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자기계발 1위
★★ 월 스트리트 저널 베스트셀러
★★★ 워싱턴포스트, USA 투데이, 퍼블리셔스 위클리 베스트셀러 저자
★★★★ 세스 고딘, 다니엘 핑크 등 글로벌 CEO 강력 추천!
미켈란젤로, 셰익스피어 그리고 스티브 잡스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들의 그릿을 훔쳐라!
끊임없이 우리는 고민한다. 인생에서 무엇이 되어야 할까. 그러나 고민 중에 예술가가 된다는 전제는 없다. 예전부터 믿어 왔기 때문이다. 예술 하는 삶은 힘들다고, 돈을 벌 수 없다고, 결국 굶어 죽을 거라고. 그래서 안정적인 직업을 추구하고 선택한다. 그러나 그것은 근거 없는 이야기일 뿐이다. 우리는 지금 하는 일이 모두 예술과 연관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술은 언제나 가까이에 있다.
베스트셀러 저자 제프 고인스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미켈란젤로, 셰익스피어, 스티브 잡스부터 자신의 자리에서 최고가 된 사람들이 성공한 전략을 알려준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전략은 모든 일에 적용이 가능하다. 예술과 돈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고난이나 굶주림에 관한 공포로 겁을 먹어 왔고 주저했다. 진실은, 위대한 사람들이 불안과 새빨간 거짓말에 굴복했기에 성공한 것이 아니다. 굴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했다.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자신의 성공이 예술이라고 믿는다
예술과 사업에서 다방면으로 활동하는 제프 고인스는 다양한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을 직접 인터뷰하고 조사하여 “예술가는 굶어 죽기 십상이다”라는 미신을 깨뜨린다. 저자는 예술적 기질로 경쟁우위에 설 수 있다고 말한다. 예전부터 우리는 잘못된 생각으로 예술가의 길을 추구하지 않았다. 진실은 다르다. 어느 때이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예술가는 절대로 굶주리지 않았다.
자신의 예술로 경쟁우위를 점한 세스 고딘, 다니엘 핑크 그리고 성공한 사업가들은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에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또한 완벽한 타이밍에 등장한 이 책은 근거 없고 현실에서 써먹을 수 없는 조언을 늘어놓는 여타 책과는 다르다. 우리는 재미와 조언을 동시에 얻을 것이다.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는 오직 예술가를 위한 책이 아니다.
다양한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알려주는 책이다
성공한 사람의 특징을 살펴보면, 보통 이들은 성공한 사람을 직접 찾아가 묻는다. “내가 이 사업에서(직업에서) 어떻게 해야 잘나갈 수 있을까요?” 조언을 구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이렇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어렵다. 대신 우리에게는 제프 고인스의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가 있다.
어디서도 보지 못한 참신하고 흥미로운 일화가 가득하다. 이 책은 메이저리그 선수, 작가, 투자가, 사업가 등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이 전략적으로 성공한 이야기로 우리에게 조언한다. 우리는 예술과 전략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하고 돈을 벌었는지를 알 수 있다. 전략은 터무니없지 않으며 결코 무모하지 않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성공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거나 꿈을 위해서는 당장 직업을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저자는 그런 헛된 망상과 무모함은 던져버리라고 말한다. 오히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치밀한 전략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하는 일에는 돈이 필요하고, 투자가 필요하며, 마케팅, 네트워크 그리고 고집도 필요하다. 결국 성공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돈 많은 미켈란젤로와 천재 미치광이 고흐가 현재를 살아가는 법
예술적 그릿을 가진 사람들의 시대를 초월한 전략, 고집과 네트워크!
미켈란젤로는 위대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골방에 박혀 시간을 보냈을까? 천재 고흐는 외로움에 몸부림치며 그림만 그렸을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두 예술가는 우연히 또는 행운으로 누군가에게 알려져 명성을 얻은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전략으로 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미켈란젤로는 하고자 하는 일에 고집을 부렸다. 누군가가 멋대로 작업을 휘두르게 놔두지 않았다. 고흐는 자신의 작품을 알아주고 도와주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 나섰다. 그리고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신을 입증했다. 둘은 성공을 위해 고집과 네트워크를 이용했다.
예술가와 사업가 마인드는 다르지 않다. 즉, 전략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우리에게는 각자 가진 재능이 있다. 재능은 창의성이나 인내심, 친절함, 그리고 돈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든 어떤 재능을 가지든 우리는 가진 것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저자의 말처럼 하는 일에 전략만 더한다면 성공과 성취가 곧 눈앞에 있을 것이다. 모든 일에 망설이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이미 저지른 일에 실망하지는 말아야 한다. 아니, 이 책이 알려주는 전략만 알아도 앞으로의 선택에 실망은 없다.
제프 고인스
제프 고인스는 작가이자 강연가, 그리고 사업가다.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일의 기술』을 포함한 『You Are a Writer』와 『The In-Between』 등을 출간했다. 제프의 블로그 Goins, Writer(goinswriter.com)는 전 세계에서 매년 4백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 블로그에서 저자가 매주 펴내는 창의성과 글쓰기에 관한 글을 구독할 수 있다.
제프는 비영리단체 ‘어드벤처 인 미션’에서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로 일하면서 글을 쓰다가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저자는 위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뿐 아니라, 그 이야기대로 살고자 하는 열정이 넘친다. 현재 테네시주 내슈빌 교외에서 가족과 함께 산다.
김문주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후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한다.
주요 역서로는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와 『어떻게 이슬람은 서구의 적이 되었는가』 그리고 『민주주의의 정원: 좌우를 넘어 새 시대를 여는 시민 교과서』가 있다.
들어가면서: 굶어 죽는 예술가라는 미신
PART Ⅰ 사고방식: 내면의 갈등을 극복해야 도전할 수 있다
CHAPTER 01 예술가로 태어나는 법은 없다
CHAPTER 02 성공한 사람들의 영향을 훔치는 일
CHAPTER 03 젊은 미켈란젤로가 배우는 법
CHAPTER 04 아마존 창업자의 전략적 고집
PART Ⅱ 시장: 우리를 바깥세상으로 끌어내는 것들
CHAPTER 05 트럭 운전사 엘비스 프레슬리가 유명한 가수가 된 이유
CHAPTER 06 천재 미치광이 고흐가 선택한 네트워크
CHAPTER 07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CHAPTER 08 공개적으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PART Ⅲ 돈: 예술로 굶어 죽는 일은 없다
CHAPTER 09 공짜로 일하는 것은 멍청한 짓이다
CHAPTER 10 자기 것을 온전히 소유한다는 의미
CHAPTER 11 다양한 경험이 성공을 이끈다
CHAPTER 12 예술을 위해 돈을 벌어라
결론: 새로운 르네상스를 함께 하자
저자의 말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