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에 당첨되는 방법은? 왜 철탑이 삼각형으로 이루어졌을까?
돈을 두 배로 불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감옥에 필요한 감시원의 수는? 등등
일상 속에 숨겨진 수학의 수수께끼가 밝혀진다!
‘수학기피증’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골치 아프고 따분하게만 느껴지는 수학! 수학을 일상으로 끌어들이려는 시도는 지금껏 숱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수학’과 ‘재미’라는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기란 쉽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수학은 시험을 위해 공부해야 하는 하나의 ‘과목’이기 이전에 우리 생활의 근본을 이루는 ‘논리’요, 세계의 지적 바탕이다.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생활 속 수학 지식 100』은 케임브리지 대학 수리과학 교수인 저자가 생활 속에 스며 있는 수학 법칙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으로, 시중에 나온 기존 책들의 한계를 보완하고 ‘수학’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일상 속 수학’의 결정판이다.
이 책은 일상생활이 예술이나 수학과 별개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일상과 수학이 실은 단절되지 않았음을, 오히려 세상 및 사람들과 매우 가까운 학문임을 상기시킨다. 특히 경마에서 확실히 따는 법, 미래의 부가가치세, 자동차 미는 법, 로또에 당첨되는 방법, 돈을 두 배로 불리는 데 걸리는 시간 등 제목만으로도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 책을 읽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것이다. 무엇보다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생활 속 수학 지식 100』을 통해 지금껏 그 무엇으로도 깨지지 않았던 수학에 대한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을 것이다!
모르는 줄도 몰랐던 생활 속 유쾌한 수학
한 번 읽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재미있는 수학이야기!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생활 속 수학 지식 100』은 재미있는 수학 지식뿐만 아니라 놀랄 만큼 기발한 생각들이 자유롭게 배열된 짧은 글 10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삶의 질문에 대해 명쾌하게 대답하며 수학을 ‘따분한 것’이 아닌 재미있는 트릭과 반전으로 가득 찬 ‘유쾌한 놀이’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평소 수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수학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라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존 D. 배로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교수이자 영국 왕립학회 회원, 밀레니엄 수학 프로젝트의 책임자이기도 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또한 케임브리지 클레어 홀Clare Hall 칼리지 연구원, 영국 왕립학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영국 왕립 글래스고 철학회 켈빈 메달(1999), 영국 왕립 협회 마이클 패러데이 상(2008)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며 저명한 수학자로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물리학, 천문학, 수학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철학적·문학적으로 광범위하게 탐구해온 저자는 이 책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우리가 눈여겨보지 않았던 것들 속에 숨겨져 있는 수학적 법칙들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독자들은 엉킨 실타래를 풀어내듯 수수께끼를 해결해내는 작가의 구수한 입담을 통해 평범해 보이는 일상 속에 법칙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별의별 삶의 질문에 대한 수학의 명쾌한 과학적 대답
반찬이 100가지나 놓인 푸짐한 밥상 같은 책!
원숭이들이 셰익스피어 전집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수많은 원숭이 떼들에게 키보드를 쥐어주고 타자하도록 한 결과, 『한여름 밤의 꿈』에 등장하는 문자열과 19자가 일치했다. 결국 원숭이 떼가 셰익스피어 전집을 만들어내는 것은 시간문제다.
안젤리나 졸리나 데이비드 베컴, 우리나라로 치자면 송혜교나 송중기와는 몇 다리를 건너야 ‘아는 사이’가 될까? 놀랍게도 다섯 다리 이하만 건너면 충분하다.
술 취한 사람이 100미터를 가려면 몇 걸음이나 걸어야 할까? 놀랍게도 100의 제곱인 10,000걸음을 걸어야 한다. 물론 여기엔 보통 사람이 한 걸음에 1미터씩 간다는 전제가 필요하지만.
