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생 10분짜리 집중력으로 공부했습니다”
MIT·와튼스쿨 졸업, 미국 5대 로펌 출신
변호사 서동주의 합격을 부르는 ‘딴짓과 집중’ 공부법
흔히들 공부할 때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한자리에 오래 앉아서 버티고 집중하는 자세다. 그렇게 끈기 있게 공부하는 사람만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이다. 그러나 누구나 그렇게 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타고나길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이나, 억지로 꾸역꾸역 앉아 있다 보니 글자가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 경우도 있을 텐데 ‘엉덩이 힘’이 합격의 열쇠일까?
어릴 적 피아노를 배우며 전국 콩쿠르를 휩쓸다 전공을 바꾸어 미대에 진학하고, 그 뒤로도 여러 번 진로를 전환해서 공대, 법대, 경영대학원까지 모두 패스하며 마침내 미국 변호사가 된 저자 서동주. 많은 사람이 저자가 공부 머리, 높은 지능이나 집중력을 타고났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그녀의 재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저자는 본인의 성취는 타고난 공부 머리, 든든한 뒷배경 등과 같은 조건이 아닌, ‘산만함’과 ‘짧은 집중력’에서 비롯됐다고 단언한다. “실제로 저는 지능도 보통 수준이고, 무엇이든 간에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해요. 하지만 그 점을 단점으로 보지 않고 제 특기로 활용했습니다. 하나만 파고드는 끈기가 부족하다면 여러 가지를 해내는 ‘다능인’이 되기로 마음먹은 거죠.”
산만함과 짧은 집중력은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집중력은 길어야 ‘10분’이어서 한 가지 일에 계속 파고들 수가 없었다. 그러나 저자는 자신의 부족함을 탓하거나 할 일을 미루는 대신에 ‘딴짓’과 ‘집중’을 반복하는 공부 루틴을 지키기로 했다. 딴짓이 10분을 넘어 30분이 되더라도 무조건 다시 책을 폈다. 그렇게 하자 딴짓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학습의 양도 조금씩 늘어났고, 집중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목표한 일을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공부에 더 집중하게 되는 놀라운 효과까지 가져다주었다. 결국 ‘합격’을 부르는 자세는 이러한 것이다. 무조건 의자에서 엉덩이를 떼지 않고 집중해야 한다거나, 동기들이 다니는 유명 학원에 가고 족집게 강의를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처한 환경과 타고난 성향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작은 방법을 찾는 것이 바로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루는 지름길이다.
오늘도 여전히 집중력이 부족한 자신을 탓하며 공부와 씨름하고 있는 각종 수험생 및 진로를 바꾸는 등의 새로운 일에 도전 중인 사람이라면 『서동주의 합격 공부법』을 봐야 한다. 이 책에는 오직 태도 하나로 수많은 시험을 정복한 한 사람의 공부 일지와 멘탈 관리부터 계획표와 노트 쓰는 법 등의 실용적인 팁까지 모두 담겨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최상의 결과물을 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 서동주
저자 : 서동주
변호사이자 방송인, 그리고 작가. 미국을 대표하는 로펌 중 하나인 퍼킨스 코이에서 변호사로 일했고, 현재는 국내 법무법인 정향의 파트너 변호사로 저작권 및 상표 관리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동시에 블록체인 개발 회사 네스텐에서 CMO(최고마케팅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열세 살에 미국 유학길에 올랐으며, 10대 시절 성적이 우수하고 모범적인 학생에게 수여되는 빌 클린턴 상을 받고 몇 년 뒤 웰즐리대학교 미술 전공으로 입학했다. 2학년 때 자매 학교인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의 수업에서 수많은 공대생을 제치고 1등을 하면서 편입에 성공했고, 추천을 받아 입학한 와튼스쿨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석사 학위를 받았다. 몇 년 뒤 변호사가 되겠다는 새로운 목표로 샌프란시스코대학교 로스쿨에 입학했고, 2019년 미국 캘리포니아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다만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 문과·이과·예체능을 모두 패스 한 변호사라는 화려한 타이틀 뒤에 숨겨진 이야기는 조금 다르다. 어린 시절부터 직접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비와 용돈을 벌었고, 인생에 늘 ‘불합격’이 뒤따랐다. 대학 및 대학원 입학, 변호사 시험, 로펌 입사 등 인생의 모든 관문마다 한 번에 합격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고, 심지어 취업하기까지는 무려 60회 이상의 서류 탈락을 경험해야 했다. 그러나 절대 포기하지 않는 집요함과 노력으로 모든 불합격을 합격으로 바꾸며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됐다. 여전히 꿈과 목표가 가득한 저자는 오늘도 새로운 일에 계속해서 도전 중이다.
쓴 책으로는 『샌프란시스코 이방인』, 『내일의 나를 위한 다짐』이 있다.
유튜브 서동주TV
추천사
머리말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하지 못하는 노력
1장 |전반전| 1등의 멘탈 트레이닝
나는 10분짜리 집중력이다
집중이 안 될 때는 산책 한 바퀴 하라고?
착한 사람은 절대 공부 못한다
스터디 그룹마다 빌런이 숨어 있다
내 자존감은 노트 한 권에서 나온다
스타벅스엔 왜 그렇게 ‘카공족’이 많을까
수업 시간에는 물음표 살인마가 되자
하지 않는 것이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수백 번의 불합격 통보
나의 밑천은 공부다
[Story 1] 100번 해도 안 되면 101번 해라
2장 |중반전| 합격으로 가는 공부 스킬
작심삼일도 100번 하면 작심삼백일
6개월 뒤 시험을 위한 3단계 계획
필요한 문장만 고르는 법
억지로 외우긴 싫지만 시험은 잘 보고 싶어
일단 목차부터 따라 쓰자
당신은 가짜 수포자다
오늘 못하면 내일은 할 수 있는가?
뇌는 까먹는 만큼 다시 기억한다
맞힌 문제도 다시 봐라
형광펜으로 색칠 공부 제발 그만해
나는 화장실에서 영어 단어 외운다
머리가 아닌 손으로 기억하라
약속에 늦는 친구를 반겨야 하는 이유
[Story 2] 10점이라고 10점짜리 인생은 아니니까
3장 |후반전| 끝날 때까지 끝이 아니다
시험 한 달 전의 적정 공부 양
보상은 시험이 끝난 뒤에
최상의 컨디션 유지하기
그깟 시험 좀 망쳤다고 밥 굶지 마라
1등은 아침 9시부터 공부한다
남의 답안지가 궁금한 이유
내가 아니라 뇌가 원하는 음식을 먹어라
프로는 면접관의 이름부터 구글링한다
[Story 3] 시간을 지배하는 자
[Story 4] 감정만 따르면 소득이 없다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