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불평등 경제

토마 피케티 | 마로니에북스
  • 등록일2017-04-25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0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21세기 자본》의 저자 토마 피케티가 말하는 불평등 경제!
『불평등 경제』는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이슈를 불러 일으켰던 《21세기 자본》의 저자 토마 피케티가 직업, 임금, 교육, 조세정책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불평등의 문제를 입체적으로 조망한 것이다. 피케티의 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특히 《21세기 자본》에서 다룬 부의 집중화와 소득이 재분배에 대한 그의 분석과 주장이 보다 간결하고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먼저 오늘날 불평등을 특징짓고 있는 지표들과 역사적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불평등과 재분배에 관한 이론들이 고려해야 할 주요 사실들을 확인한다. 이어 19세기 이후 사회문제 분석에 영향을 주었던 자본·노동 간 불평등, 오늘날 불평등의 중심이 되어버린 근로소득의 불평등을 초래한 메커니즘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통해 재분배의 조건과 도구에 관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는 파리경제대학교와 파리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의 교수이다. 1971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18세에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해 수학과 경제학을 공부했다. 22세에 EHESS와 런던정경대에서 부의 재분배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1993년부터 1995년에는 MIT 경제학과 조교수로 일하다가 1995년 프랑스로 돌아와 프랑스사회연구국립센터(CNRS) 연구원으로 합류했다. 2000년에 파리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 2007년 파리경제대학교의 교수로 임용되어 재직 중이다. 2013년 유럽경제연합이 수여하는 위뢰 얀손상(Yrj? Jahnsson)을 받았으며, 2012년에는 포린폴리시 선정 100대 사상가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지난 250년간 부의 집중과 재분배를 분석하고 글로벌 부유세 도입을 주장한 『21세기 자본론』이 미국에서 번역, 출판되면서 폴 크루그먼 등에게 찬사를 받는 등 일약 ‘록스타 경제학자’, ‘21세기의 마르크스’로 떠올랐다.
역자 :
역자 유영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한 뒤 동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강사로 재직했다. 역서로는 『사라』, 『십보라』, 『생의 모든 순간을 사랑하라』, 『80일간의 세계일주』, 『푸른 알약』, 『더버빌가의 테스』, 『스쿼시』, 『서머타임』, 『전락』 등이 있다.
감수 :
감수자 노형규는 고려대학교 정경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경제학 석사·박사를 취득했다. 현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화폐금융론』, 『재정학』 등이 있다.

목차

서문

1. 불평등과 그 변화의 척도

소득의 여러 유형
임금불평등
국제적비교
소득불평등
국제적비교
시간과 공간에 따른 불평등
불평등의 역사적 변화
역사적 주요 법칙들에서 불확실함으로
임금에서 소득으로
고용으로 인한 불평등

2. 자본/노동 간 불평등

총소득에서 자본이 차지하는 비중
자본/노동 간 대체 문제
단기적 이론과 장기적 이론 간의 타협?
자본 분배의 역학
완벽한 시장과 수렴 이론
자본시장의 불완전함 문제

3. 노동소득의 불평등

임금불평등과 인적자본 불평등
인적자본이론의 설명력
임금을 어떻게 재분배하는가?
인적자본의 불평등은 어디서 비롯되는가?
사회적 차별과 임금불평등
임금형성에서 노조의 역할
고용자들의 수요독점권
능률임금과 적정임금

4. 재분배의 도구들

기초적 재분배
재분배의 평균세율과 한계세율
정당한 재정적 재분배
효율적 재분배
재분배와 사회보장
재분배와 수요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