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은 이 우주에서, 우리 주변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
만약 중력이 갑자기 없어진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중력을 거스를 순 없는 걸까?
있는 힘껏 하늘 높이 뛰어 보자. 1초도 안 돼서 도로 땅에 떨어질 것이다. 아무리 발버둥 쳐도 소용없다. 이처럼 우리는 평생 동안 단 일분일초도 중력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잔잔한 호숫가에 돌을 떨어뜨려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돌이 떨어지는 순간 동심원 모양의 수면파가 생겨나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물 위에 떠 있는 물체를 건드려 움직여도 물결이 인다. 이와 비슷한 일이 시공간에서도 일어난다. 질량이 있는 물체가 움직이면 시공간이 일렁이며 파동이 돼 사방으로 퍼져 나간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순간순간 접하는 중력파다. 한 가지 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중력파를 찾아만 낸다면 노벨상 수상이 거의 확실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오늘도 중력파를 검출하기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움직이고 있다.
우리는 매순간 중력 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중력에 대해서 아주 조금밖에 모르고 있다. 왜 중력이 생기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이며, 자연계의 4대 힘(중력, 전자기력, 강력, 약력) 중 유일하게 중력만 통합시키지 못했다. 과학자들은 오늘도 중력의 비밀을 벗기기 위해 끈질기게 연구하고 있다. 우리도 그 틈으로 들어가 지금까지 밝혀진 중력의 세계와 아직 베일에 가려진 중력의 비밀을 만나보면 어떨까!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PART 1. 중력 없는 세상에서 우리의 운명은? (태양계, 회전, 행성, 광속, 무중력)
PART 2. 데카르트의 악몽, 아인슈타인의 해몽 (뉴턴, 만유인력, 뉴턴주의, 프린키피아, 아리스토텔레스, 상호작용)
PART 3. 중력이 수상하다 (일반상대성이론, 벌칸 암흑행성, 중력 렌즈, 시공간, 암흑 물질, 천문학자, 칼 브랜스, 로버트 디크)
BRIDGE. 중력은 없다? 뉴턴과 아인슈타인도 대답 못 한 발칙한 질문들 (엔트로피, 무질서도, 루돌프 클라우지우스, 사과 나무)
PART 4. 반중력, 인공중력은 가능할까 (SF 영화, 원심력, 블랙혹, 소립자, 중성자별)
PART 5. 우주에 퍼지는 시공간의 물결, 중력파 (천체의 충돌, 중력파 검출기, 아인슈타인 망원경, 카그라, 데시고, 리사)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