가장 단단하고 영롱한 보석 다이아몬드는 어떻게 깎아야 제일 아름답게 반짝일까? 가장 돋보이게 반짝이도록 하는 다이아몬드 절삭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네덜란드 출신인 톨코프스키는 다이아몬드 내부에서의 빛의 굴절과 반사를 연구해 다이아몬드가 가장 오색찬란하게 빛날 수 있는 지점을 찾아냈다.
이 밖에도 재산을 공평하게 분할하는 법, 불가능한 후보를 당선시키는 선거 조작법, 로또에 당첨되는 방법, 경마에서 돈을 따는 법, 돈을 두 배로 불리는 데 걸리는 시간,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미는 법, 감옥에 필요한 감시원의 수, 빌딩 숲에서 바람이 거센 이유, 카드와 바코드 속 암호 풀기, 내 암호 안전하게 지키는 법, 구글 검색 결과의 비결, 수학을 이용한 독심술, 풍차의 회전날개가 세 개인 이유, 피겨스케이팅 경기의 채점 방법, 만능인 줄 알았던 벤다이어그램의 함정, 축구 리그의 승점 제도, 미술관에 필요한 감시원의 수, 셜록 홈스의 맞수, 화재 현장에서 먼지의 위험성, 카오스와 무한, 시간여행의 가능성 등, 귀가 솔깃해지는 푸짐한 이야기들이 책 속에 가득하다. ‘재미있고 살아있는 수학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려워 보였던 수학’은 어느새 생활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신비하고 생생한 수학’이 되어 수학의 진정한 가치와 즐거움을 발견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 존 D. 배로
저자 존 D. 배로 John D. Barrow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수리과학 교수이자 밀레니엄 수학 프로젝트의 책임자이다. 195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존 배로는 더럼 대학 수학과를 거쳐 옥스퍼드 대학에서 천체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클레어 홀Clare Hall 칼리지 연구원, 영국 왕립학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영국 왕립 글래스고 철학회 켈빈 메달(1999), 영국 왕립 협회 마이클 패러데이 상(2008)을 수상했다. 물리학, 천문학, 수학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철학적·문학적으로 광범위하게 탐구해온 저자는 다양한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는 『우주의 기원The Origin of Universe』 『무영진공The Book of Nothing』 『우주, 진화하는 미술관Cosmic Imagery』 『자연의 상수들The Constants of Nature』 『무한으로 가는 안내서The Infinity Book』 『우주에 관하여The Book of Universes』 등이 있다. 상을 받은 연극 《무한Infinities》의 대본을 쓰기도 했다. 자유롭고 거침없는 그의 행보만큼이나 유쾌한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수학을 따분한 것이 아닌 재미있는 트릭과 반전으로 가득 찬 유쾌한 놀이로 재탄생시켰다.
역자 : 전대호
역자 전대호는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와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독일 쾰른 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1993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현재는 과학 및 철학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철학은 뿔이다』, 시집 『가끔 중세를 꿈꾼다』 『성찰』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인터스텔라의 과학』 『천재들이 가지고 노는 수학책』 『위대한 설계』 『수학의 언어』 『푸앵카레의 추측』 『우주는 수학이다』 『숫자의 문화사』 외 다수가 있다.
프롤로그
1 도형으로 이루어진 철탑
2 줄타기 재주꾼이 장대를 드는 이유
3 원숭이도 할 수 있는 일
4 논문의 오자 개수를 맞힐 확률
5 럭비와 상대성이론
6 구르는 바퀴의 회전운동
7 덩치에 비례해서 강해질까?
8 왜 항상 다른 줄이 빨리 줄어들까?
9 둘 사이에 제3자가 끼어들면 관계가 흔들린다?
10 알고 보면 세상은 좁다
11 다리를 설계하는 방정식
12 카드를 모으려면 얼마나 사야 할까?
13 편리한 수 표기법
14 관계의 비추이성
15 경마에서 확실히 따는 법
16 얼마나 높이 뛸 수 있을까?
17 가장자리의 힘
18 까마득한 미래의 부가가치세
19 시뮬레이션된 가상세계에서 살 확률은?
