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스포츠가 뭘까? 단순히 주말 한때 가족과 함께 즐기고 노는 오락 정도? 물론 큰 오산이다. 오늘날 스포츠는 더 이상 게임의 승패나 즐기는 순수한 의미의 스포츠가 아니다. 스포츠는 이제 막대한 돈이 투자되고 막대한 이윤이 창출되는 어엿한 산업으로 성장했고 이를 이용한 수많은 비즈니스가 성행하고 있다.
미국의 메이저리그야구, NBA 농구, 슈퍼볼 등은 이미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스포츠 수익모델로 굳건한 자리를 잡았고, 유럽은 축구 비즈니스가 해마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4년마다 열리는 FIFA월드컵과 올림픽은 전 세계의 경제를 쥐락펴락할 만큼 영향력이 막대하다.
이렇듯 스포츠가 비즈니스의 얼굴을 전면에 드러냄에 따라 이를 둘러싼 각종 잡음도 끊이지 않고 터져 나오고 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승부의 세계 뒤편엔 돈과 이권을 둘러싼 암투와 탈세, 비리, 부정부패 등이 끊이지 않는다. 21세기 새로운 사업 모델로 각광받는 스포츠. 1장에서는 스포츠 이면에 숨겨진 자본의 논리와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문 중에서
저자 : 최성욱
최성욱
강원도 원주출생. 원주중-서초고-고려대 서어서문학과 졸업.
스포츠조선 체육부기자 (95년~99년)
스포츠투데이 체육부 기자(99년~2003년)
포틀랜드 주립대학 석사(스포츠 커뮤니케이션, 2003년~2005년)
야후코리아 스포츠팀장/뉴스팀장/미디어 본부장(2005년 10월~2012년 12월)
현재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에서 거주.
온/오프라인 매체에 칼럼 기고.
98방콕아시안게임, 2000년 유럽선수권대회, 2002월드컵 일본 취재담당, 안정환 이탈리아무대 데뷔전, 하승진 NBA 데뷔전 등 국내외 굵직한 스포츠 이벤트 취재.
축구기자 시절 송종국 페예노르트(네덜란드) 입단, 황선홍 일본진출 등 특종 다수.
마라톤 풀코스 2차례 완주(동아일보마라톤, 포틀랜드마라톤).
<저서>
월드컵 4강신화의 비밀(2002년, 공저)
재미와 행운이 터지는 스포츠토토(2000년, 공저)
홍명보의 ‘영원한 리베로’ 국내 및 일본판 기획, 편집(2002년)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2006년)
프리미어리그로 떠나다(2009년, 공저)
들어가면서
황금알을 낳는 스포츠
미디어가 키운 스포츠
스포츠 글로벌화
영원한 라이벌 축구와 야구
스포츠의 나라 미국
스포츠와 인종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