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시간을 줄여 일하지 말고 자는 시간을 활용해 일하라는 수면 활용 가이드북!
『잠자기 전 5분』은 뇌과학에 기초한 수면활용 자기계발서로, 충분히 자고도 뛰어난 성과를 내는 리더들의 효율적인 수면 활용법을 전수한다. 많은 사람들이 수면 시간을 줄여가며 일에 매달린다. 과연 이것이 좋은 것일까? 성공한 리더는 매일 충분히 자면서 많은 양의 업무를 척척 처리한다. 저자는 자는 시간을 줄여 일하는 습관을 버리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잠을 줄이지 않고 충분히 자면서도 일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문은 먼저 수면과 기억, 학습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한다. 이 메커니즘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훈련도 제시한다. 그런 다음 자면서 일하는 수면 습관 만들기, 일과 인생의 활력을 높이는 수면의 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자는 동안 다음날 업무를 처리하는 9단계, 자는 동안 실천하는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법 4가지, 자는 동안 실천하는 매출 증가 아이디어 발상법 4단계, 자는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 9단계‘ 등 성공을 부르는 수면 레시피를 강조한다. 또한 뇌의 정보처리 속도를 높이는 명상법, 수면을 유도하는 냉온욕 등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기법들이 등장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잠자기 전 5분 동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업무효율을 높이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는 핵심 열쇠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잠테크‘관련 자기계발서이다. 수면 메커니즘과 뇌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수면을 통해 업무효율과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생활 속에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었다.
저자 : 나카이 다카요시
지은이 나카이 다카요시
경영 컨설턴트, 주식회사 사피엔스 매니지먼트 대표이사 겸 사장. 1962년 교토에서 태어나, 도시샤(同志社) 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인 19세에 2,000만 엔을 빌려 시작한 음식점 경영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대학 졸업 후에는 도쿄 미나미아오야마의 알파큐빅인터내셔널(주)에 입사하여 당시 크게 유행했던 브랜드 ‘레노마(renoma)’를 담당했다. 28세에 당시 12개의 점포를 운영하던 부친의 음식점 경영을 이어받았다. 경영 혁신을 통해 현재는 ‘안전 · 건강 · 맛’을 콘셉트로 하는 ‘와인 & 자연주의 일본식 한나’ 등을 경영하고 있다. 36세 되던 해 숙부가 운영하던 부동산관리회사의 사장으로 취임해, 2년 반 만에 관리 건물 수를 약 20배로 늘려 흑자를 거두었다. 41세에 5개 회사의 사장을 겸임하면서 (사)교토청년회의소의 이사장을 맡았고, 같은 시기에 교토부(京都府) 교토 시의 공직을 약 40개나 역임했다. 이 때문에 시간 관리의 달인으로 불리고 있다. 42세에 경영 컨설턴트를 시작해, 많은 회사와 점포를 경영해 온 ‘실적’과 ‘심리학’과 ‘대뇌생리학’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경영론을 확립해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한다. 현재는‘행복한 성공’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전국에서 세미나와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서로는 『하루를 48시간으로 만들어 꿈을 이룬다』, 『성공 습관』등이 있다.
옮긴이 윤혜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교토 대학에서 건축학 전공으로 공학석사 학위를 받고 동 대학에서 건축환경공학 전공으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까지 전공과 관련된 5권의 책을 내고 7권의 책을 옮겼다. 최근에 전공만큼 관심이 있었던 건강 관련 요리서인『먹는 면역력』을 번역했다. 이번에‘잠들기 전 5분’을 옮기면서 육아와 가사 그리고 번역 일을 병행하느라 무던히도 소홀했던 수면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다.‘요령’이라는 말에 오직‘부리고, 피우는’ 잔꾀라는 뜻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깨달았다. 그래서 독자와 함께 이 책에서‘일을 하는 데 꼭 필요한 묘한 이치’라는 뜻의 참된 ‘요령’을 찾으려고 한다.
