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큐브

브라보 게이 라이프

정욜 | 나름북스
  • 등록일2012-08-31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1 K  
  • 지원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 보유현황보유 2, 대출 0, 예약 0
  • 평점 평점점 평가없음

책소개

제빵사를 꿈꾼 도넛 회사 직원에서 차별 없는 세상을 꿈꾸는 동성애자인권단체 대표로. 화제의 다큐멘터리 <종로의 기적> 주인공 정욜이 전하는 동성애자의 삶과 사랑. 온전히 ‘나’로 살기 위해 살점 깊은 곳까지 도려내는 아픔으로 눌러 쓴 한 동성애자의 감동 커밍아웃 스토리.
<종로의 기적> 주인공 정욜의 커밍아웃 스토리
동성애자 삶을 다룬 화제의 다큐멘터리 <종로의 기적> 주인공 정욜이 쓴 《브라보 게이 라이프》는 평범하지만 순탄치 않은 삶을 살아온 게이, 정욜이 전하는 커밍아웃 스토리다. 이미 <종로의 기적>을 통해 정욜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우리 사회에서 동성애와 동성애자는 아직 불편한 단어다. 동성애 코드를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가끔 성공을 거두지만, 여전히 동성애나 동성애자는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사람들은 ‘쿨’한 척 하다가도 동성애 문제와 직면하면 “동성애자 차별에는 반대하지만, 동성애는 문제다”라거나 “성적인 행동만 없다면 동성애를 인정할 수 있다”는 식의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를 둘러싼 논란은 우리 사회에서 동성애 혐오가 얼마나 강력한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일부 보수·기독교 단체들은 일간지에 ‘<인생은 아름다워> 보고 게이 된 내 아들, 에이즈로 죽으면 SBS가 책임져라!’라는 비난 광고를 싣기도 했다.
동성애자에 대한 슬픈 오마주
이해영 감독 “내 삶의 타협점을 다시금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드는 책”

《브라보 게이 라이프》는 동성애자 정욜의 개인적 이야기다. 하지만 책이 주는 메시지는 개인적인 수준에 머물지 않는다.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정신병원에 반강제적으로 수용되고, 누군가를 사랑하기 위해 세상과 맞서 싸워야 하고,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어머니는 그가 이성애자로 돌아오기만을 기다린다. ‘아무도 잘못하지 않았는데 죄라는 굴레 속에 사는’ 가족을 바라봐야 하는 정욜, 그가 처한 현실을 개인적인 문제라고 치부하긴 어렵다.
또 청소년 동성애자가 사회적 차별과 혐오 앞에 스스로 목숨을 끊고, 군대에서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성관계 하는 사진을 찍어 제출하라고 강요당하는 현실을 지켜봐야 했던 정욜의 경험을 온전히 개인이 감당해야 하는 몫이라고 말할 순 없다.
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안의 차별과 편견의 벽이 얼마나 높고 단단한지 깨닫게 된다. 《브라보 게이 라이프》는 ‘나’로 살기위한 몸부림이 곧 사회적 저항이 되었던 한 인간의 이야기다. 그래서 《브라보 게이 라이프》가 주는 메시지는 가볍지 않다.
영화 <천하장사 마돈나>를 연출한 이해영 감독은 “모두가 안전한 수평으로만 걸으려 하고 있을 때, 이토록 명쾌한 수직의 궤적을 멈추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내 삶의 타협점을 다시금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드는 책”이라고 말했다.
당신 옆에 있는 동성애자에게 건넬 한 마디,
“잘 이겨냈어. 네 삶을 응원해!”

정욜은 독자들에게 쉼 없이 함께 걷자 호소한다. 그렇다고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다.
“당신이 알게 된 성소수자에게 ‘어쩌다 그렇게 되었니’라는 어리석은 물음 대신 ‘잘 이겨냈어’라고 격려의 마음을 표현하면 어떨까? 아마도 당신은 그/그녀에게 세상에서 가장 값진 선물을 주게 되리라. 이성애에 대한 원인을 찾지 않는 것처럼 ‘왜 성소수자가 되었을까’라는 물음이 아닌 동성애자의 존재를 긍정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많은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책을 읽는 독자들도 저자에게 한마디 위로를 건네면 더 좋겠다. 정욜이 듣고 싶은 한마디,
“그동안 고생 많았다. 얼마나 힘들었니? 욜아, 네 삶을 응원한다.”

저자소개

정욜
게이, 전 도넛 회사 직원, 인권 활동가, 1978년생이다. HIV 감염인인 애인 석주, 강아지 담비와 함께 서울 성산동의 작은 월세방에 산다. 우여곡절 끝에 자신의 성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군 복무 시절 성 정체성이 드러나 정신병원에 반강제적으로 수용됐다. 소수자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동성애자인권연대 창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10년째 인권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 성소수자와 HIV/AIDS 감염인 인권 문제에 특히 관심이 많다. 현재 ‘인권재단 사람’에서 인권센터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먹고 살기 위해 빵 만드는 일을 배웠으나 제빵사가 되진 못했다. 대신 유명 도넛 회사에서 6년 동안 사무직으로 일했다. 최근엔 게이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종로의 기적>에 출연했다. 그 탓에 예전 회사 동료까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알게 되었고, 한동안 문자 폭탄에 시달렸다. 당당하게 커밍아웃했지만,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어머니와 가족들은 아직도 그가 이성애자로 되돌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어머니의 손을 잡고 함께 교회에 나가고, 가족들이 자신의 삶을 온전히 이해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고 또 바란다. 그래서 오늘도 또 다른 커밍아웃을 준비한다.

목차

프롤로그 6
추천의 글 10
수다 0 _ 미리 읽는 퀴어 상식
성 정체성과 성별 정체성 20
성소수자를 부르는 여러 이름 22
동성연애 No! 동성애 Yes! 26
커밍아웃과 아웃팅 27
HIV와 AIDS / 감염인과 환자 29
수다 1 _ 벽장 밖으로
아들에게 32
동성애를 막아냈다, 대한민국 만세! 40
도넛 홈커밍 데이 44
종로의 기적 48
세 번째 커밍아웃 53
수다 2 _ 애인 있어요
누가 뭐래도 행복합니다 60
동료 결혼식장에 다녀오다 66
감염인인데 나랑 사귈 수 있겠어요? 69
뱀파이어 73
사랑은 인권이다 77
변할 수 있을 거야 80
수다 3 _ 난 누군가요
노동자의 아들 86
그 남자 90
성 정체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95
선생님, 제가 잘못된 건가요? 101
금지된 모임 105
그냥 지금보다 나아지고 싶었어 112
엄마의 비밀, 하나 116
성 정체성, 그것이 문제로다 125
엄마의 비밀, 둘 129
수다 4 _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한국사회
게이 된 내 아들 책임져라 134
육우당이 꿈꾼 세상 139
닭 계鷄 간음할 간姦, 동성애 145
천주교 형제의 죽음을 애도합니다 150
에이즈는 알려야 낫는다 155
문제는 네가 아니라 이 사회야 159
동성애자 증명서 164
수다 5 _ 인생은 아름다워
스톤월 항쟁과 퀴어문화축제 170
게이 사전, 첫 장 175
전남대 로스쿨 학생들과의 만남 179
셋방살이 183
윤가브리엘에게 희망을 배우다 187
후회하지 않아 193
에필로그 : 부치지 못한 편지 198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