한 결말을 암시하기도 했다. 2003년 책이 ‘반전과 평화’였다면, 이번 개정판에서는 ‘관용과 공존’으로 다루면서 본문을 대대적으로 수정했다.
1권의‘고전 읽기’는 “평범한 사람은 어떻게 학살자가 되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하며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빌려 ‘악의 평범성’을 설명한다. 그밖에도 짐바르도의 《루시퍼 이펙트》,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 대한 복종》, 이삼성의 《20세기의 문명과 야만》, 크리스토퍼 브라우닝의 《Ordinary Men》을 함께 소개하며 관련 주제의 폭넓은 독서의 재미를 선사한다.
■ 2권, “힘은 곧 정의인가”
보에몽의 활약(행패?)이 두드러지는 2권은 1차 십자군의 잔혹한 학살과 만행을 그리며 ‘힘은 곧 정의인가?’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그들은 신의 이름을 내세워 폭력을 정당화했고 이슬람의 니케아, 안티오카, 예루살렘을 점령했다. 김태권 작가는 힘이 정의가 되는 중세의 야만적인 역사를 그리며 오늘날 어떠한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2권의 ‘고전 읽기’에서는 투키디데스의《펠로폰네소스 전쟁사》, 플라톤의 《국가》를 소개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유구한 ‘정의’의 문제를 작가 특유의 화술로 흥미롭게 재해석했다. 2천 년도 넘은 문헌이지만 결코 난해하거나 고루하지 않다.

저자소개

저자 : 김태권
■ 저자 소개 : 글?그림 김태권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한겨레 일러스트학교를 수료했다. 현재 서울대학교대학원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그리스와 라틴 고전문학을 공부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김태권의 한나라 이야기》, 《삼인삼색 미학 오디세이》(공저), 《르네상스 미술 이야기》, 《어린왕자의 귀환》등이 있고, 《장정일 삼국지》, 《철학학교》, 《에라스무스 격언집》등에 삽화를 그렸다.

목차

■ 차례
작가의 말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1 & 2 <고전 읽기>는…
고전 읽기 1. 평범한 사람은 어떻게 학살자가 되는가
2. 힘은 곧 정의인가
연표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