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우리는 전혀 모르는 곳을 그리워하는 향수병을 앓는다”
여행 문학의 거장 폴 서루가 전하는 길 위의 즐거움과 깨달음
☆ 김연수, 정여울 추천작
50년간 세계를 여행하고 40여 년간 글을 써온 여행 문학의 거장 폴 서루가 집대성한 여행서의 정수. 여행기의 고전이 된 폴 서루의 작품들과, 그가 사랑하는 작가들의 책에서 골라낸 보석 같은 글들이 가득하다. 여행이란 무엇인가, 왜 여행하는가, 어느 곳을 여행하는가, 가방에는 무엇을 가져가는가 등 여행에 관한 모든 질문에 답하는 가장 문학적인 대답이다. 직접 여행을 떠나려는 이들에게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며, 편안한 곳에서 책으로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여행의 의미를 사색하는 깊이 있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여행 작가들이 추천하는 최고의 여행 작가 폴 서루! 여행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문학적인 대답
50년간 세계를 여행하고 40여 년간 글을 써온 여행 문학의 거장 폴 서루. 빌 브라이슨 등 수많은 여행 작가들은 좋아하고 영향받은 작가로 그를 꼽는다. 그의 책을 직접 번역하기도 한 무라카미 하루키는 “폴 서루 이래로 몇몇 작가가 비슷한 여행기를 썼지만, 날카로운 관찰력과 신랄하고 유쾌한 문장에서 그를 따를 이가 없었다”고 찬사를 보냈다. 이 책은 여행이란 무엇인가, 왜 여행하는가 하는 철학적인 영역부터 여행자는 어디를 여행하는가, 누구와 여행하는가, 얼마 동안 여행하는가, 가방에는 무엇을 가져가는가 등 세부적인 영역까지, 여행과 관한 모든 질문에 답하는 가장 문학적인 대답이다.
폴 서루와 그가 사랑하는 작가들의 책에서 골라낸 보석 같은 문장들
이미 여행기의 고전이 된 폴 서루의 작품들, 그리고 D. H. 로렌스, 헨리 데이비드 소로, 안톤 체호프,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서머싯 몸, 어니스트 헤밍웨이, 장 콕토, 리처드 버턴, 에벌린 워,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프레야 스타크, 피코 아이어 등 그가 아끼는 작가들의 책에서 가려낸 보석 같은 글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여행의 기쁨과 고통, 떠나는 이유와 머무는 이유, 기차 여행의 즐거움, 여행자의 가방 속 물건들, 여행의 동반자들, 시련으로서의 여행, 걷기의 효과, 위업을 이룬 여행들, 상상 여행, 여행지의 음식들, 위험한 장소들과 행복한 장소들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다룬다. 또한 베테랑 여행가들의 글에서 찾아낸 여행의 규칙과 지혜도 담겨 있다.
그리움과 고독의 자유를 사랑하는 여행자들이 가방에 챙기는 단 한 권의 책
우리는 때때로 낯선 곳을 향한 강한 그리움을 품는다. 그리고 낯선 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독하면서도 달콤한 자유를 꿈꾼다. 서루는 “여행에 대한 동경은 지극히 인간적인 것”이며 누구에게나 “이방인이 되고 싶은 욕망”이 있다고 말한다. 브루스 채트윈이 여행한 호주, 찰스 디킨스가 여행한 이탈리아, 에드워드 리어가 여행한 알바니아, 플로베르가 여행한 이집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가 여행한 브라질, C. M. 다우티가 여행한 아라비아 사막, 그리고 폴 서루가 꼽는 코스타리카, 오크니 군도, 말라위, 그린란드, 앙골라, 뉴브리튼 섬, 사할린 등…… 책에 담긴 여행자들의 이야기와 낯선 지명들은 그런 욕망을 자극하며 당신도 어서 떠나라고 충동질한다.
