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은 2012년 출간된 《후다닥 떡 만들기》의 “최신개정판”입니다 ★
★ 밥보다 간편하고 빵보다 건강하게 ★
초보자도 집에서 후다닥 만드는 떡!
값비싼 오븐, 많은 조리도구, 긴 발효시간은 필요치 않아요.
사람들은 대부분 떡 만들기를 어렵게 생각합니다. 떡은 떡집에서 가끔 사 먹는 음식이고, 특별한 날에나 먹는 음식이라고 여기지요. 하지만 막상 떡을 처음 만들어보는 분들은 빵보다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떡 만들기는 결코 어렵거나 많은 재료와 도구가 필요한 일이 아닙니다. 쌀가루만 준비해 두면 언제든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떡 만들기 전문가인 박영미 교수의 20년 노하우를 담은 책으로, 누구나 집에서 ‘후다닥’ 쉽게 떡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절미나 절편 같은 친숙한 떡은 물론, 석탄병과 두텁떡 같은 나누어 먹기 좋은 정성어린 떡, 베이킹 보다 맛있는 요즘 인기 있는 초콜릿떡케이크, 버터설기 등 우리 고유의 맛을 유지하면서 현대인들의 맛과 취향에 잘 맞는 떡들이 가득합니다. 더불어 우리식 과자와 음료, 건강한 엄마표 간식까지 담고 있어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고 당장 만들어 보고 싶은 충동이 들 것입니다.
무엇보다 책의 자세한 설명을 따라 하다 보면 쉽고 자랑하고 싶은 만큼 폼 나는 떡을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이제 보기 좋고 맛도 좋은 건강한 떡을 집에서 쉽게 만들어 즐기세요!
때론 아침 식사, 때론 영양 가득한 간식, 때론 다이어트 음식으로!
현대인들에게 떡은 밥이나 빵처럼 자주 접하는 음식은 아닙니다. 떡은 가끔 사 먹는 음식이고 특별한 날에나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떡은 자주 먹어도 부담이 없는, 활용도가 높은 음식입니다.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밥 대신 간편하고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아침 식사로, 한창 자라나는 아이에게는 영양 가득한 간식으로, 다이어트를 위해 밀가루 음식을 줄여야 하는 여성에게는 가벼운 한 끼로 좋은 음식입니다.
쌀가루만 있으면 떡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직접 좋은 쌀과 안심할 수 있는 재료로 떡을 만들고 싶지만, 대부분은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집에서 온갖 종류의 빵을 굽는 주부들이 늘어나며 홈베이킹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떡을 만든다고 하면 “그게 가능해?”라는 질문이 돌아오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값비싼 오븐이 필요하고 오랜 발효 과정까지 거쳐 만드는 빵에 비하면 떡이야말로 ‘후다닥’ 만들 수 있는 초간단 음식입니다. 쌀가루만 준비해두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의 입맛에 꼭 맞는 예쁜 떡 만들기
이 책에서는 백설기와 절편, 시루떡, 인절미 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떡부터 석탄병, 잣설기, 대추약편과 같이 생일상에 올리거나 선물하기 좋은 정성어린 떡, 아이들의 입맛도 사로잡는 퓨전 떡까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커피 향이 은은하게 풍기는 커피설기, 아이들 생일케이크로도 좋은 초콜릿떡케이크, 컵케이크보다 더 예쁜 라즈베리설기 등 다양한 떡을 보면 ‘떡은 나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옛날 음식이다’라는 고정관념을 깰 수 있습니다. 떡 외에도 건강한 재료가 통째로 들어간 각종 한과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주전부리, 떡과 잘 어울리는 음료 레시피를 담았습니다.
전문가가 친절히 알려주는 ‘후다닥’ 떡 만들기!
저자는 떡 만들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펴냈습니다. 20년 간 여러 기관과 대학에서 떡 만들기를 가르쳤던 노하우를 한데 묶은 것으로, 누구보다 친절하게 ‘후다닥’ 떡 만드는 비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더구나 초보자가 만들어도 좋을 정도로 쉽고 맛있으면서도 어디 내놓아도 칭찬을 들을 만한 탐나는 레시피가 가득합니다.
