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저자가 온 몸으로 체득한 지혜와 통찰!
불과 싸우는 소방관들. 출동신고가 떨어지면 신속히 달려가야 하고,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연기 속에서도 사람들을 구해야 한다. 심지어 불을 끄다가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다. 소방관들의 인생은 매 순간이 위기이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불 속에서 그들은 무엇을 생각할까? 여기 소방관이 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깊은 깨달음을 얻은 사람이 있다.
『소방관이 된 철학교수』는 지난 12년간 낮에는 철학교수로, 밤에는 자원소방관으로 일한 프랭크 맥클러스키 박사가 깨달은 삶과 죽음에 관한 철학, 그리고 용기와 두려움의 경계에서 발견한 인생의 지혜가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탁월함, 용기, 인간적인 것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이 요구되는 소방작업 속에서 많은 것을 느꼈고 이 책에 고스란히 옮겨냈다.
본문은 소시민이면서 진실하고 겸손하며 사심 없이 침착하고 대범한 그의 동료들이 등장하여 뜨거운 감동을 선사하며, 이를 통해 소방관에 대한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시킨다. 이들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배움, 영웅, 꿈, 탄생, 이직, 차이, 용기, 스타일, 죽음, 빛, 행복, 신뢰 등 인생을 살아가는데 깊이 되새겨야 할 다양한 가르침들을 선사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실제 인물, 실제 장소, 실제 일어난 사건을 하나하나 제시하며 소도시의 자원소방서에서 저자가 겪은 삶의 리듬을 생생히 되살린다. 철학박사라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인간적이며 솔직하고 위트 넘치는 필력을 자랑한다. 그래서 심각한 상황이지만 미소를 떠올릴 수 있으며, 그들이 전하는 인생철학이 더 소중히 다가온다.
저자 : 프랭크 맥클러스키
지은이 프랭크 맥클러스키 박사(DR. Frank McCluskey)
낮에는 철학 교수로서 뉴욕 머시 대학에서 강의를 했고 밤에는 자원 소방관이자 앰뷸런스 운전사로 활동했다. 미국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의 대학원에서 독일 철학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이 분야 최고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예일 대학의 독불 실존주의 분과에서 국가 지원을 받아 인문학 박사 후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 뉴욕 머시 대학의 철학과 종교 분야의 정교수로 재직 중으로, 여기서 철학, 리더십 두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머시 대학 온라인 캠퍼스의 학장이기도 하며 여러 논문을 발표했고 세계 각지에서 열린 회의에서 강연을 했다. 1988년 마호팩 펄스 자원 소방서에 들어갔고 소방위, 소방경을 거쳐 소방서장까지 올라갔으며 1990년에는 마호팩 펄스 자원 소방서의 ‘올해의 소방관’에 뽑히기도 했다. 현재 뉴욕 주 소방관 연합회와 풋남 지역 책임자 연합회 및 국제 소방 책임자 연합회의 회원이다. 한나 아렌트, 알랭 블룸, 칼 오토 아펠, B.F 스키너, 데이비드 봄 그리고 크리슈나무르티같은 사상가들과 함께 연구하고 대화를 나누었으며 조안 런든, 데이브 배리와 함께 텔레비전에 출연하기도 했다. 8년 동안 뉴욕시 지구에서 선(禪) 명상을 수행했다.
옮긴이 이종철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문과대학 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 숙명여대 등에 출강하고 있다. 현재 연세대 철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을 역임하고 있다. 저서에 『헤겔 <정신현상학> ‘이성’장 연구 』,『삶, 사회 그리고 과학』(공저)이 있으며, 번역서에 『헤겔의 정신현상학 1, 2』(J. 이폴리트), 『위대한 철학자들의 사상』(W. 사하키안), 『철학과 실천』(H. 오피츠), 『마르크스주의 인간론』(페도세예프 외), 『철학의 이해』(S. 모리스 엥겔), 『헤겔 변증법의 쟁점들』(J. 맥타가르트), 『문학 속의 시간』(H. 마이어호프), 『나의 노년의 기록들』(A. 아인슈타인) 등이 있다.
서문
감사의 글
가르침 - 어디에나 가르침은 있다
준비 - 지금 이 자리에서 만족하라
도착 - 인생을 새롭게 바꿀 기회를 얻다
배움 - 처음 불 속으로 굴러들어간 순간
사소한 것에 주목하기 - 눈앞의 일에 초점을 맞추어라
영웅 - 영웅이 되는 천 가지 방법
꿈 - 현실은 가장 아름다운 꿈이다
탄생 - 우린 매일 새로 태어난다
이직 - 인생의 갈림길에서 선택하기
차이 - 사람을 판단하는 방법
용기 - 찰나에 반짝이는 힘, 용기
주기 - 줄수록 행복해지는 선물
스타일 - 위기를 넘기는 힘, 스타일
죽음 - 매순간이 소중하다
전통 - 전통과 더불어 사는 법
공포 - 고소공포증을 치유한 소방관
완벽 - 완벽하지 않아도 좋다
백조 - 살아 있는 모든 것에 경배를!
빛 - 마침내 어둠 속에서 걸어 나오다
나이 들기 - 즐겁게 나이 들기
행복 - 사소한 것들에 행복이 있다
신뢰 - 신뢰는 마지막에 오는 손님이다
여행의 끝 - 마침내 집으로 돌아오다
후기
역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