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적이고 문학적인 ‘그리스 신화‘라는 독특한 장르로 인류 역사와 자연, 그리고 문화의 한 부분을 흥미로운 연대기로 구성한 책. 신화 탄생부터 트로이 전쟁까지, 그 사랑과 격정의 연대기를 만날 수 있다. 책의 뒷부분에 해설을 덧붙여 그리스 신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저자 : 야마다 무네무쯔
지은이 - 야마다 무네무쯔山田宗睦
1925년 일본 시모노세키下關에서 태어나 1946년 교토대京都大 철학과를 졸업했다.
철학박사. 간토대關東學院大 교수를 지냈으며, 동서양을 두루 꿰뚫는 철학, 사상, 문화, 역사와 관련해 많은 저술을 했다. 특히 일본 학자이면서 일본의 고대 역사서에 나타난 한반도 및 주변 국가와의 관계 왜곡을 비판하여 우리의 눈길을 끈다. 저서에는 《현대 철학의 설계》, 《위험한 사상가》, 《커뮤니케이션의 문명》, 《도(道)의 사상사》, 《일본 신화의 연구》, 《야마다 무네무쯔 저작집》, 《위지 왜인전의 세계》가 있으며, 《일본서기 주석》 을 집필중에 있다.
옮긴이 - 박옥선
1922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나 1943년 경성여자사범학교를 졸업했다. 당시로는 신교육을 받은 여성으로, 오랫동안 초등학교 교사 및 교감으로 재직했다. 교직에서 은퇴한 후에는 전국기능올림픽 중앙심사위원, ‘한국의 미’ 서예와 자수 전시회 개최 등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했다. 이 책은 저자인 야마다 박사와의 개인적인 인연과, 방대한 신화를 함축했음에도 흐름과 재미를 놓치지 않는 원서의 서술에 끌려 국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번역하게 되었다. 이제는 노년임에도 한치의 흐트러짐 없는 필력을 보여 편집 담당자를 놀라게 했다.
Ⅰ. 올림포스 이전의 신화
대지 모신母神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
레아와 크로노스의 시대
주신主神 제우스의 등장
인간의 영원한 아군 프로메테우스
판도라의 상자
Ⅱ. 올림포스의 신들
올림포스 12신
사랑의 여신 황금빛 아프로디테
곡물의 여신 데메테르
바다의 신 포세이돈
제우스와 그 여인들
처녀 신 아테나
청년 신 아폴론
영원한 처녀 아르테미스와 칼리스토
헤라의 아들 아레스와 헤파이스토스
메신저 헤르메스와 화로의 여신 헤스티아
또 하나의 강력한 신 디오니소스
Ⅲ. 영웅 시대
아이올로스 일족의 이야기
탄탈로스 일족의 이야기
테바이
크레타 섬
트로이 전쟁의 서곡
트로이 원정군의 편성
제1차 원정군의 실패
제2차 원정군의 참전
영웅들의 생과 사
트로이의 함락
에필로그 - 전쟁이 끝난 후
Ⅳ. 해설편
고대 그리스 역사와 신화
올림포스 12신의 내력
그리스 신화의 신과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