이 책의 도입부에는 떡을 만드는 기초 과정이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떡을 만들어본 적 없는 사람들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쌀가루 준비하는 법, 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기본도구, 각자의 취향대로 떡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색 재료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 레시피마다 저자만의 팁과 노하우를 실어 초보자들의 실수를 줄이고 조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이제 빵처럼 떡도 직접 만들어 더 건강하게 즐겨보세요. 이 책만 있다면 절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박영미
그녀가 만든 떡 맛은 평소 떡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엄지손가락을 치켜들 정도. 누구나 한번 먹으면 자꾸만 생각나는 강한 중독성을 지녔다. 질 높은 강의 내용과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배화여자대학교를 비롯해 다수의 대학에서 전통병과를 가르쳐왔다. 중요무형문화재 38호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이수자가 되었고, 사단법인 궁중음식연구원, 궁중음식연구원 부설 전통병과교육원 떡·한과 전문반 교육 교육팀장을 역임한 뒤 현재 한양여자대학교 외식산업과 교수로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배화여자대학교, 장안대학교, 전주대학교 등 다수의 대학과 단체에서 전통병과와 향토음식, 궁중·의례음식 강의를 했고, 음식박람회 및 각종 전시회에 궁중음식 출품 및 강연을 했다.
그녀는 사람들이 떡에 대해 “만들기 어렵다”, “특별한 날에나 먹는 음식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고 말한다. 떡은 바쁜 아침에 밥보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흔히 먹는 빵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며, 쌀가루만 있으면 그야말로 ‘후다닥’ 만들 수 있는 일석삼조의 음식이라는 것. 이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자신의 20년 요리 노하우를 담아 《후다닥 떡 만들기》를 펴냈다. 누구나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기 쉬우면서도 자랑하고 싶을 만큼 폼 나는 떡과 한과, 엄마표 간식과 음료 레시피까지 담은 책이다.
요리에 관해 한 가지 꿈이 있다면, 더 많은 사람이 떡을 찾고 즐기게 되는 것. 그 꿈을 위해 고유의 맛이 살아있지만 현대인들의 입맛과 취향에도 잘 맞는 떡을 만드는 데 온 열정을 바치고 있다.
PROLOGUE
Basic 1 떡 만들기의 기본
Basic 2 고물과 고명 준비하기
Basic 3 색을 더하는 재료
Basic 4 기본 도구
Part 1 우리가 좋아하는 전통 떡
백설기
붉은팥시루떡
절편
인절미
쑥갠떡
개피떡
삼색 찹쌀떡
오쟁이떡
쇠머리떡
거피팥메시루떡
컵떡 활용하기
송편
감자송편
수수경단
약식
증편
네모부꾸미
화전
Part 2 나누기 좋은 정성어린 떡
무지개떡
대추약편
단호박떡
두텁떡
두텁메편
두텁찰편
구름떡
등태떡
석탄병
잣설기
흑임자설기
맞편
흑미영양떡
별미경단
현미인절미
밤단자
Part 3 베이킹 보다 맛있는 요즘 떡
설탕설기
고구마떡케이크
커피설기
팥설기
팥앙금떡
인절미말이
너트설기
초콜릿떡케이크
버터설기
녹차떡케이크
라즈베리설기
간편 증편
건과일찰떡
LA영양찰떡
찹쌀팬케이크
Part 4 달콤하게 즐기는 우리식 과자
개성약과
이색매작과
호두강정
양갱
견과류강정
방울쌀강정
깨엿강정
채소칩
밤초?150
더덕·도라지정과
사과·감자·무정과
Part 5 영양 가득한 엄마표 간식
떡샌드위치
단호박찰떡구이
떡샐러드
콩강정
홈메이드 맛동산
엄마표 강정
건빵맛탕
찹쌀호떡
멸치·새우매작과
흑미찐빵
두부쌀과자
떡바
인절미 토스트
Part 6 지혜롭고 건강한 우리 음료
식혜
오미자화채
수정과
단호박식혜
대추생강차
모과차
두유쉐이크
부록 | 우리 떡 이야기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