감수 한진규
서울수면센터 스페셜클리닉 소장. 한국수면학회 이사. 국내 신경과 의사로는 처음으로 미국 수면 전문의 자격을 획득한 대한민국 최고의 수면 분야 권위자다. 경기고와 고려대 의대를 졸업한 그는 국내에 커리큐럼이 없는 수면학에 대한 학문적 갈증을 풀고자 유학길에 오른다. 미국에서 손꼽는 클리브랜드 병원CLEVELAND CLINIC에서 수면 전임의 과정을 마치고 1,2차 자격 시험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수면건강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 하나로 귀국해서 고대 안암병원 신경정신과 교수를 비롯해 국립 나주정신병원 신경과 과장, 국립보건원 뇌신경질환과 연구원으로 일했다. 한국에 수면 전문 클리닉을 설립해 수면 장애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원 스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던 그의 꿈은 2006년 논현동에‘서울수면클리닉센터www.seoulsleepcenter.com’를 개원하면서 마침내 이루어졌다. 방송과 신문 등에 컬럼을 기고하는 등 국민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수면 생활을 위해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잠이 인생을 바꾼다』가 있다.
감수의 글 : 성공적인 인생은 ‘질 좋은 잠’에서 시작된다!
들어가는 글 : 자는 동안 당신의 꿈과 목표가 이루어진다!
Dreaming 01 잠을 줄여 일하는 습관을 버려라
1. 자면서 업무를 처리하는 수면의 기술
2. 그래도 잠을 줄여 일할 생각인가?
3. 일과 인생의 균형을 생각하라
Dreaming 02 인간은 왜 잠을 자는가?
1. 수면의 역할
2. 렘수면과 논렘수면
3. 자명종 시계는 90분 단위로 맞춘다
4. 생체 시계가 수면 리듬을 조정한다
5. 수면 자세로 당신의 성격을 알 수 있다
Dreaming 03 인간은 잠자는 동안 성장한다
1. 수면과 기억의 관계
2. 기억의 정체는 무엇일까?
3. 뇌는 한 번에 7가지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
4. 장기 기억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5. 머리는 쓰면 쓸수록 좋아진다
6. 기억력을 높이는 최적의 수면시간은 7.5시간이다
7. 잠자는 동안 뇌는 기억을 정리한다
Dreaming 04 수면 레시피, 자면서 일하는 수면 습관 만들기
1. 잠들기 전 5분이 큰 차이를 만든다
2. 코스 요리 주문하듯 뇌에게 업무를 지시한다
3. 수면 레시피 1 : 자는 동안 다음 날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9단계
4. 수면 레시피 2 : 자는 동안 실천하는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법 -4가지 포인트
5. 수면 레시피 3 : 자는 동안 실천하는 매출 증가를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4단계
6. 수면 레시피 4 : 자는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9단계
Dreaming 05 잠자면서 나를 새롭게 바꾼다
1. 긍정적인 말의 힘으로 꿈을 실현한다
2. 좋아하는 음악으로 내적인 힘을 키운다
3. 새로운 셀프 이미지를 만든다
4. 잠들기 전에 마법의 주문을 건다
5. 긍정적인 자기암시로 하루를 시작한다
Dreaming 06 일과 인생의 활력을 높이는 수면의 기술
1. 낮잠은 하루 15분이 알맞다
2. 선잠이 업무의 처리 속도를 높인다
3. 뇌의 정보처리 속도를 높이는 3분 명상법
4. 잠들기 4시간 전부터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5. 양이 아니라 푸들을 세도 잠이 올까?
6. ‘감사의 기도’로 하루를 마감한다
7. 수면을 유도하는 냉온욕
8. 잠들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푼다
마치는 글 : 자는 동안 꿈과 목표를 이루고 행복해지길…
옮긴이의 글 : 잠자는 사이에 일을 척척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수면 레시피
특별부록 : 꿈을 이루는 수첩·SCAM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