20 뫼비우스의 띠의 창발성
21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미는 법
22 이기적 행동에서 비롯된 열적 불안정성
23 술 취한 사람의 걸음걸이
24 무작위 분포에 대한 오해
25 평균은 웃기는 놈이다
26 우주까지 도달하는 종이접기
27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 구분하기
28 최고 기록을 예측할 수 있을까?
29 DIY 로또에서 이기는 법
30 나는 안 믿어!
31 대형화재, 먼지가 치명적이라고?
32 최고의 지원자를 채용할 확률은?
33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재산 분할법
34 정말 우연의 일치일까?
35 풍차의 회전날개가 세 개인 이유
36 감쪽같은 말속임수의 트릭
37 시간여행으로 주식투자를 할 수 있다면?
38 잔돈을 덜 만드는 동전 체계는 무엇일까?
39 평균의 거짓말
40 얼마나 오래 존속할 수 있을까?
41 펜타곤보다 트라이앵글을 좋아한 대통령
42 카드와 바코드 속 암호 풀기
43 이름을 받아 적기는 어려워
44 미적분학은 장수의 비결
45 퍼덕이는 동물들의 공통 인자
46 가능한 우편번호의 가짓수
47 돈을 두 배로 불리는 데 걸리는 시간
48 거울 속 얼굴은 진짜 얼굴과 같을까?
49 가장 악명 높은 수학자, 모리아티 교수
50 롤러코스터가 최고 지점에서 승객을 미는 힘
51 핵폭발에서 버섯구름이 생기는 이유
52 제발, 달리지 말고 걸으세요!
53 수학을 이용한 독심술
54 사기꾼이 참말을 할 확률
55 로또에 당첨되는 방법
56 역사상 가장 기괴한 축구 경기
57 오래된 석조 아치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58 중앙아메리카 인디언은 왜 팔진법을 썼을까?
59 권한을 ‘위임’받으려면 득표율은 얼마나 높아야 할까?
60 축구 리그의 승점 제도
61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62 불가능한 후보를 당선시키는 선거 조작법
63 흔들리는 폭에 상관없이 걸리는 시간은 일정하다
64 사각 바퀴 자전거도 달릴 수 있다고?
65 미술관에 감시원을 몇 명 두어야 할까?
66 감옥에는 감시원이 몇 명 필요할까?
67 간단한 기하학 지식으로 가능한 당구 묘기
68 여자 형제의 총수 구하기
69 불공정한 동전으로 하는 공정한 동전 던지기
70 동어반복의 마법
71 테니스 라켓의 회전이 끼치는 영향
72 효과적으로 짐 꾸리기
73 복잡한 짐 효율적으로 꾸리기
74 호랑이는 얼마나 높이 뛰어오를까?
75 표범의 무늬가 생긴 사연
76 군중의 광기를 막으려면?
77 가장 빛나는 다이아몬드 세공법
78 로봇 공학의 세 가지 법칙
79 틀을 깨고 생각하기
80 구글 검색의 비밀
81 이익보다 손해에 민감한 심리
82 연필심이 다 닳을 때까지 그으면?
83 스파게티는 왜 세 조각 이상으로 부러질까?
84 오이의 미적인 성취
85 물가상승의 지표, 평균
86 모든 것을 알면 불리할 수도 있다
87 높은 지능이 단점이 될 수 있을까?
88 런던 지하철 지도의 사회학적 영향력
89 재미없는 수는 없다
90 내 암호는 안전할까?
91 피겨스케이팅 경기 판정의 역설
92 수학자들을 괴롭혀온 ‘무한’의 문제
93 미시동기로 드러나는 인종분리의 진실
94 소수자가 되면 이기는 게임
95 2차원 논리에 얽매이는 벤다이어그램
96 무리수 규격 용지의 장점
97 우리 행위가 얼마나 선한지 계산하는 보편공식
98 카오스는 세상의 끝이 아니다
99 시간 지체를 줄이는 최선의 탑승 절차
100 100명의 마을로 축소된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