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큐브

2013 인터넷상생백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 | 한국인터넷기업협회
  • 등록일2017-02-16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5,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2013년은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연결된 지 31년을 맞은 해이며, 경제적으로, 사회문화적으로, 정책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던 한 해입니다.

한 해 동안 라인, 카카오톡 등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성장, 그룹형 SNS 시장의 확대, 웹툰의 콘텐츠 다양화 및 해외시장 진출, 소셜커머스의 지속 성장 등 인터넷 기업들의 다방면 성장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창조경제의 원동력이 되는 신규 스타트업의 창업 또한 활발해 지는 등 인터넷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주도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생태계 선순환 환경 조성을 목표로 업계의 자율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인터넷상생협의체 외에도 벤처기업상생협의체, 상생발전협력회의 등이 신설되어 지속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생 펀드 조성 및 벤처 펀드 조성, Daum의 중소 개발사 기술 및 서비스 적극 개방, SK커뮤니케이션의 유망스타트업 마케팅 지원, 이베이코리아의 중소 상공인 창업 및 판매 지원 등 인터넷 기업들의 활발한 상생활동이 이어져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G마켓이 2013 사회공헌 부문 3개 대상을 석권하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각종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오위즈 계열사 직원 참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진행 및 글로벌 메신저 라인을 통해 전 세계 유저들의 필리핀 구호에 기여, Daum의 희망학교 건립 기금 마련을 위한 설레는 바자회, 얼라이언스인터넷의 배너광고를 통한 스타트업마케팅 지원 프로젝트 기획, 카카오의 ‘같이 가치 TF’ 결성, CJE&M의 ESC프로젝트를 통한 건강한 게임문화교실 진행, 티켓몬스터의 다양한 소셜 기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건전한 인터넷 문화조성을 위한 인터넷드림단 결성 등 각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터넷기업들은 획일적이던 예전의 모습을 벗어나 각 기업의 특색에 맞춘 상생 및 사회공헌 활동으로 점점 변화했고, 소규모 신생기업이 많아 타 산업에 비해 선도 기업이 스타트업과 파트너로서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협력을 모색해 왔습니다.

인터넷기업들의 이와 같은 노력들을 한데 모아 ‘2013 인터넷 상생백서’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인터넷기업들이 공존과 상생을 통해 대한민국 인터넷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할 것이며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김상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회장

저자소개

(사)한국인터넷기업협회
35-877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3 현대타워 7층 701호
02.563.4114
www.kinternet.org
199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기업이 양적으로 확대되면서 인터넷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의 군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협회 결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2000년 4월 “인터넷업계의 전경련”을 표방하고 정보통신부 산하의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협회가 창립되었습니다.
(12개 기업 발기인)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국내 인터넷관련기업의 대표자로구성된 비영리 민간 경제 단체로서, 디지털 경제시대의 변화된 패러다임에 근거한 국내 인터넷산업의 중흥을 위해 기업, 정부 및 경제단체와 협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올해 창립 11년은 맞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우리나라 인터넷기업의 부단한 성장 과정과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민간차원에서 우리나라 인터넷 보급 및 이용을 촉진하고 인터넷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건의 및 조사연구, 국제교류와 해외협력, 기업경영 활동지원, 공공부문의 인터넷 활성화 등 업계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