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 인체네트워크, 사물통신까지
수많은 파괴적 아이디어와 상상력 속에서 미래를 결정하는 ‘진짜 트렌드’를 잡아라!
세상은 매일 조금씩 어제의 허물을 벗고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고 있다. 모바일로 인맥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시간을 단축시키며, 디지털이 만드는 생생한 가상현실 속에서 오락을 즐긴다. 더 빠르고 안전하고 똑똑하게 변하는 세상! 이러한 변화의 원동력은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있다. 스마트 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인 아이폰 열풍은 단순히 ‘신기한 핸드폰의 출현’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다.
새롭게 열리는 다음 시대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그 시대를 이끌어나가는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가. 바로 지금, 누구보다 먼저 이 변화의 흐름을 읽고 한 발 앞서가야 한다. 이 책은 개인, 가정, 사회로 점점 영역을 넓히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스마트 기술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뒤바꿀 것인지 생생하게 그려낸다.
30년 전에는 PC가, 20년 전에는 휴대전화가, 10년 전에는 구글이 세상을 바꿨다!
앞으로 10년, 무엇이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의 판도를 바꿀 것인가!
스마트폰 전쟁, 애플리케이션 백만장자의 탄생,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이 촘촘히 엮이는 네트워크 통신… 언뜻 들으면 복잡한 과학용어 같지만 이는 우리 주변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몇 가지 징후일 뿐이다. 지금 세상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 빨리, 더 복잡하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이 변화는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아이폰의 사례만 보더라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말끔한 디자인의 단말기 그 자체가 아니라 2009년 4분기 매출액만 100억 달러를 넘어선 ‘애플 앱스토어’의 오픈마켓이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로 매달 100여 명의 백만장자가 탄생한다고 한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박경철 원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가 과거 인터넷 시작할 때 그냥 그런 게 있나보다 하며 ‘어어’했으면 오늘이 없었듯 지금 소프트 파워의 시대도 그냥 ‘어어’하면 큰일”이라며 “스마트폰은 이런 새로운 막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는 작은 피리소리에 불과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할 경우 개인, 기업은 물론 국가도 살아남기 어렵게 될 것이다.
<스마트 시대 핫 트렌드 33>은 지금 세상이 스마트 기술로 인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앞으로 이러한 변화는 어떤 파급효과를 가져오며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는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생존 지침서
스마트 시대는 디지털기술에 의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도하는 기술생산 시대가 아니라 그것을 발판으로 촉발되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과 사회질서가 형성되는 시대를 말한다. 따라서 1차적으로 디지털 기술혁신으로 인한 하드웨어를 생산하는 산업 즉, 반도체, 3D TV, 바이오칩, 퍼스널 로봇 등의 혁신기술을 가진 인재와 기업이 성장할 것이다. 2차적으로는 이 기술이 확대재생산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덧붙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인간을 이해하는 감성 기술 산업, 관계를 이어주는 네트워크 통신, 각종 서비스들도 생김으로써 비즈니스의 판도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
지금 당신의 스마트 지수는 어느 수준에 와 있는가? 미래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예상해 보고 끊임없는 혁신을 어떻게 이루느냐는 다음 10년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갈림길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스마트 기술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개인과 가정, 사회, 경제로 넓혀감으로써 각각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 알아본다. 개인의 경우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PC, 인적네트워크, 바이오 서비스 등에 대해 알아보고 노령화 사회를 대비한 가정의 퍼스널 로봇 시장의 현실, 스마트홈 네트워크와 주택의 진화를 전망한다. 자동차, 교육, 의료 등의 산업에 스마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며 우리가 살게 되는 사회는 어떤 모습일지 생생하게 그려내며 애플리케이션 경제, 모바일 서비스, 광고 등 비즈니스 부분의 기회도 제시한다.
이 책은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생존 지침서로 앞으로의 변화에 대응하고 기회를 찾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 새로운 질서 속에서는 스마트 시대의 트렌드를 완전히 이해하는 사람만이 성공을 쟁취할 수 있을 것이다.
한승진
포항공대와 KAIST 대학원에서 수학을 전공했으며, 미국 Thunderbird MBA school을 거쳤다. 삼성전자 통신연구소와 LG경제연구원 통신전략실에서 10여 년 동안 통신ㆍ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다. 현재는 통신ㆍ미디어 산업분석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IT세상의 구조를 밝히는 IT 트렌드 전문저술인으로 새출발을 모색하고 있다.
박동욱
LG경제연구원 책임 컨설턴트로서, 서울대학교 및 동대학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전자 산업 동향 및 미래 기술 트렌드 분석, IT 기업들의 전략 수립 등 다수의 경영 관련 컨설팅을 다양하게 수행했다. 현재는 (주)LG에서 전자계열 경영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정재영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LG경제연구원 산업기술그룹에 입사, 전자ㆍ인터넷 산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현재는 LG경제연구원 미래연구실에서 미래 소비트렌드, Web 2.0,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 이슈들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프롤로그_새로운 10년, 스마트 기술이 결정한다
1장 I-TECH :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재조합된다* I : Individual
01 개인용 디지털 기기 홍수시대
02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PC
03 똑똑해지는 인터넷 길잡이, 검색엔진
04 디지털 조력자
05 미래 디지털 시장의 꽃, 감성기술
06 몸속에 깔리는 통신 네트워크
07 내 몸에 꼭 맞는 바이오칩
2장 H-TECH : 가정과 일상을 바꾸는 디지털 기술*H : Home
08 TV의 진화 어디까지인가?
09 집안의 모든 것은 TV로 통한다
10 공짜 전화 시대
11 도서 시장의 뜨거운 감자, 전자책
12 퍼스널 로봇
13 IT와 녹색기술의 만남, 그린빌딩을 말하다.
14 미래를 밝혀줄 디지털 조명
15 똑똑한 전기
3장 N-TECH : 거리에서 만나는 첨단 서비스* N : Nomadic
16 나를 찾아오는 똑똑한 서비스의 시대
17 증강현실,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혁명
18 자동차의 미래
19 사람을 알아보는 기계들의 세상, 생체인식
20 유비쿼터스 시대의 완결판, 사물통신
4장 S-TECH : 사회, 공공 서비스의 미래*S : Social
21 끈끈해지는 디지털 인맥
22 IT, 유비쿼터스 교육을 가져오다
23 미리 지키는 건강, u-헬스케어
24 정부가 제공하는 무료 인터넷 세상
25 디지털 소셜리즘의 등장과 미래의 비즈니스
5장 E-TECH :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E : Economy
26 디지털 세상의 새로운 소비자를 찾아서
27 연결중독사회의 새로운 게임 룰
28 광고도 이제 모바일 시대
29 애플리케이션 경제, 어디까지 성장할 것인가.
30 Google? Google! Google…
31 IT 전쟁의 미래
32 미래 모바일 서비스의 성공 조건
33 나노 세상