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큐브

스킨십의 심리학

필리스 데이비스 | 책비
  • 등록일2013-09-23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일상에서 쓰는 행복의 언어,
‘스킨십’의 놀랍고도 위대한 힘을 말하다

당신은 스킨십이 없는 환경에서 성장했는가? 가슴속의 공허함이 스킨십을 열망하고 있지는 않은가? 혹시 누군가가 당신의 스킨십을 기다리고 있지는 않을까? 다른 사람과 좀 더 편하게 스킨십을 주고받기를 원하는가? 스킨십을 통해서 당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될지 알고 싶은가? 이 책 《스킨십의 심리학》은 부모 자녀 관계, 남녀 관계, 친구 관계 등 인생에서 맺는 모든 관계에 충분한 스킨십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건강한 생활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최소한의 스킨십부터, 좀 더 깊은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스킨십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역설하는 저자는 스킨십이 우리의 몸을 치유하는 신비로운 과정을 많은 이와 나누고자 이 책을 썼다. 나아가 유년기의 안정, 직장 생활의 활력, 성생활의 만족, 노년기의 웰빙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스킨십’이라는 도구를 통해 인간의 삶이 얼마나 획기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명쾌한 해답을 내놓는다.
“스킨십이 없으면 마음은 고통을 느끼고 영혼을 시든다”
인생의 고통을 잠재우는 유일무이한 약, 스킨십의 모든 것

1982년 미(美) 보건부의 조사에 따르면, 해마다 7백만 명이 넘는 환자가 피부 질환으로 병원을 찾으며 3백만 명이 각종 피부 질환으로 생업을 이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그리고 심적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피부 트러블로 전이되어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질병은 백여 년 전부터 논의되어왔으며, 관련 학계에서는 이를 ‘신경피부염(neurodermatitis)’이라고 부른다. 1978년 한 피부과 의사가 환자 5천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환자들이 앓는 질병의 대부분이 정신적 원인으로 발병한 것이라고 한다.
이 책 《스킨십의 심리학》은 이처럼 마음의 질병이 몸의 질환으로 이어지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그러한 현상의 가장 강력한 치유법인 스킨십, 즉 일상생활 속 ‘스킨십’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책이다. 스킨십에 대한 저자의 강한 확신과 그를 뒷받침해주는 여러 구체적인 사례들은 설득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심리 전문 상담가 및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 크게 활약 중인 저자, 필리스 데이비스는 스킨십에 관한 심리학적ㆍ역사적ㆍ교육적ㆍ실제적 접근을 통해 매우 다양하고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또한 책을 읽는 독자가 실제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하면 좋은 스킨십의 기술, 피로 회복 및 기분 전환에 좋은 지압법 등을 실었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스킨십이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을 상세히 기술했으므로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만하다.
인생의 행복은 사랑에서 시작되고, 사랑은 스킨십에서 시작된다
한국 사회는 스킨십에 관해 다소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그런 분위기 탓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군가를 ‘만진다’는 것 자체에 대해 약간의 편견과 조심스러운 태도를 갖고 있다. 심지어 연인에게조차 스킨십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을 어색하게 여기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저자 필리스 데이비스는 가정 내에서든 직장에서든 지금보다 더 자주 ‘터치’ 하고 마음을 표현한다면 인생이 훨씬 행복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녀가 이 책을 통해 독자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한마디로 압축하자면 ‘스킨십은 사랑’이라는 것이다. 동물들은 사람들에 비해 스킨십에 자유롭다. 그들은 아낌없이 서로를 보듬고 핥아준다. 새끼가 다치면 그 부위를 혀로 핥아주거나 품으로 감싸 안아준다. 한편 우리 주위의 부모들 중에는 아이가 다쳐서 돌아왔을 때 그저 약만 발라주면 충분하다고 여기거나 우는 아이를 다그치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은 당신이 스킨십에 대한 자유로운 인식과 그것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책으로써 당신이 정서적으로 좀 더 행복한 삶을 누리고 주변 사람들과 한결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돕는 책이다. 누군가에게 말로만 사랑한다고 한 적은 없는지, 먼저 다가가 사랑을 베풀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은 적은 없는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 그리고 남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것에 지독히 서툰 사람은 아닌지 이 책을 보며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그런 다음 당신의 가슴속에 잠들어 있는 사랑을 찾는 여행을 떠나라. 가슴속의 사랑을 발견한다면 그것을 밖으로 표현할 길도 찾게 될 것이다. 《스킨십의 심리학》은 당신이 그 길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로써 당신의 인생이 사랑과 활력으로 충만해질 때까지 든든한 가이드 역할을 해줄 것이다.

저자소개

필리스 데이비스
저자 필리스 데이비스(Phyllis Davis)는 고등학교 교사로 지내던 시절 대인 관계 의사소통(Interpersonal Communication) 수업을 최초로 시도하여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심리학과 의사소통, 상담 분야에 관심이 많은 저자는 관련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전문 상담가 및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 크게 활약했다.
한주연
역자 한주연은 관동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한양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과 연구 과정 석사 과정을 수료한 후 테솔(TESOL) 과정을 졸업했다. 전공 분야를 비롯하여 인문, 소설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부와 성공을 말하다』가 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프롤로그
1. 사랑의 스킨십
2. 스킨십을 느끼다
3. 아기에게 꼭 필요한 스킨십
4.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촉각 자극의 종류
5. 스킨십은 계속되어야 한다
6. 스킨십이 어려운 이유
7. 만약 스킨십이 없다면
8. 사랑 만들기 _ 섹슈얼 터치
9. 나를 치유하는 스킨십
10. 일터에서의 스킨십
11. 스킨십의 힘을 경험한 사람들
12. 이제 스킨십을 해볼까? _ 다양한 활동과 아이디어
에필로그
참고 문헌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