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는 수많은 자기계발서나 경제경영서에서 성공적인 리더십의 근본은 자기 성찰과 반성이라고 배웠다. 자신에 대한 내적 통찰, 즉 인사이트(insight)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리더십 이론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생각이 행동을 이끈다는 확신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에 반기를 든 책이 나왔다. 세계적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조직행동론 교수이자, 2013년 ‘싱커스 50’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9위에 이름을 올린 허미니아 아이바라는 생각이야말로 우리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며, 우선 행동을 바꾸어야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색다른 주장을 펼친다. 이 책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외적 통찰력, 즉 ‘아웃사이트’가 어떤 일이 중요한지, 시간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어떤 관계가 중요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극적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에 대해 리더로서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들어 증명한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
자신의 틀을 깨고 일단 행동하라!
지금까지 우리는 수많은 자기계발서나 경제경영서에서 성공적인 리더십의 근본은 자기 성찰과 반성이라고 배웠다. 자신에 대한 내적 통찰, 즉 인사이트(insight)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리더십 이론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생각이 행동을 이끈다는 확신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에 반기를 든 책이 나왔다. 『아웃사이트』는 생각이야말로 우리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며, 우선 행동을 바꾸어야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색다른 주장을 펼친다.
세계적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조직행동론 교수이자, 2013년 ‘싱커스 50’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9위에 이름을 올린 저자, 허미니아 아이바라는 영향력 있는 리더가 되려면 생각을 멈추고 당장 행동에 옮기라고 말한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틀을 깨야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일해온 방식이나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다.
이 책은 한 식품제조업체에서 관리자로 일하는 제이콥의 사례로 시작된다. 생산 책임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아 관리자로서 보다 포괄적인 업무를 하게 된 제이콥은 회사에서 정신없이 벌어지는 세세한 문제들에 매여 있느라 정작 조직에 중요한 일을 돌볼 겨를이 없다. 중요한 일이라는 것은 잘 알지만 생각에만 머물 뿐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하는 것이다. 그동안 뛰어난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가 모든 것을 직접 챙기고 부하직원들을 몰아붙이는 자신의 업무 스타일 덕분이라고 생각한 그는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다 결국 부하직원들에게는 불만만 사게 되고, 상관의 기대를 충족시키지도 못한다.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직이 관리자에게 거는 기대는 시시각각 달라진다. 하지만 많은 관리자들이 제이콥처럼 ‘리더십 전환(leadership transition, 조직에서 요구하는 달라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리더십의 초점을 바꾸고 필요한 역량 개발하는 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 저자는 그 이유를 관리자들이 빠지기 쉬운 3가지 생각의 덫 때문이라고 규정한다. 즉 관리자들은 어떤 일에 능숙해지면 새로운 일을 하기 싫어하는 ‘능숙함의 덫’,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나 이미 맺고 있는 관계를 선호하는 ‘게으름의 덫’,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이상 때문에 새로운 일을 하지 못하는 ‘진정성의 덫’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외적 통찰력, 즉 ‘아웃사이트’가 이러한 생각의 덫에서 벗어나 어떤 일이 중요한지, 시간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어떤 관계가 중요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극적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에 대해 리더로서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들어 증명한다.
허미니아 아이바라 (Herminia Ibarra)
예일대학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세계적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조직행동론 교수로 있다. 인시아드에 부임하기 전에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13년간 일했다. 리더십 개발 및 경력 개발, 조직관리 분야의 전문가인 그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비롯한 저명 학술지에 해당 분야의 주제에 대한 수많은 논문을 기고했으며, 그녀의 책 『터닝포인트: 전직의 기술』은 경력의 변화를 모색하는 이들을 위한 최고의 참고서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2013년 싱커스 50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9위에 이름을 올린 그녀는 현재 리더십 개발, 인재관리, 여성 경력에 대한 강연과 컨설팅을 활발히 하고 있다.
이영래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리츠칼튼 서울에서 리셉셔니스트로, 이수그룹 비서 팀에서 비서로 근무했으며,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위안화의 역습』, 『넥스트 아프리카』, 『새로운 황금시대』, 『백악관 주식회사』, 『월드 3.0』, 『언더커버 보스』, 『실시간 혁명』, 『어느 날 우리는 돌아눕기 시작했다』, 『전몰자의 날』, 『워너비 샤넬』, 『권력의 분립』 등이 있다.
1장 ‘아웃사이트’의 원리
: 리더처럼 행동하고 리더처럼 생각하는 법
일반적인 방법으로 큰 성과를 거둘 수 없는 이유
리더를 진정한 리더로 만드는 방법
아웃사이트의 원리
전환에서 길을 잃다
이 책의 탄생 배경
아웃사이트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더 큰 역할로 진전
■ 1장 | 요약
2장 일을 재규정하라
: 성공은 능숙함의 덫을 만든다
부적절한 일을 잘하는 것
능숙함의 덫을 피한다
리더가 정말로 해야 하는 것
당신의 일을 플랫폼으로 만든다
제하기 전에 더한다
■ 2장 | 요약
3장 내?외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라
: 많은 사람과 친분을 쌓기
우리는 모두 자기애적이며 게으르다
네트워크의 덫을 만드는 사고방식
운용적 네트워크, 사적 네트워크, 전략적 네트워크
네트워킹 장점의 BCD
내·외부 네트워크의 구축 방법
연고가 있는 사람과 관계를 구축한다
■ 3장 | 요약
4장 자신에게 좀 더 유연해져라
: 진정성의 덫에서 벗어나는 법
너무 많은 ‘나’
카멜레온과 자신에게 충실한 사람
진정성의 덫
지도적 역할이 사기라는 느낌을 줄 때
현재의 자아개념 너머로 확장한다
물과 같이 되어라
■ 4장 | 요약
5장 경력 진전 과정을 관리하라
: ‘의무적 자아’에서 벗어나기
프로세스 엔지니어의 개조
결과가 아닌 과정
예측 가능 과정
위로의 진전이냐, 밖으로의 진전이냐?
전환의 삶
■ 5장 | 요약
결론 행동하라, 바로 지금
: 유능한 리더가 되는 법
나의 리더십 전환
점들을 연결하다
감사의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