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황금의 샘 세트

대니얼 예긴 | 라의눈
  • 등록일2022-12-02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1,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검은 황금이 만들어낸 세계 정치, 경제사의 흐름과 부와 권력의 실체를 만난다!

퓰리처상 수상작 『황금의 샘 세트』. 석유를 통해 20세기와 21세기의 정치, 경제적 사건들을 때로는 대담하게, 때로는 섬세하게 분석하며 출간 후 25년간 미국과 유럽, 일본의 독자들을 매료시켜온 책이다. 최신 증보판으로 만나는 『황금의 샘』 제1권은 석유 발견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 제2권은 전후세계부터 현재까지를 다루고 있다.

석유의 발견이 어떻게 부와 권력의 탄생으로 연결되었으며, 석유라는 에너지 자원에 대한 욕망이 어떻게 세계 1, 2차 대전의 도화선이 되었는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고 다국적 기업의 태동과 중동 지역 분쟁의 근원, 환경 문제의 요점과 방향성이 실체를 드러낸다. 현 시점에서 세계적 이슈로 등장한 기후변화협약과 4차 산업혁명을 어떤 시선에서 바라봐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해준다.

인류는 새로운 에너지로 새로운 문명을 만들었고, 중심이 되는 에너지는 다시 새로운 에너지로 대체되는 역사를 겪어 왔다. 그 패턴은 달라지지 않는다. 이 책에서 과거와 현재에 대한 서술과 함께 우리가 맞닥뜨리게 될 미래의 선택에 대한 훌륭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이유가 그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대니얼 예긴
저자 대니얼 예긴(Daniel Yergin)은 세계 에너지 산업과 국제 정치의 권위자로 예일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하버드 경영대학과 존 F. 케네디 행정대학원에서 강의했다. 현재 그는 「케임브리지에너지연구협회」의 회장과 IHS의 부사장으로 재임하면서 CNBC 비즈니스 뉴스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퓰리처상 수상의 영예에 빛나는 『황금의 샘』은 13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PBS, BBC의 미니시리즈로 제작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가 저술한 다른 책으로는 세계화와 해결 과제를 다룬 『Commanding height: The Battle for the World Economy』, 냉전시대의 기원을 다룬 고전적 역사서 『Shattered Peace』가 있다.

역자 : 김태유
역자 김태유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콜로라도(CSM)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아이오나(Iona) 대학교 경영시스템학과 교수를 거쳐 1987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기술경영경제정책 대학원을 설립하여 과학기술과 사회과학의 학제간 교육과 연구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 한국혁신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초대 대통령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맡아 이공계 공직 진출, 행정고시와 기술고시의 통합, 과학기술부 장관의 부총리 승격, 기술혁신본부 신설 등의 제도를 직접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The Secret of Hegemony, Springer』(2017), 『Economic Growth, Springer』(2014), 『은퇴가 없는 나라』(2013), 『국부의 조건』(2012), 『정부의 유전자를 변화시켜라』(2000) 등이 있고, 역서로는 『황금의 샘』 외에 『자원의 지배』(2002, 공역), 『에너지 디자인』(2008, 공역) 등이 있다.

역자 : 허은녕
역자 허은녕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자원경제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6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에너지경제학 및 기술경제학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IAEE(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nergy Economics) 부회장, 한국자원경제학회 부회장,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부회장 등 국내외 주요 학회의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제학술지 「The Energy Journal」 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또한 국민경제자문회의, 녹색성장위원회,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에너지위원회 등 여러 정부위원회 위원을 역임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리더들이 꼭 알아야 할 에너지 기술』(공저, 2015), 『기후변화, 25인의 전문가가 답하다』(공저, 2012), 『해외자원개발금융』(공저, 2011) 등이, 역서로는 『에너지 디자인』(공역, 2008), 『자원의 지배』(공역, 2002) 등이 있다.

목차

[1권]
역자 서문 : 증보판 출간에 즈음하여
프롤로그

1부 석유의 창세기
1장 석유에 홀린 사람들
2장 록펠러와 ‘우리들의 계획’
3장 치열한 통상 경쟁
4장 20세기의 새로운 불빛
5장 공룡의 몰락
6장 석유 전쟁
7장 손 짚고 헤엄치기
8장 운명의 돌진

2부 세계의 세계에 대한 투쟁
9장 피로 얼룩진 승리
10장 중동의 문을 열다
11장 부족에서 과잉으로
12장 새로운 생산 경쟁
13장 석유 대분출
14장 친구와 적
15장 프랭크 홈스가 만든 세계

3부 전쟁과 석유
16장 일본의 도발
17장 독일의 전쟁 공식
18장 일본의 아킬레스건
19장 연합국 전성시대

주석
참고문헌

[2권]
역자 서문 : 증보판 출간에 즈음하여

4부 탄화수소 시대
20장 중심무대가 바뀌다
21장 전후의 석유 질서
22장 역사적인 50 대 50 거래
23장 늙은 머시와 이란 쟁탈전
24장 수에즈로부터의 위기
25장 코끼리를 찾아라!
26장 OPEC과 안전장치
27장 탄화수소 인간

5부 주도권 쟁탈전
28장 산유국과 석유회사의 대결
29장 석유, 무기가 되다
30장 사활을 건 입찰
31장 OPEC의 절대 권력
32장 석유 가격 조정기
33장 제2차 석유 위기
34장 점령당한 미국 대사관
35장 석유는 그저 상품일 뿐인가?
36장 가격 추락과 ‘진땀’ 정책
37장 걸프 만의 위기

에필로그
석유 연표·도표
주석
참고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