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젊은 리더를 위한 삼국지의 지혜
제갈량의 지혜와 조조의 간사함이 있다면 당신도 CEO!
30,40대 성공과 야망을 위한 지략서
김과장 CEO되기 프로젝트
소설 『三國志』는 젊은이의 책입니다.
중국에 “少不看水滸 老不看三國”(Shao b?k?n Shuihu, lao b?k?n Sangu?. 젊어서는 수호지를 읽지 말고, 늙어서는 삼국지를 보지 말라.)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젊은 날에 읽는다면 도움이 되겠지만, 늙어 『삼국지』를 읽는다면 이미 늦었다는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 속담입니다.
필자는 고등학교 시절에 『삼국지』를 밤새워 읽었고, 이십 대 후반에도 심취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뒤, 고문과 백화(白話), 중국의 시와 소설을 공부하고 중국 관련 저서를 내면서도 여전히 『삼국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삼국지』는 중국 제일의 재자서(才子書)입니다. 우리는 『삼국지』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합니다. 또 오늘의 이 『삼국지』를 만들고 다듬은 중국인들의 놀라운 지혜와 능력에 감탄합니다. 『삼국지』에는 다양한 인물들의 삶과 뛰어난 지략, 군자와 소인의 모습이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생활의 지혜가 총집결된 『삼국지』이기에 재미있고 뛰어난 비유와 교훈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삼국지』는 오늘의 우리 세태와 생활에 많은 것을 일러주는 ‘가르침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제 『삼국지』의 모든 재미와 교훈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선 『삼국지』에 등장하는 개성이 강한 다양한 인물들의 삶과 그 이야기, 그리고 유능한 병법가의 전술과 책략에서 우리는 생활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생활의 지혜를 옛 소설이 아닌 오늘 우리들의 생각으로 엮어 보았습니다.
『삼국지』는 예민한 감성의 청소년에게 지혜와 용기를 주고 정의감을 새겨 줍니다. 또 정확한 논리 전개와 상황 판단, 그리고 종합적 분석력과 추리력을 키워 줍니다. 성공의 야망과 포부를 가진 삼십 대에게는 인간 관계의 지혜와 영업 전략, 경영 마인드와 난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는 힌트를 줄 것입니다. 동시에 상황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며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젊은이라면 누구든 넓고 깊은 생각과 상상의 세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젊은이에게 가르침을 주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잘 알려진 주역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조연과 단역들의 이야기도 많이 소개했습니다.
도연(陶硯) 진기환(陳起煥)
저자 도연(陶硯) 진기환(陳起煥)
중국 고전소설 『儒林外史』(1991, 명문당), 『東遊記』(1996, 지영사)를 번역했고, 『史記講讀』(1993, 명문당), 『神人』(1994, 사철나무), 『史記人物評』(1994, 일신¼적출판사), 『중국의 土俗神과 그 神話』(1996, 지영사), 『三國志 故事成語 辭典』(2001, 명문당), 『三國志 故事名言 三百選』(2001, 명문당), 『中國人의 俗談』(2008, 명문당) 등의 저서와 개인 문집으로 『陶硯集』(2008, 思空逸)을 냈다.
책 정보
머리말
제1장 - 삶과 꿈…인생, 그 삶의 행로에서
제2장 - 영웅은 죽지 않는다…사람, 사람들
제3장 - 뜻이 있는 곳에 길이…지략, 그리고 전술들
제4장 - 역사는 돌고 돈다…역사, 그리고 문화
제5장 - 살아 있는 말들…비유, 그리고 표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