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고 흔들리는 청춘의 삶과 꿈을 채워줄 아주 특별한 인생수업
힘들지만, 아무도 해주지 않았던 삶과 꿈, 세상에 관한 이야기
조곤조곤 들려주면서 위로하고 응원해줘
“기억하렴, 니콜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이란다.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너와 함께 있는 사람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거야. 바로 이 세 가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이란다. 그게 우리가 이 세상에 있는 이유야.”
톨스토이의 말이다. 어쩌면 그는 이렇게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지금이 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라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살고 있는 20~30대. 하지만 애석하게도 살면서 가장 막막하고 불안하며 외로움을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만큼 이 세대는 한 치 앞을 몰라 불안하고 외로우며 흔들리기 쉽다.
《지금이 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는 흔들리고 외로우며 불안해하는 청춘을 따뜻하게 보듬고 위로하는 책이다.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응원의 말 역시 잊지 않는다.
“꿈은 아주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지금 당신의 모습이 아무리 초라하고 보잘 것 없을지라도 꿈이 있다면 그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야 산의 정상에 오를 수 있고, 한 방울 한 방울의 물이 모여야 바다를 이룰 수 있듯, 작은 꿈이 모여 위대한 꿈을 완성 짓는 법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작은 꿈이라도 함부로 방치하거나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것이야말로 당신을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으로 만드는 지름길이니까요.”
흔들리고 불안한 2030 세대의 공허한 삶을 채워줄 아주 특별한 인생수업
“지도를 따라가지 말고 마음속의 나침반을 따라가라”
책은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고 얘기한다. 그래야만 더 이상 흔들리지 않고 외롭지 않으며 불안하지 않은 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가 두려워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지 못하면, 미래는 정말 두려운 것이 되고 맙니다. 때문에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며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계획은 미래와 현재를 이어주는 징검다리와도 같기 때문입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세요. 성공이든 행복이든, 그것을 향해 한 걸을 내딛을 수 있는 때는 바로 지금 이 순간뿐입니다. 내일을 앞당겨 쓸 수도, 그렇다고 어제를 다시 되돌려 쓸 수도 없습니다.”
삶이라는 마라톤에는 결승점이 없다. 어디로 가야 옳은 길이라는 이정표 역시 없다. 아무리 가도 어디가 끝인지 알 수 없고, 한 발짝 앞에 무슨 일이 기다리고 있을지조차 알 수 없다. 그것이 우리가 미래를 두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다. 하지만 가보지 않은 미래를 미리 걱정하며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오늘은 어제의 미래이고, 오늘이 아무리 힘들어도 내일은 과거가 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을 알차게 사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이 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는 어제를 밑거름으로 하여 오늘을 살고 내일을 준비하는 자세가 깊이 스며있다고 할 수 있다.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욕심을 낼만한 책
“책을 읽고 난 후로 도저히 하루하루를 함부로 보낼 수 없을 것 같다”
책은 정해진 수순에 따라 학교를 졸업하고 특별한 준비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해 맹목적으로 그 길을 걸어가는 많은 청춘들에게, 잠깐 멈춰서 지나온 길을 한 번 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좀 더 행복하고 자신 있게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도록 독려한다. 나아가 삶의 중요한 기로에 서 있는 10대에게는 꿈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설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20대에게는 학교 밖 실제 세상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실질적인 도움을, 30대와 40대에게는 젊은 날의 열정과 도전정신, 통념을 벗어난 사고방식으로 다시 한 번 당당히 세상과 맞설 용기를 북돋워준다.
과거는 바꿀 수 없고,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오직 지금 이 순간뿐이다. 때문에 지금 이 순간의 작은 것 하나하나까지 소중히 여기고 실천한다면 우리의 미래 역시 반짝반짝 빛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순간은 지금이다. 왜냐하면 누구나 현재에서만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에 몰두하지 않는 자는 미래도 놓치게 된다.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우리 앞에 있는 것과 맞서 싸우는 것이다.”
- 베르나르 베르베르
김현태
저자 김현태는 드림메이커(Dream Maker). 초ㆍ중ㆍ고등학교 및 지역 도서관, 기업체 등에서 꿈과 비전을 전하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삼성생명, 현대카드, 홈플러스, 네이버, 야후, 라이코스를 비롯해 다수의 잡지와 언론을 통해 인물 인터뷰 전문 프리랜서로 활동했으며, 교보생명, 미래에셋, 현대ㆍ기아자동차, 대상, 신한금융, 국민연금 등의 기업 사보와 사외보에 꿈과 비전의 중요성에 관한 칼럼을 썼다. 글을 쓰지 않으면 뭔가 허전함을 느끼는 그는 글을 쓰면서 느끼는 꿈과 행복이 가장 좋다고 말할 만큼 타고난 글쟁이이기도 하다. 현재 꿈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과 성인들을 위한 ‘드림스쿨’ 프로젝트를 기획 중이며, 이를 통해 모든 학교와 직장에서 꿈(Dream)에 관한 수업과 프로그램을 정규적으로 개설하고자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프롤로그
우리는 오늘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은 자리에 존재한다
밖을 향해 보는 사람은 꿈을 꾸고, 안을 향해 보는 사람은 깨달음을 얻는다
행운은 간절히 원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선물이다
세상에는 돈으로는 결코 살 수 없는 것들이 있다
빨리 가는 것보다 제대로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부모’라는 이름의 사람들
별은 가만히 있어도 스스로 빛이 난다
최고의 작품일수록 오랜 기다림이 필요하다
지금이 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희망은 어느 때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마음속에 다른 사람을 위한 방을 만들어라
약한 자는 절대 누군가를 용서할 수 없다
절망과는 가능한 멀리, 행복과는 가능한 가까이
내일 더 크게 웃기 위해 오늘 잠시 힘든 것이다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기엔 인생이 너무도 짧다
막연한 다짐보다 그것을 해야 할 확실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삶의 방향만 확실하다면 시간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생각대로 이루어진다
모든 것은 저마다 존재의 이유가 있다
누구도 혼자서 살아갈 순 없다
삶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진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의 힘
똑똑하고 잘난 사람보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돕는 사람이 되라
한순간도 배움에 대한 열망을 잃지 마라
낮출수록 높아진다
오늘의 작은 실수가 내일의 더 큰 너를 만들 것이다
마음이 행복한 사람
두려워 마라, 누구나 처음 가는 길이다
꿈보다 더 강한 것은 없다
행동하지 않는 꿈은 박제된 꿈에 불과하다
네 꿈의 멘토는 오직 너 자신뿐이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
사랑보다 더 큰 기적은 없다
화려한 시작보다 아름다운 마무리가 중요하다
네 인생에 박수를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