인생에 대한 거대한 은유, 여행의 의미를 사색하는 깊이 있는 시간
여행은 종종 인생에 대한 비유로 쓰이기에, 여행에 대해 말하고자 했던 많은 여행자들은 뜻하지 않게 인생에 대해 무언가를 이야기하게 되었다. 여행에 대해 말하는 이 책은, 곧 인생에 대한 거대한 은유로도 읽을 수 있다. “평범한 여행을 철학적 사유의 대상으로 격상시켜, 여행을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배워야 할 인생의 지혜를 깨우쳐준다”라는 정여울 작가의 추천사처럼, 책은 인생과 여행의 의미를 사색하는 깊이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폴 서루Paul Theroux
50년간 세계를 여행하고 40여 년간 여행에 관한 글을 써온, 여행 문학의 대가이자 소설가. 1941년 미국 매사추세츠에서 태어나 메인 대학과 매사추세츠 대학에서 공부했다. 1963년부터 평화봉사단원으로 활동하며 말라위와 우간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편, 아프리카에 대한 기사를 신문과 잡지에 발표했다. 1975년에 펴낸 첫 여행기 『유라시아 횡단 기행The Great Railway Bazaar』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이후 『낡은 파타고니아 특급The Old Patagonian Express』, 『중국 기행Riding the Iron Rooster』(1989년 토머스 쿡 여행서 상 수상), 『아프리카 방랑Dark Star Safari』 등 10여 권의 여행서를 펴냈다. 개인적인 감상과 논평, 특유의 유머를 담은 글쓰기로 여행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의 작품들은 빌 브라이슨과 같은 후대 작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다. 『동방의 별로 가는 유령 기차Ghost Train to the Eastern Star』에서는 이스탄불에서 오르한 파묵을 만나 옥신각신하거나, 도쿄에서 무라카미 하루키와 함께 섹스숍에 간 일화 등을 적고 있다. 특히 하루키는 서루의 책 『세계의 끝, 그리고 다른 이야기들World’s End and Other Stories』과 아들 마르셀 서루의 소설 『먼 북쪽Far North』을 직접 일본어로 번역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또한 런던에 있는 알랭 드 보통의 ‘인생 학교’의 엄선된 책장에는 이탈로 칼비노와 함께 폴 서루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다. 여행기 외에도 소설 『모스키토 코스트The Mosquito Coast』와 『픽처 팰리스Picture Palace』, 문학적 스승인 V. S. 나이폴과 우정을 나눈 30년간의 이야기를 담은 『비디아 경의 그림자Sir Vidia’s Shadow』 등을 펴냈다. 현재 미국으로 돌아가 하와이와 케이프 코드를 오가며 살고 있다.
이용현
저자 이용현은 홍익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일본 쓰쿠바 대학교에서 비교사상학으로 석사, 미국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에서 불교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그곳을 향한 그리움
1. 여행이란 무엇인가
2. 세계의 중심
3. 기차 여행의 즐거움
·헨리 필딩의 여행의 지혜
4. 완벽한 현실 도피를 위한 여행의 규칙
5. 여행기를 쓴다는 것
6. 얼마나 오래 여행하는가
·새뮤얼 존슨의 여행의 지혜
7. 여행자의 가방 속
8. 불행하고 병약한 여행자들
9. 여행의 동반자들
·프랜시스 골턴 경의 여행의 지혜
10. 시련으로서의 여행
11. 영국을 탈출한 영국의 여행자들
12. 당신이 이방인일 때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여행의 지혜
13. 걸으면 해결된다
14. 위업을 이룬 여행들
15. 집에 머물기
·프레야 스타크의 여행의 지혜
16. 상상 여행
17. 그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음식들
18. 먼 곳을 여행하는 여행자를 위한 규칙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여행의 지혜
19. 환영받지 못하는 즐거움
20. 가공의 사람들
21. 작가들과 그들이 결코 방문하지 않은 장소들
·에벌린 워의 여행의 지혜
22. 여행자들의 환희
23. 장소의 의미에 관한 고전들
24. 여행자를 유혹하는 이름들
·폴 볼스의 여행의 지혜
25. 위험한 장소들, 행복한 장소들, 매혹적인 장소들
26. 여행에서 얻은 다섯 가지 통찰
27. 당신만의 여행을 위하여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